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처방 다이어트약, 식욕억제제 비교 분석
본문 바로가기
건강

병원처방 다이어트약, 식욕억제제 비교 분석

by Yolo.. 2020. 8. 28.
반응형

 

 

  병원처방 다이어트 약, 식용억제제 비교 분석 

 

 

◈ 전문의약품 식욕역제제, 비만 관련 약제들은 체질량지수(BMI, 체중/신장)가 30 이상의 비만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으며 그 대상으로 효과가 입증된 약품입니다.

 

 체질량 지수가 30 이상이 아니라 하더라도 대부분의 경우 체질량지수 27 이상의 과체중 환자가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등 위험 인자를 지닌 경우 체중 조절의 보조 요법으로 처방이 가능한 것 입니다.

 

 정상체중이나 저체중인 사람이 복용할 경우 효과가 불확실 할 수 있으며 부작용도 알려진 것보다 더 심할 수 있다는 점을 숙지하셔야 합니다.

 

  대표적인 식욕억제제 종류  

 

1. 대표적인 식욕억제제 펜디메트라진 or 펜터민 

 

 

◐ 예전에는 '나비약'으로 유명했던 이 식욕억제제가 바로 펜터민 성분인데요, 가장 강력한 식욕억제 효과가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의사들이 건강하고 기저질환이 없는 환자라면 이 약을 가장 많이 권유하고 처방하는 식욕억제제라고 합니다.

 

▣ 펜디메트라진 or 펜터민 성분 식욕억제제의 부작용

 

그런데 강력한 효과가 있는 만큼 부작용도 많다고 하는데요, 보통은 이 약을 먹게되면 식욕이 억제되서 음식을 소량 섭취해도 공복감이 감소하게 됩니다.

 

1. 심계항진 현상 - 심장박동이 비정상적으로 불규칙하거나 빠르게 뛰는 증상이 있습니다.

 

2. 구갈 현상 - 입안과 목이 마르는 증상이 있습니다.

 

3. 불면증 -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불면증 증상이 있습니다. 

 

 

주로 커피 과다복용을 하면 나타나는 증상과 유사한 부작용이 생기기도 합니다.

 

 항정신성 의약품 이므로 2개월 이상 처방은 금지가 되어 있습니다.

 

 펜더민 성분 식욕억제제를 복용시 또 다른 증상으로는 감정기복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지나친 우울감이나 조증이 생길 우려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살시도 우울증 등 정신과 치료 병력이 있는 경우 펜터민 성분 복용은 위험하다고 합니다. 

 

 펜터민 성분이 강력한 효과를 갖고 있지만 3개월 밖에 처방되지 않다 보니 같은 펜터민 성분이지만 다른 성분과 섞어서 용량을 낮춰 장기간 먹을 수 있는 약들도 개발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위험요소를 줄이고 장기간 치료를 원하시는 분들은 각각 단독으로 토피라메이트 용량을 낮추고 펜터민 용량을 낮춰서 각각 처방받는 것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2. 대표적인 식욕억제제 콘트라브 Contrav 

 

 

 날트렉손과 부프로피온 혼합제제 인데요, 부크로피온은 우울증 지료와 금연 치료에 보조적으로 사용되는 약물로도 쓰인다고 합니다.

 

 콘드라브 속 두 성분도 역시 항정신성 의약품에 속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알코올 중독, 탄수화물 중독 등 중독 증상 환자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중독자체를 개선해줄 수 있어서 식욕억제 뿐만 아니라 식탐까지 억제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장기 처방이 가능합니다. 

 

 콘트라브 식욕억제제 부작용

 

 3~3주 정도 용량을 조절하면서 적응하는 기간이 필요 합니다. 

 

1. 간독성이 있으므로 간에 부담되는 약제기 때문에 다른 약을 많이 복용하거나 과음, 간질환 환자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2. 고혈압 환자 역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대표적인 식욕억제제 벨빅 Belviq  

 

 

 로카세린 성분의 식욕억제제

 

 우리몸에는 세라토닌 이라고 하는 행복의 감정을 느끼게 해주는 신경전달물질 이 있는데요, 세로토닌이 감소하게 되면 탄수화물이나 당류에 대한 갈망이 커지며 과식과 폭식을 유발할 수 있는 신경전달 물질입니다.

 

 이러한 세로토닌 농도를 유지시켜 식욕 억제를 도와주는 성분이 '벨빅'입니다.

 

▣ 벨빅 식욕억제제 부작용

 

 기존 식욕억제제에 비해서는 부작용이 적은 편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약을 많이 섭취했을 때

 

1. 속이 메스꺼운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구토, 설사, 변비 유발 가능성이 있습니다.

 

3. 당뇨 환자들에게는 저혈당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이 약품들은 다이어트 약이 아닌 식욕억제제라는 걸 기억하셔야 하는데요, 식욕억제제를 먹으면 살이 쭉쭉빠질 것이라고 기대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현재 나와있는 약 중에 먹기만 해도 살이 그냥 빠지는 약은 없다고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약들은 식욕을 조절하고 식욕을 억제해주는 약으로 이 약을 섭취하고 먹는 양을 줄이게 되면 그로 인해 살이 빠지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지 식욕억제제를 섭취한다고 해서 식사량을 평소와같이 먹는다면 살은 빠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