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엠비티아이)검사 ESTJ 유형, 성격, 특징, 직업, 연애, 궁합
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MBTI (엠비티아이)검사 ESTJ 유형, 성격, 특징, 직업, 연애, 궁합

by Yolo.. 2022. 5. 3.
반응형

   ESTJ   

 

[엄격한 관리자, 사업가형]


현실적, 구체적, 사실적이며 어떠한 활동을 조직화하고 주도해 나가는 지도력이 있다.

 

● 타고난 지도자로서 프로젝트의 목표를 설정하고, 지시하고, 결정하고, 독려하여 기한 내에 철저히 이행하는 능력이 있다.

 

● 불확실한 미래의 가능성보다 흔들리지 않는 현재의 사실을 추구하기 때문에 현실중심적, 실용적인 면이 강하다.

 

● 하지만 타인과 자신의 감정을 고려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속단속결하는 경향과 업무 위주로 딱딱하게 사람을 대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인간 중심의 가치에 대해 고민하고 타인의 감정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 타인의 단점들을 디테일하게 지적하고 즉각 수정하기를 요구하며 화를 내는 성격이 전형적인 불건강한 ESTJ 유형이다.

 

● 건강한 유형은 타인에 대한 지적을 자제하고, 타인의 성격과 능력치를 상식적, 논리적으로 고려하여 업무를 배분한다.

 

   ESTJ 장점  

 

● 리더십과 안정성을 중시하는 성격으로 경제력이 좋은 유형이다.

 

● 조직적이고 절도 있으며 무게감이 있는 선배, 교육자, 상사, 사장, 가부장적인 부모 등의 모습을 많이 보여준다.

 

● 겉보기에 자기관리가 철저하고 엄격, 엄숙하며 주위 사람들에게 냉담해 보이지만 가족과 친구, 직장 부하 등의 사람들에게 강한 책임감과 유대감을 가지고 '끝까지' 의리를 보여주는 속정이 깊은 스타일이다 츤데레.

 

● 스스로 빡세게 일을 하며, 현실적이면서 커다란 도전을 좋아하는 유형이기도 하다.

 

● 현실적이고 실용적이며 효율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자본주의 한국사회에서 도태될 가능성이 매우 낮은 유형이기도 하다.

 

 

 ESTJ 유형의 성격과 특징 

 

 근면성실하며 질서정연하고 효율, 상식, 논리를 중시하는 타입

 

 게으르거나, 일을 잘 못하거나, 뜬구름 잡는 몽상가적 소리를 하거나, 잡생각이 많거나, 감정에 휘둘리거나, 충동적이거나, 목적 의식이 없거나, 사회의 틀에 맞지 않게 행동하는 사람들을 싫어함

 

성숙한 ESTJ들은 주변 사람들과의 원활한 관계와 낭만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편이다.

 

 타인과의 의사소통에서도 명확한 결론이 나는 소통을 선호한다.

 

 많은 사람들과의 새로운 인간관계를 맺고 노는 것 보다는 새로운 지식을 학습하거나 취미생활을 하나 더 배우는 것을 즐김

 

 E (외향형) 유형 치고는 상당히 독립적이고 혼자 자기계발을 하는 시간이 대부분이다.

 

 외부에서의 모습과 내부에서의 모습이 완전 딴판이라 친해지고 나서 완전 다른 모습에 충격을 먹는 사람도 적지 않다.

 

 이들도 사람이라 감정적으로 흔들릴 때도 있지만, 대부분 자신에게 그런 감정들이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무시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과업이나 자기계발을 행하는 데에 열중한다.

 

 

 

 ESTJ 직업 성향 

 
● 행정, 의료, 법조, 군경, 재정, 특히나 모든 것을 망라한 한 단어로 '조직관리' 분야에 뛰어난 재능을 지녔으며, 체계적으로 사업체나 조직체를 이끌어 나간다.
 
 ENTJ 더불어 보수가 좋은 직종에서 능력발휘를 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보수적이고 조직화된 문화와 환경에서 가장 지향하는 사람의 성격이며, 그런 환경에서 목표 성취에도 아주 유리하다.
 
 ES 성향답게 직접적인 만남이나 인간관계를 선호하며 온라인에서의 활동빈도는 적은 편이다.
 
 현실적인 아이템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비즈니스 분야 - 보험 설계사, 군 장교, 교사, 공무원, 보안 요원, 경찰관, 기관사, 감정 평가사, 감리사, 분석가
 
 
직업군인, 경찰, 법조인 - 의사, 판사, 검사, 변호사, 임원, 약사, 교장, 정보 관리 책임자, 교수, 회계사, 변리사
 
 운동선수, 감독, 코치, 사업가, 회계사
 
★ 정치인, 행정가 - 시스템 관리자, 건축 소장, 정치가, 전기 기사, 법률 보조원, 교육 전문가
 

  ESTJ 연애  

 

헌신적이고 책임감이 있는 스타일

 

♥ 계획적인 성격으로 데이트를 할 때도 충동적보다 계획적인 것을 선호

 

♥ 완벽함을 추구하고 은근 통제하려는 성향이 있음

 

♥ 감정을 직접적으로 이야기함(직설적)

 

♥ 상대방 감정에 공감하는 것을 어려워함

 

♥ 잘 챙겨주고 사소한 거로 싸우지 않고 은근 잘 맞춰줌

 

♥ 해야 할 일을 다 끝내고 만나는 것을 선호하는 편임

 

♥ 은근 꼰대 기질이 있음

 

♥ 경제적 금전 관리 잘 하는 편임

 

책임감이 강한 만큼 상대와의 연애를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잘 챙겨주고 사소한 것으로는 잘 싸우지 않는 편입니다. 

 

♥ 하지만 ESTJ 특징은 현실적인 성향이 강하다 보니 상대방의 감정에 공감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ESTJ 궁합, 맞는 유형 

 

ESTJ와 잘 맞는관계INTP, ENFPISTJINFP

⊙ ESTJ는 일관되고 신뢰할 수 있는 INTP를 신뢰하는 경향이 있다.

⊙ ESTJ가 누군가가 기대치를 충족하고 초과할 수 있다고 느낀다면 그들은 그들을 신뢰하고 의지할 것이다.

 

● ESTJ와 상극인관계 -  INFJ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