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집단 식중독, 용혈성요독증후군 일명 햄버거병 증상및 원인예방
본문 바로가기
건강

유치원 집단 식중독, 용혈성요독증후군 일명 햄버거병 증상및 원인예방

by Yolo.. 2020. 6. 26.
반응형

  용혈성요독증후군, 일명 햄버거병  

 

 최근 경기도 안산의 유치원에서 집단 식중동 증상을 보이는 아이들이 100명으로 늘었다고 하는데요. 이 가운데 '햄버거병'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14명으로 늘었다고 합니다.

 

 특히 5명은 신장 투석까지 받을 정도로 상태가 심각하다고 하는데요.

 

용혈성 요독증후군, 일명 햄버거병이란?

 

 장출혈성 대장균증후군 감염증의 일종이라고 하는데요 전체 감염환자의 2~7%가 이 병에 걸린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서 신장은 유해물질을 걸러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그런데 병원성 대장균 가운데 하나인 장 출혈성 대장균인 O-157대장균에 감염될 경우 대장균이 배출한 독소가 쌓이면서 신장 기능이 망가지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연간 10,000~20,000명 정도가 이 병에 걸린다고 하는데요, 지난 1982년 미국에서 집단 식중독이 발생했는데, 원인을 살펴보니 설익은 햄버거 패티가 문제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후 햄버거병이라는 말이 생긴 것이라고 하는데요, 분쇄육을 만들고 햄버거 패티로 만드는 과정에서 병원균이 섞이기 쉬워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011년 독일에서는 장출혈성 대장균에 오염된 호로파 싹채소가 원인으로 대규모 감염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3,816명의 장염 환자 중 845명(22%)이 용혈성 요독 증후군으로 알려졌으며 이중 54명이 사망했다고 합니다.

 

 2012년 일본에서도 배추절임을 먹고 100여 명의 환자가 발생하여 7명이 사망했다고 합니다. 

 

 

    용혈성요독증후군.    

 

 미세혈관병성 용혈빈혈 + 혈소판 감소증이 발생되며 이로 인해 급성 콩팥 손상(소변량이 줄고 고혈압, 부종, 혈노) 등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감염이 되어도 대부분 복통이나 설사 정도록 끝나지만, 일부는 신장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게 되어 만성신부전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면역력이 약하고 성인보다 혈장이 부족하므로 쉽게 심부전에 빠질 위험이 있고 신장 기능 저하와 혈소판 부족등 용혈에 의한 빈혈이 더 잘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빠른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신장기능이 크게 망가지거나 아니면 합병증에 시달릴 수 있다고 하는데요, 사망률도 5~10%라고 합니다.

 

 용혈성 요독 증후군은 췌장을 거쳐 신장까지 바이러스가 번지면 투석으로 신장 기능을 보완하거나 빈혈 증상이 동반되면 수혈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용혈성요독증후군(햄버거병) 증상.  

 

1. 39도에 달하는 고열로 시작해 심한 복통과 설사가 주요 증상이라고 합니다.

 

2. 구토와, 대변에 이어 소변에도 피가 섞어 나온다고 합니다.

 

3. 몸이 붓거나 혈압이 높아지고, 심하면 경련이 일거나 혼수상태에 빠진 다고 합니다.

 

4. 설사를 하다가 장출혈로 혈변까지 보게 된다고 합니다. 

 

5. 주로 5세 이하 영유아나 75세 이상 노인의 발병 빈도가 높다고 합니다.

 

6. 증상은 5~7일간 지속 후 대부분 좋아진다고 합니다.

 

7. 용혈성 요독 증후군 발생 시 사망률은 5% 정도라고 합니다.

 

8. 급성기 지난 후 5%는 투석을 하게 되며 약 30%는 만성 콩팥병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9. 설사가 있으면 재발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합니다.

 

용혈성요독증후군(햄버거 병)의 원인.

 

 이번에 안산에 유치원에서도 문제가 된 장출혈성 대장균은 햄버거 패티뿐 아니라 햄, 치즈, 소시지,

채소 샐러드 등에서도 충분히 감염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고기를 잘 익히지 않고 먹거나, 살균

되지 않은 우유, 또는 오염된 야채 등을 섭취할 때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용혈성요독증후군 햄버거병 예방.  

 

 예방을 위해서는 위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1. 흐르는 물에 비누 또는 세정제 등을 사용하여 30초 이상 손 씻기.

 

2. 외출 후, 화장실을 다녀온 뒤, 조리 전, 기저귀를 사용하는 영유아를 돌본 뒤, 더러운 옷을 만진 후 등 깨끗이 손 닦기.

 

3. 음식은 충분한 온도에서 조리하여 익혀먹기.

 

4. 비살균 우유, 날 육류 등은 피하고 소고기는 중심 온도가 72도 이상으로 익혀먹기.

 

5. 물을 끓여 마시기.

 

6. 채소, 과일은 수돗물에 깨끗이 씻어서 벗겨먹기.

 

7. 칼, 도마는 소독하여 사용하기.

 

8. 조리도구(채소용, 고기용, 생선용)는 구분하여 사용하기. 

 

9. 설사 증상이 있는 경우 음식 조리 및 준비 금지.

 

10. 강, 호수 수영장에서 수영할 때 강물, 호수 물, 수영장 물 마시지 않게 조심하기.

 

 안산 유치원 어린이 식중도 사건은 아직까지 확실한 원인이 파악되지 않고 있다고 하는데요, 빠른 원인 파악과, 원인 제공자에 대한 엄벌도 비숫한 사태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는데 중요한 요소라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