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의 원인과 발달(유아, 아동, 성인 분노조절 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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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

분노의 원인과 발달(유아, 아동, 성인 분노조절 장애)

by Yolo.. 2020. 4.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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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노의 원인 ]

 

1. 욕구의 좌절 : 기대, 목표 욕망이 무너졌을 때 좌절과 분노경험

 

2. 고통경험 : 유체적 고통(고통스런 환경-악취, 소음 등) / 정신적 고통(무시, 거절 등)

 

3. 잘못된 생각 : 주위 상황에 대한 잘못된 판단, 왜곡된 생각

 

4. 자신에 대한 실망 : 기대에 못 미치는 자신의 모습

 

5. 학습된 분노 : 양육환경으로 인한 분노, 분노 모방함

 

6. 사회문화적 요인 : 내가 속한 문화에서 보편적인 분노 해소방법

 

 

       분노의 발달       

 

영아기 (0~1세)

6개월된 영아도 분노와 스트레스를 구분하여 반응을 지속한다.

영아기 분노표현은 팔을 흔들고 발로 차로 등을 구부리는 것 같은 행동으로 몸을 되는대로
전체적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나타남

먹고, 자고, 주의를 끄는 것과 관련된 좌절이 분노 및 공격을 유발한다.

 

1~2세

배변 훈련이 공격을 유발, 걸음마기 유아들이 일어나려고 하는데 변기에 더 앉아있으라고
강요 받을 때 공격적이 된다.

아동은 권위주의적인 양육자가 어떤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하거나 아동 자신의 무능력으로 목적을
이루지 못하는 것이 공격성을 유발시킨다.

 

유아기 (1~6세)

1~4세까지는 거칠고 다듬어지지 않은 격노의 표현이 많은 시기이다.

대상 없는 감정폭발에서 대상 있는 공격으로 발달한다.

신체적인 폭력에서 상징적인 공격의 표현으로 변화한다.

 

3~6세

발차기, 물어뜯기, 때리기, 비명지르기는 3세 초반까지 가장 많다가 점차 줄어든다.

앙갚음을 하는 식의 공격성은 4~5세 아동 중에는 1/3 정도가 이런 식으로 폭발한다.

4~5세에 욕하기, 언쟁하기, 거절하기와 같은 언어적 형태의 공격이 증가한다.

3~4세 아동은 자기 물건을 다른 사람과 나누어 써야 한다거나 다른 아동의 물건을
마음대로 하지 못하는데서 보이는 분노가 가장 크다.

유아기 분노는 대체로 30초를 남기지 못한다.

이 시기에 정서적으로불안정한 아동은 극단적인 공격과 극단적인 공포 또는
위축이 번갈아 나타난다.

 

아동기(7~12세)

즉각적인 상황에 반응하는 신체적 공격성은 줄어들고 대신 의도적이고, 보복적이며,
상징적인 공격성이 증가한다.

인지적으로 더 발달하므로 의도적인 도전과 우연한 도발을 구별할 수 있다.

양심이 발달하면서 아동은 자신의 공격성 분출에 대해 더 곤란을 겪게 된다.
공격 반응을 늦추고 오래 참을 수 있게 된다.

엄격한 정의에 관심이 생기고, 독립적이 경향을 보이며, 자신의 권리를 인정받으려고 한다.
무시당하면 분노한다.

 

청소년기(13~18세)

청소년 초기는 일반적으로 불안정하다.

분노를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이 지배적이다.

분노를 일으키는 상황은 불공평한 취급이나 권리 침해, 특권의 거부,
어린애로 취급됙나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경우에 나타난다.

 

 

   영아, 유아, 아동의 공격성의 발달   

 

◎ 출생초기 영아 : 배고픔이나 고통 등의 불쾌 자각에 대해 울음으로 표현

 

4~6개월 : 성난 목소리로 소리를 지름

 

2세경 : 분노가 최고조에 달하며 사랑과 수용으로 대치되지 않으면 공격성으로 발전

 

3~4세경 : 단순한 정서와 이를 야기하는 원인에 대한 이해도 증가, 타인의 정서예측 가능, 부정정서의 자제능력 나타남.

 

아동기 : 분노표현의 성차 발생, 남아는 혼나지 않기 위해 분노조절, 여아는 상대방을 고려하여 분노조절.

 

   유아, 아동의 자기 통제력의 발달   

 

1~2세 : 외적 통제(순종) / 2세경에 좌절에 대한 참을성 나타나기 시작

 

3~4세 : 내적 통제의 발달 / 언어의 중요성 '안돼' 등을 사용한다.

 

5~6세 : 자기통제를 위한 두 가지 전략/ 등 돌리기 / '난 ~해야 해'

 

아동기 : 자기통제 능력이 급증히 증가 / 아동의 인지적 성숫, 효율적 전략 사용, 자기통제의 가치를 강조하는 규준을 내면화

 

유아, 아동, 청소년기의 자기 통제력 향상 시키기

 

2세 이하 : 외적 통제 제공 / 떼를 쓰는 영아는 1~2분 혼자 놔두는 방법

 

3~5세 : 생각하는 의자, 긍정행동에 강화물 제공

 

6~9세 : 학습을 통한 자기통제 필요성 제공 / 행동 전 생각하기 연습 / 이완훈련 연습 / 상황 피하기 연습

 

10~12세 : 인지적 재구조화 연습

 

13~17세 : 행동으로 표현하지 않고 대화로 표현하는 연습(자기주장 훈련)

 

   분노할때 나타나는 3가지 유형   

 

1. 억압형

● 결정 내리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추종/ 분노를 회피하고 마음에 담아둠

 

▣ 장점: 적응을 잘함/ 우호적/ 사교적.

 

단점: 우유부단/ 속을 모름/ 각종 심인성 질환 유발.

 

2.수동 공격형

 소극적으로 교묘히 표현하며 자기 상처를 최소화 하면서도 가치, 욕구 보존, 조종하려는 욕구, 타인을 괴롭힘

 

장점: 배려심/ 필요할 때 도움을 줌/ 자기 희생적/ 깊이 생각함/ 신중함.

 

단점: 우울 불안/ 민감/ 관계의 악화우려.

 

3. 적극 공격형

● 분노감정을 노골적으로 표현, 자신이 옳다고 믿는 경우가 많음○/ 타인의 의견과 감정 무시

 

장점: 성과가 좋음/ 지구력이 있음/ 용기 확신에 차있음.

 

단점: 난폭/ 관계에 어려움/ 이기적임.

 

 

    분노 파악하기 테스트 (O / X)    

 

1. 나는 내가 원하는 것의 대부분을 성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2. 나의 가족들은 지금보다 더 나에게 감사해야 한다.

 

3. 나는 배우자와 아이들에게 헌신하는 유일한 사람이므로 그들도 내가 원하는 것을 해야만 한다. 

 

4. 일이 계획대로 풀리지 않을 때, 매우 좌절한다.

 

5. 화를 내는 것은 죄다.

 

6. 나의 배우자(상대)가 내 말을 잘 듣는다면 일이 더 잘될 것이다.

 

7. 이런 불쾌한 경험을 겪을 필요가 없다.

 

8. 성인은 특별히 그의 가족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화를 내서는 안 되므로 분노는 마음 속에서 완전히 삭혀야 한다. 

 

9. 어렸을 때 나의 성격을 조절하는 법을 배우지 못했다. 지금은 너무 늦었다. 

 

10. 다른 사람들이 내게 화를 내면 미칠 것 같다.

 

   테스트 결과 ( O의 숫자)   

 

8~10 :심각한 감정적 혼란상태, 분노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인식하고, 그것을 치료하기 위해 노력이 필요.

 

5~7 : 반응, 감정 그리고 태도가 잘못된 생각에 뿌리를 내리고 있음 건강하지 못한 감정을 극복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있음.

 

3~4 : 양호, 약간의 개선을 위한 노력 필요.

 

0~2 : 압박하는 요인 없음.

 

    분노조절장애 자가진단 테스트    

 

1. 성격이 급하고 쉽게 흥분하며 금방 화를 낸다.

 

2. 온라인 게임, 가상현실 속에서도 내 맘대로 되지 않아 화를 낸 적이 여러 번 있다.

 

3. 분노를 조절하기 어렵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4. 잘한 일은 칭찬받아야 하고 그렇지 못하면 화가 난다.

 

5. 다른 사람의 잘못을 꼭 짚고 넘어가야 하며, 이로 인해 트러블이 생긴다.

 

6. 화가 나면 타인에게 폭언 폭력을 가한다.

 

7. 분노가 극에 달해 운 적이 있다.

 

8. 잘못에 대한 책임을 타인에게 돌려 탓한 적이 있다.

 

9. 화가 나면 주위의 물건을 집어 던진다.

 

10. 다른 사람이 나를 무시한다고 느끼고, 억울한 감정이 자주 든다.

 

11. 화를 조절하지 못해 중요한 일을 망친 적이 있다.

 

12. 일이 잘 안 풀리면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 쉽게 좌절하고 포기하는 편이다.

 

  분노조절장애 자가진단 결과  

0~3 : 현재 당신을 압박하는 요인이 없다. 그러나 자신을 속이거나 스스로를 모르고 있는 것은 아닌지 검토가 필요하다.

 

4~6 : 어느 정도만 개선하시 위해 노력하면 된다.

 

7~9 : 다소 위험한 상태, 건강치 못한 감정을 극복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면 상당한 치료 효과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10~12 : 아주 심각한 감정적 혼란을 겪고 있다. 분노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인식하고, 그것을 치료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자기 분노패턴 파악하기(자기 분노 패턴 이해하기)   

 

 나는 화가 났을 때 어떤 신체적인 변화가 생기나?

 

얼굴이 화끈거린다 / 졸음이 온다 / 머리가 아프다 / 가슴이 답답하다 / 눈물이 난다 / 주먹이 쥐어진다 / 숨이 가빠진다 / 신경이 곤두선다 / 심장이 빨리 뛴다 / 인상을 쓴다 / 한숨이 나온다 / 이(치아)가 악물어진다

 

● 나는 화가 났을 때 어떤 행동을 하나?

 

아무도 못 오게 하고 혼자 있는다 / 물건을 던지거나 부순다 / 밖을 마구 돌아다닌다 / 가족이나 지인을 괴롭힌다 / 친구와 대화한다 / 고함을 지른다 / 잠을 잔다 / 드라이브를 한다 / 싸운다 / 욕을 한다 / 큰 소리로 운다 / 먹을 것을 마구 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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