하지정맥류 초기 증상과 치료, 예방법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과 치료, 예방법

by Yolo.. 2020. 8. 23.
반응형

     하지정맥류     

 

● 다리 피부 밑에 있는 정맥이 다양한 크기로 커지는 현상을 하지정맥류라고 합니다.

 

 하지 정맥류 환자는 최근 6년간 2만여 명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해마다 3.2% 정도 꾸준히 늘고 있다고 합니다.

 

2014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성별 환자 비율은 여성이 68% 로 남성보다 2배 정도 더 많은 상황이며아리 여성 환자 중에는 40대와 50대 연령층이 많았고 30대와 60대 연령층이 그 다음으로 많았습니다.

 

2014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다리 혈관 판막에 이상이 생겨서 정맥에 있는 피가 심장으로 잘 끌고 올라가져야 하는데 오히려 역류를 해서 발끝 쪽으로 정맥 피가 역류를 하게 되어 결국 압력이 걸리면서 가느다란 혈관들이 튀어나오고 울룩불룩하게 되는 하지 정맥류가 발생합니다. 

 

   하지정맥류의 원인   

 

 

 하지정맥류 가족력이나 서서일하는 직업군, 호르몬제를 오래 복용하게되면 발생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프로게스테론이라는 정맥을 늘어나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여성 호르몬이 혈관을 늘어나게 하기 때문에 하지 정맥류 발생이 많아진다고 합니다.

 

 임신을 하게되면 자궁이 커지게 되어 배에 있는 정맥을 누르게 되고 이로 인해 다리에서 올라오는 혈액을 차단하게 되어서 정맥이 늘어나게 되므로 하지 정맥류에 원인이 됩니다.

 

 종양이나 기저질환으로 인해 혈전이 생겨 심부정맥이 막히는 경우 혈액순환이 잘 안돼 하지정맥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이힐을 신은 경우 굽 높이가 높아질수록 펌프기능이 줄어들어, 하지 정맥류 유발 위험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키니진은 정맥 혈액 흐름을 방해하여 하지정맥류 유발의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1. 종아리가 붓고 무겁다.

 

2. 다리가 저리거나 아프다.

 

3. 다리가 자주 땡기듯이 통증이 있다.

 

3. 자다가 다리에 쥐가 자주 난다.

 

4. 다리에 3~4mm 이상 굵기의 정맥이 울룩불룩 튀어나와 있다.

 

 

 이러한 증상은 근골격계질환 즉 근육, 관절, 신경 쪽에 문제가 있어도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애매한 증상들과 하지정맥류를 구분해 볼 수 있는 특징 한가지는, 

 

 하지정맥류는 혈액순환의 장애라는 것입니다. 즉 혁액순환이 잘되는 낮에 활동하거나 운동할때는 하지정맥류의 증상은 더 완화가 되는 반면, 쉬거나 밤에 잘 때 다리가 더 아프고 저린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반대로 근육, 인대, 관절에 근골격계 질환의 경우에는 활동을 많이 하거나 운동을 심하게 할 때 주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하지정맥류가 진행되는 6단계 

 

 

 파란핏줄 1단계, 불거진 혈관 2단계, 부종이 동반되면 3단계, 피부염과 변색 4단계, 궤양이 아물면 5단계, 궤양이 진행중이면 5단계로 분류합니다.

 

 하지정맥류를 장시간 방치하게 되면 위와같은 피부염, 혈전증, 피부 괴사, 피부 궤양 같은 복잡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심한 경우에는 심부정맥혈전증 같은 위험한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정맥류 치료  

 

《약물, 주사치료》

 

 초기 치료로는 압박스타킹이나 약물로 치료가 가능하며 늘어난 정맥에 경화제를 주사하는 주사 경화치료가 있습니다.

 

시술치료

 

 고주파 혈관 폐쇄술 - 정맥류 내부로 가는 관을 삽입한 다음에 서서히 관은 빼내면서 고주파 열에너지를 방출해서 늘어난 혈관을 패색시키는 방법입니다.

 

 베나실 치료방법 - 굉장히 간편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치료방법 인데요, 역류가 있는 정맥에 접착제를 집어넣어서 역류가 있는 정맥을 붙여서 굳게 만드는 치료방법입니다.

 

 이 외에도 레이저, 고주파, 플라리베인 등의 다양한 인터벤션 치료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국소 마취와 최소 침습으로 가능하고 신생혈관 발생과 재발이 적지만 12mL 이상 굵거나 구불구분한 정맥류에는 정당하지 않은 시술입니다.

 

   하지정맥류 예방법   

 

 

 종아리 근육을 수축 이완시켜주는 운동을 꾸준히 해 줍니다.

 

 다리사이에 쿠션을 끼고 다리를 올렸다 내렸다를 반복하는 운동을 하면 허리와 종아리 강화에 도움음 줍니다. 

 

 운동화신기 - 평평한 운동화는 걸을 때마다 종아리 근육 수축을 해주어 원활한 정맥의 흐름을 도와줍니다.

 

 

 의료용 압박스타킹 사용 - 스키니진은 허벅지를 강하게 조이고 종아리를 약하게 조이는 반면, 압박 스타킹은 종아리를 강하게 조여 주어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