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p그림검사, 집,나무,사람 테스트 그림심리검사
본문 바로가기
마음

htp그림검사, 집,나무,사람 테스트 그림심리검사

by Yolo.. 2020. 4. 28.
반응형

≪심리학자 프로이드가 말하는 미술치료. >>

·꿈과 같은 무의식적 작업을 미술을 통해 의식화시키는 작업이 정신분석적 미술치료이다.

 

·자발적인 미술표현을 통하여 무의식의 이미지를 표출(의식화) 하는 것이 치료와 원활한 의사소통에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미술심리상담가는 내담자의 작품을 분석하여 상징적인 의미로써 작품을 이해하며, 그림을 통해 투사되는 상징과 전이를 중요하게 살펴야 한다.

 

·정신분석적 미술치료에서는 반동형상, 투사, 승화와 같은 방어기제들을 중요시하며 그림을 통한무의식의 반영은 정신분석적 미술치료에 있어 핵심이 된다.

 

HTP그림검사

HTP 그림검사 - 집, 나무, 사람 그림을 통한 심리검사의 목적

·억눌려 말하지 못했던 것을 실시하는 동안혹은 그 뒤에 정서를 표출한다.

 

·그리에 대한 질문을 통해서 그림을 정의, 해석, 연상하게 하고 더 많은사를 할 기회를 제공한다.

 

·실시가 간편하고, 시간이 적게 걸린다.

    HTP 그림검사 준비 도구   

A4용지, 4B연필, 지우개 1개

    <<집 그림에 대한 설명>>    

내면이 가지고 있는 가족, 가정생활, 가족관계, 가족구성원 각각에 대해 가지고 있는 표상, 생각, 그와 관련된 여러감정, 소망들이 투영되어 나타나게 된다.

 

그 사람의 자아, 그 사람이 현실과 관계를 맺는 정도와 그 양상, 내적 공상도 나타날 수 있다.

 

문 
과 외부를 연결하는 통로, 세상과 자기 자신간의 접근 가능성을 반영한다.
 예) 문이 잠겨있는지, 열려있는지 를 보며 외부와 세상에 대한 생각을 이해 할 수 있다. 

 

창문

내다보고 들여다 볼 수 있는 통로, 대인 관계와 관련된 주관적 경험 자기 혹은 자기대상이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스스로 느끼는 감정을 나타낸다. 예)넓고, 많은 창문은 환경과 상호작용의 능력을 나타냄.

 

집을 지탱해주고 내부를 보호하는 역할과 외부와 내부 분리 / 자아강도와 자아통제력. 예)벽의모양을 대강그리는지, 벽돌 하나하나 튼튼하게 그리는지를 통해 자아강도와 통제력을 나타냄.

 

굴뚝 

족 내의 분위기 / 가족들 간의 애정과 교류 / 연기는 애정욕구 / 이와 관련된 좌절감이나 상실 우울 등을 시사한다.

 

지붕

내적인 공상 활동/ 자기 자신의 생각이나 관념 기억과 같은 인지과정과 연결 (사람으로 말하면 머리 부분과 같다고 본다.)  예)종이의 밑 부분이 아닌 중앙이나 윗부분에 그린다면 공상, 환상적인 면을 나타냄.

 

그림을 그린다음 질문을 통해서 그림에 담긴 내면의 생각과 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집 그림에 대한 질문

·이 집은 어디에 있나요?

 

·가까이에 다른 집이 있나요?

 

·날씨는 어떠합니까? (집에대한 감정)

 

·당신에게서 멀리 있나요? 가까이 있나요?

 

·몇 사람의 가족이 살고 있나요? 어떤 사람들 입니까?

 

·이 집의 분위기는 따뜻한가요? 냉정한가요?(가족들과의 관계)

 

·이 집을 보면 무엇이 생각납니까?

 

·당신은 어떤 집에 살고 싶은가요?

 

·이 집의 어떤 방에 살고 싶은가요?

 

·누구와 이 집에 살고 싶은가요?

 

·더 첨가해서 그리고 싶은 것이 있나요?

 

·어떤 부분이 마음에 들고 어떤 부분이 마음에 들지 않은가요?

 

   <<나무 그림에 대한 설명 >>   

나무는 좀 더 심층적인 수준에서의 자기와 자기개념에 부여된 내면감정에 투영된다.

 

나무기둥

나무를 지탱해주는 기능 / 성격구조의 견고함 / 자기 혹은 내면화된 자기대상의 힘.  예)나무기둥과 나뭇잎이 차이가 있다면 자신의 내면와 외면의 갈등을 나타낸다.

 

가지

세상을 향해 뻗어 나가는 부분 / 환경에서 만족을 추구할 수 있는 자원 / 대인관계에 필요한 자원 욕구에 대한 태도. 예)과실이 유달리 많다면 인정욕구, 성공욕구가 많다.

 

나뭇잎

외견이나 장식 때로는 활력, 나무 가지와 함께 연결하여 해석.  예)잎사귀가 없거나, 나무에 상처가 있다면 에너지가 부족하다고 본다.

 

뿌리

나무가 설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 / 내면적으로 느끼는 자기 자신에 대한 안정감 근본적인 모습에 대한 이해. 예)뿌리를 깊은지, 뿌리가 없거나 짧은지를 본다.

 

나무의 나이

심리적, 정서적, 성격적 성숙 정도의 지표.  예) 나무의 나이를 물어본다-자신의 나이보다 많다고 한다면 철이 빨리 들었다고 본다.

 

나무 그림에 대한 질문

 

·어떤 나무인가요?

 

·어디에 살고 있나요? 예)도시, 시골...·

 

·한 그루만 있나요? 숲 속에 있나요? (대인관계)

 

·날씨는 어떻습니까?(감정을 파악할수 있다.)

 

·나무의 나이는 얼마나 됩니까(자신의 나이보다 많다고 하면 철이 빨리 들었다는 뜻이된다.)

 

·살아 있습니까?

 

·강한 나무입니까? 약한 나무입니까? (자신이 생각하는 자기자신에대한 표현)

 

·이 나무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끼?

 

·당신보다 큽니까? 작습니까?

 

·더 첨가 하고 싶은 것이있습니까?

 

·더 첨가해서 그리고 싶은 것이 있나요?

 

 

    << 사람 그림에 대한 설명 >>    

'자기개념'이라는 성격의 핵심적 측면이투사되어 나타나게 된다.

 

좀 더 그 사람의 의식적인 수준에서 가지고 있는 자기개념, 자기표상, 자기에 대해 가지고 있는 태도나 여러가지 감정들이 투사된다.

 

머리

지적 활동, 공상적 활동, 충동과 정서의 통제, 사회적 의사 소통 등의 중추.

 

얼굴

개인적 만족이나 불만족을 표시, 상호의사 전달 능력. 예) 큰눈 은 타인에 시선을 의식하는것을 말함.

 

환경과 상호작용, 현실 대처 방법(능력), 욕구 충족 방법. 예) 뒷짐진팔, 없는 손, 현실 대처능력, 대인관계등을 나타냄.

 

다리

신체적, 심리적 이동성, 목표에 대한 심리적 상태와 특성.

 

대인관계, 사회성에 대한 도덕적인 표현

사람 그림에 대한 질문

(본인이나 가족, 그외에 누구를 그리더라도 남자를 그렸으면 다시 여자를 한번 더 그리고 질문은 똑같이 한다.)

 

·나이는 어느정도 입니까?

 

·가족은 몇 명 정도이며, 어떤 사람들입니까?

 

·직업은? (아동일 경우는 장래 희망)

 

·지금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무엇을 생각하며 어떻게 느끼고 있습니까?

 

·살아 있습니까?

 

·건강한 편입니까? 약한 편입니까?

 

·친구들은 많습니까? 어떤 친구들입니까?

 

·성격은 어떻습니까?

 

·장점과 단점은 무엇입니까?

 

·행복 합니까? 불행 합니까?

 

·이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이 사람이 좋습니까? 싫습니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