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를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하는이유
본문 바로가기
마음

아동학대를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하는이유

by Yolo.. 2020. 5. 5.
반응형

 

         아동학대란        

 

 우리나라 「아동복지법」에서는 아동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해 아동의 건강 및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성적 폭력이나 가혹행위, 보호자에 의한 유기와 방임을 말한다. (아동복지법 제2조 제4항)

 

 즉, 아동학대에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해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 발달하는 과정에서 '하지 말아야 하는 것에 의도적으로 해를 가하는 행동'을 하는 것과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아동의 기본 욕구를 만족시키지 않는 행동'이 모두 포함된다.

 

 

       아동의 기본권       

 

 생존권 - 적절한 생활수준을 누릴 권리, 안전한 주거지에서 살 권리 충분한 영양섭취, 생명 유지, 건강과 의료혜택을 받을 권리

 

 보호권 - 차별로부터 보호, 학대, 방임, 폭력, 고문, 징집, 부당한 형사 처벌, 과도한 노동 약물과 성폭력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발달권 - 교육받을 권리, 여가를 즐길 권리, 문화생활과 정보를 얻을 권리 생각과 양심과 종교의 자유를누릴 권리

 

 참여권 - 자신의 삶에 영향을 주는 문제들에 대한 빌언권과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권리.

 

 

 아동의 권리 개념 

 

 아동이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기본적 권리를 총칭하는 것으로 그 주체인 아동이 태어나면서 부터 성, 언어, 종교, 인종, 피부색, 능력에 관계없이 인간으로서 가지는 기본적인 권리와 생애 시기적 특수성에 입각해 특별한 보호와 배려를 받을 권리를 말한다.

 

 국제적인 아동의 권리 

 

 1989년 유엔총회에서 아동에게 부여된 기본 권리들을 규정하는 조약을 승인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UN아동권리협약]이다.

 

          신체적 학대         

 

 

1. 신체적 학대가 내면에 미치는 영향

 

  아동의 부모에 대한 애착으로 아동 자신 및 주변 세계에 대한 내적 신념을 손상시키며 이로 인해 자신을 무능하다고 인식하며 자신에 대해 나쁜 감정 느끼게 된다.

 

  나이가 든 피학대 아동은 정서적 문제를 안고 있다. 언제나 불행해 보이며 주변환경으로부터 기쁨을 경험하지 못한다.

 

2. 신체적 학대가 대인관계에서 미치는 영향

 

  학대를 한 부모를 보호하려는 경향을 가진다.

 

  종종 부모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행동을 하고 부모를 돌보는 역할을 행한다.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극도의 적대적이고 공격적이거나 위축되어있고 회피하는 모습 보인다.

 

  어른들로부터 관심을 받고 인정 받고자 하는 욕구를 가진다.

 

 

3. 신체적 학대가 신체에 미치는 영향

 

  신경계통에 손상을 입은 경우가 많다.

 

  피학대 아동 중 1/3 정독 일상생활에 문제를 초래할 정도로 심각한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운동기술의 발달이 다소 지연된다.

 

  가정에서 탐색행동과 정상적인 모험행동을 시도해 볼 기회가 없어 이러한 영역의 발달에 손상을 가져온다.

 

4. 신체적 학대가 성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성적 문제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많지 않지만 신체학대를 당한 아동은 성인이 되어서 성적 친밀감을 형성하는 관계에서 신뢰감을 추구하기 어렵다.

 

  성범죄행동의 인지적 요인들이 신체학대를 당한 피해자에게서도 나타난다.

 

  성범죄행위를 비정상적인 성행위로여기지 않고 권력을 구사하는 방법의 하나로 인식한다.

 

5. 신체적 학대가 행동에 미치는 영향

 

  부정적이고 반항적이며 언어적 혹은 신체적으로 적개심을 갖는 행동을 하는 경우와 겁에 질려 수동적이고 고분고분하는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다.

 

  여러가지 발달기능에 있어 심각한 손상을 겪을 수 있다.

 

  여러가지 발달 기술을 배울 기회가 없었던 아동은 가정이 아도에게 보여줬던 기제를 있는 그대로 활용하게 된다.(공격적 행동)

 

      부모에게 받은 성적 학대       

 

 

 

1. 성적학대가 내면에 미치는 영향

 

  개인의 내적장애가 지속적으로 보고되는데 그 이유로는 무기력감, 배신감, 낙인에 의한 외상적 역동성과 관계가 있다고 한다.

 

  성학대 피해 아동은 두려움, 불안, 소외감, 낮은 자긍심과 같은 증상을 보인다.

 

2. 성적학대가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타인과의 관계에서 두려움과 적개심과 같은 반응을 보이며 타인에 대한 불신감을 느낀다.

 

  타인에 과거에 당한 학대에 대한 두려움을 반영한다.

 

  위험한 성적 상황에 대한 자신의 판단 능력을 신회하지 못하고 다시 학대당할 가능성이 매우높다.

 

3. 성적학대가 신체에 미치는 영향

 

  남, 여 모두생식기 주위에 상해를 입는다.

 

 심리생리학적 문제를 가진다.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4. 성적학대가 성 영역에 미치는 영향

 

  성 학대를 당한아동이 성적인 생각과 행동을 많이 한다.

 

  성행동표출, 성에대한 과도한 관심, 성과 관련된 물건에 대한 지나친 관심을 가진다.

 

성범죄자가 될 확률이 높다. /  성 학대의 피해 결과는 성행동의 증가에 있다.

 

5. 성적학대가 행동에 미치는 영향 

 

  광범위하게 행동장애가 나타난다. / 공격성과 반사회적 행동척도의 적개심에서 높은 점수를 보인다.

 

  대표적인 행동문제로는 방화, 기물 파괴, 비행, 폭언, 논쟁 등을 포함한다.

 

        방임적인 학대        

 

 

 

1. 방임학대가 내면에 미치는 영향

 

● 즉각적인 만족을 얻지 못할 때 이를 수용할 수 있는 능력 발달을 저해하게 된다.

 

  아동에게 의사결정기술이나 문제해결기술과 같은 것을 가르치지 않기 때문에 아동은 이러한 기술을 실천해 볼 수 있는 기회도 없다.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지 못한다.

 

2. 방임학대가 대인관계 영역에 미치는 영향

 

 

  피해 아동이 친구와 상호작용할 때 친구관계를 쉽게 끊거나 친구에게 매우 부주의하고 공격적인 방법으로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건강한 환경 속에서 자라지 못한 아동들은 결코 타인을 신뢰하지 않으며 친구를 선택할 때 어려움을 겪을 뿐 아니라 대인관계기술의 제한으로 인해 종종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

 

3. 방임학대가 신체에 미치는 영향

 

신체발달에 필요한 영양결핍, 이로 인해 성장장애가 생길 수 있고 신체 건강이 전반적으로 약해진다.

 

 여러가지 발달적 한계와 무능력, 지적 심리적 기능의 발달에 영향을 끼쳐 학교, 학업문제, 언어 능력 발달의 지체, 사회적 성숙도 미발달 등 여러 문제를 초래한다.

 

4. 방임학대가 성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부모의 부재, 부모의 무용성이 크게 작용하게 된다.

 

방임 자체가 직접적인 성적 영역에 영향을 끼치진 않지만 방임을 하게 되는 부모의 특성상 자신의 아동을 성학대의 위험에 처하게 만들게 된다.

 

5.  방임학대가 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은 수동적이고 사회적으로 위축되며 소외된다.

 

 타인의 협조를 얻는 데 있어 자신이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할 것이라는 강한 인식을 갖고 있는경우가 있다.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