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엠비티아이검사) INFJ 연애, 유형, 성격, 특성, 직업, 궁합
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MBTI (엠비티아이검사) INFJ 연애, 유형, 성격, 특성, 직업, 궁합

by Yolo.. 2022. 5. 2.
반응형

     INFJ     

[선의의 옹호자]

 

● 선의의 옹호자형은 가장 흔치 않은 성격 유형으로 인구의 채 1%도 되지 않습니다.

 

 

서로 돕는 세상 

선의의 옹호자형 사람은 진정 그들만의 고유한 성향을 내포하고 있다.

 

● 의견을 강력하게 피력할 줄 알며 옳다고 생각되는 일에는 지칠 줄 모르고 투쟁한다.

 

강한 의지와 분별력이 있는 이들은 단순히 개인의 이득을 취하는 데 이를 활용하는 것이 아닌, 그들의 창의적인 상상력과 강한 신념, 그리고 특유의 섬세함으로 균형 이루는 세상을 만들고자 합니다.

 

● 평등주의나 인간의 업보(karma)와 같은 관념에 관심이 많은 이들은 세상에 해악을 끼치는 사람의 마음을 녹이는 데에는 진정한 사랑과 인간애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고 믿는다.

 

● 이들은 또한 타인과 스스럼없이 잘 어울리며, 대화 시 단순한 논리나 사실에 입각한 딱딱한 대화가 아닌 따뜻하고 섬세한 언어를 사용하여 인간 대 인간으로 이야기를 나눈다.

 

● 이들은 잠시 생각을 비우고 재충전할 수 있는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기를 원한다.

 

● 선의의 옹호자형 사람은 다른 이들의 감정을 섬세히 잘 살피며, 다른 이들도 역시 마찬가지로 그렇게 해주기를 바란다.

 

 

투쟁을 위해 한 박자 쉬어가는 여유

 

● 강한 열망이 자신들이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서는 경우 이들은 쉬이 지치거나 극심한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등 이들의 건강에 적신호가 켜질 수도 있다.

 

● 크든 작든 세상의 잘못된 것을 바로잡고자 하는 데 이들보다 열심인 사람은 없을 것이다.

 

 

 

INFJ 일반적인 특징 

이상주의적, 완벽주의적 성향을 추구한다.

본인만의 철칙이 뚜렷하여 고집이 세다고 느껴질 수 있다. 

● 사회적 불의에 민감하여 높은 도덕 관념을 지니고 있다.

 

● 생활에서 INFJ는 보수적이면서 동시에 반항적이다.

겉으로는 사회적 질서에 잘 따르지만 사실은 본인만의 철칙이 뚜렷해서 자기 기준에 맞지 않으면 반항적으로 변한다.

INFJ는 감정적이면서 동시에 이성적이다. 

INFJ 성격을 가진 사람은 아무리 F 지수가 높더라도 지인들에게 T인 줄 알았다는 말을 듣는 사람들이 많다.

번아웃에 취약한 유형이다. 반복적이고 의미 없는 일이나 과도한 업무량, 불편한 인간관계 등에 쉽게 지친다.

겉보기에는 아주 차갑지만, 속은 난로처럼 따스하다.

사람이나 일에 있어 호불호가 분명히 나뉜다.

자신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창작물을 좋아한다. 

호기심이 많고, 열정적이며 언제나 의문을 갖는다. 가슴 속에 묻어둔 질문들이 많다.

자아성찰을 자주 하는 편이며, 본인 스스로에게 매우 엄격하다. 

스스로 옳다고 확신이 생긴 신념은 끝까지 관철해 나간다.

이익이나 부당함에 따르는 것을 싫어하여 결백성이 심하다.

심리학에 관심이 많다. 

에너지, 마법, 성격 유형, 철학, 삶의 목적과 같은 추상적인 것을 선호한다.

자기 안에 갈등이 많고 복잡하다. 고민이 많기 때문에 청소년기 때 방황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음악, 책 등의 예술 및 문학 분야에 많은 관심과 지식을 지니고 있으며, 그 관심이 행동으로 직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분야에 뛰어난 감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다.

언어 능력 및 감각이 좋아 국어를 포함한 어학 과목에 강하다.

일반적으로 혼자서 무엇을 하는 걸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자신의 바운더리에 포함시킨 사람은 모든 걸 내어줄 정도로 헌신적이고 다정하다. 그런데 INFJ의 그 바운더리에 들어오는 것이 굉장히 까다롭고 힘든 일이다.

INFJ는 마음 속으로 친분을 100단계 정도 나누고 있다든가 한 경우들이 있다. 상대방은 INFJ와 90만큼 친하다 생각할지라도 INFJ는 50만큼밖에 친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90 안에 들기는 굉장히 어렵다.

 

 

 

 

 INFJ 연예, 궁합, 관계 

 

● 좋아하면 좋아할수록 좀처럼 자신의 마음을 드러내기 어려워 해서 짝사랑을 많이 하는 편이라고 한다.

 

♥ 환상적인 관계 : INFJ ― ENTP 

두 유형 모두 창의적인 이상주의자 망상꾼이기 때문에 서로가 다른 유형들에게 이해받기 어려웠던 부분들을 거의 어긋남 없이 공유할 수있다.

일단 두 유형 모두 감수성이 뛰어나고 공통적으로 직관을 주기능으로 사용하며 신기하거나 특이한 것들을 좋아한다.

 
 
 

♥ 좋은친구, 좋은연인관계 : INFJ ― ENFP 

 

◎ ENFP는 INFJ와 달리 매우 즉흥적으로 행동하기 때문에 계획성이 부족하다.

◎ 이때 INFJ의 의미 부여와 계획성은, ENFP의 활동에 생기를 불어넣어 준다.

그래서 이 둘의 조합은 여행에서 특히 빛을 발휘한다.

 

♥ 소울메이트 : INFJ ― INTP

◎  해외에서 MBTI 관련하여 Golden pair라고 하면 일반적 'INTP - INFJ'의 관계를 의미한다

 

♥ 갈등의 관계 : INFJ ― INFP

◎ MBTI에서는 끝의 J/P만 다르기 때문에 겉으로는 상당히 비슷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사용하는 기능이 전부 반대로 이루어져 있기에, 상호간 오해가 발생하기 쉽다.

 

♥ 이중성 관계: INFJ ― ESTP 

◎ 이중성 관계로 서로 비슷한 관심사와 호감이 있다면 가장 이상적인 천생연분이지만 현실에서는 비교적 드물다.

 

 

♥ 활동 관계 : INFJ ― ISTP 

◎ 가장 쉽고 빠르게 시작할 수 있는 관계이다.

서로를 활동적이게끔 자극한다.

 

♥ 갈등 관계 : INFJ ― ESTJ 

◎ 이 관계는 지옥과 같은 갈등 관계이다.
 
◎ 갈등이 매우 자주 일어나며 서로 노력을 하더라도 그 노력이 오히려 지속적인 갈등을 초래한다.
 
 

♥ 흡사 관계 : INFJ ― ISFJ 

관계 발전에 있어 가시적 장애물은 없고 쉽게 모든 것에 대해 털어놓는다.

이들은 비슷한 문제를 갖고 있고 이로 인해 서로에게 연민을 느끼며, 이를 근거로 상처받기 쉬운 비판을 하지 않는다.

 

♥ 거울 관계 : INFJ ― ENFJ 

상호 보완적인 관계이다.

비슷한 관심사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지만, 같은 문제에 대해서 약간 다르게 이해하는 편이다.

 

 

 

INFJ 직업(능력 발휘 분야)

 

보건, 의료 계열: 물리치료사, 보건교사, 의사, 간호사, 영양사

상담 및 사회 계열: 임상심리사, 상담심리사, 사회복지사, 언어재활사 

과학계열: 사회과학자, 지질학자, 식품과학자, 환경과학자

경영 및 법 계열: 인적자원관리자, 환경법학자, 중재자

교육 계열: 초등교사, 특수교사, 학교 상담가

언어와 예술 계열: 사서, 번역가, 작가, 디자이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