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진단과 치료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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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진단과 치료 방법

by Yolo.. 2020. 5.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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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심리]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진단과 치료.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1. 정의 


★ 움직이고 충동적이며 주의집중이 안되고 산만한 아이의 

특성을 주의력 결핍과과잉행동장애(ADHD)라고 한다.


★ ADHD는 주의 집중이 어렵고 충동적이고 과잉행동을 

보이는 것이다. 


★ 주로 7세 이전에 발병하며 여러상황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만성적인 경과를 보이는 장애이다.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과 충동성이 세가지 주요 증상이고, 

그러한 증상이 적어도 두 상황 이상에서 나타나야 한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사회활동이나 학업, 작업 기능에서

 문제가 있어야 ADHD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주의력결핍이란 - 집중 시간이 짧고, 한 가지 일을 온전히 

  마치지 못하며, 준비물을 잘 잊어버린다거나, 문제지를 풀 

  때 한 장씩 빼먹거나, 뭔가를 생각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

 지만, 사실 멍하게 아무 생각 없이 공상에 빠져있는 것

 말한다.



 2. 임상적인 특징 


1) 주의력 결핍 

집중력이 짧고 끈기가 없어 쉽게 싫증을 내고 산만해지는 

  주의력 결핍을 보인다.


★ 한 가지 일을 꾸준하게 하지 못하며,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을 

  주의깊게 듣지 못하고, 혼자 공상에 빠지거나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고 챙기지 못한다.


 2) 과잉행동 

★ 심하게 움직이고 부산스러운 과잉행동을 보인다. 


★ 언제나 뛰어다니고, 모믈 뒤틀거나 손가락, 발가락 등을 

 꼼지락 거리는 등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한다.


★ '과잉행동'은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할 뿐 아니라 위험한 

 행동을 자주하고 자주 다치며, 행동 반경도 커서 아이가 

 움직이면 주변의 물건들이 떨어지고 깨지고 망가지는 등 

 사고를 일으키는 아이의 모습을 말한다.


 3) 중동성 

★ 중동성은, 생각이 떠오름과 동시에 행동이 시작되고,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불꾹 대답한다.


감정 조절이 안 되어서 별 것 아닌 것에도 심하게 

 화를 낸다.


★ 작은 일에도 상심해 울며 기분이 나빠하며, 반대로 

 조금만 신이 나거나 기분이 좋아도 지나치게 흥분하는 

 아이의 모습을 말한다.


ADHD 아동은 참을성이 적고 감정변화가 심한 충동성을

 보인다.


★ 모든 일이 계획적이고, 체계적이지 못하며, 즉흥적으로

 행동하거나 말을 하는 경향이 있다.


★ 차례를 지키지 못하며 끼어들기를 해서 다른 사람을 방해

 한다든지, 쓸데없는 참견하기를 좋아한다.


★ 또한 인내하고 억제하며 통제하는 능력이 부족한 편이며, 

 감정 억제를 잘 못해 폭발적으로 정서를 표현한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진단과 치료.


ADHD 아동의 인지, 정서, 행동, 신체상태 그리고 대인관계 적응의 특징.

 인지적 특징 
★ 주의집중 시간이 짦음. / 산만하기 쉬움.
 
★ 행동의 결과를 내다보지 못함. / 시간 개념이 적음.

★ 계획 능력이 부족함.

★ 언어 지연, 들은 말을 내면하는 데 시간이 걸리고 잘 
 듣지 못함.

★ 학습곤란, 기억 용량이 부족하고 학업성취가 낮음.

★ 낮은 자존감. / 양심이 부족함.

 정서적인 특징 
★ 자기 규제가 부족하고 충동 조절이 낮음. / 흥분하기 쉬움.

좌절과 분노를 견디지 못함. / 기분이 침체되어 있음.

행동적인 특징.
★ 활동량이 많음. / 운동신경이 발달이 늦고 협응이 잘 안됨.

★ 약속을 지키기 어려움. / 위험한 행동을 많이 함.

★ 적응행동 발달이 덜 됨.

 신체적 특징. 
★ 골격과 체격이 미성숙함. / 미세한 신체적 이상이 있음.

★ 약한 신경학적인 이상이 보임. / 알레르기가 있음.

★ 호흡기 질활에 잘 걸림. / 사고가 나서 다칠 확률이 높음.

 대인관계적 특징. 
★ 부모, 교사, 또래와 좋지 못한 관계.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진단과 치료 - 원인


 ADHD 의 원인 


 1. 유전적인 원인.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30~40%는 부모나 형제 

 중에 주의력결핍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과잉행동 아동의 형제자매가 ADHD에 걸릴 위험은 

 일반인보다 두배나 높으며, 형제자매 중 한 명이 

 과잉행동을 보이면 다른 형제 자매도 주의력결핍이나 

 과잉행동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의 부모에서도 과잉행동, 

사회병리, 알코올장애, 전환장애 등의 발생빈도가 높게 

나타난다.


 2. 두뇌의 원인. 

★ 두뇌의 올바른 조절상의 문제로, 최신의 노스캔 기술 

 즉 PET검사 에서 뇌의 전두엽에서 혈류와 신진대사가 

 감소되어 있음이 확인되었다.


★ 전두엽은 어떤 행동을 하지 못하게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데, 출산 전후 또는 외상, 질병, 감염 등으 이유로

 전두엽의 미세한 손상 또는 활성도가 감소되어 과잉행동

 (ADHD)이 생긴다는 것이다.


 3. 임산부의 원인. 

임산부의 영양부족, 흡연, 과도한 스트레스, 감염, 

 많은 양의 식품 첨가물이나 설탕, 납과 같은 독성물질 

 등이 출산 전, 태아의 발달과정에 영향을 미쳐 ADHD 

 발병에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4. 부모 역할의 원인. 

★ 보살핌 방식과 잠재되어 있던 ADHD가 주요한 가정의

 불화, 예를 들어 부모의 이혼, 불화 등으로 정서적 불안과 

 함께 나타날 수 있지만, 일반적인 부모의 양육 즉, 보살핌의 

 방식은 ADHD의 원인이 아니다. 그러나 잘못된 보살핌은 

 결과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거나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진단과 치료 - 치료


  치료  


 1. 약물치료. 

1)각성제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증상 완화에 처방된다.

★ 80% 정도가 분명한 호전을 보는데, 집중력, 기억력, 

 학습능력이 전반적으로 좋아진다.


★ 과제에 대한 흥미와 동기가 강화되어 수행능력이 

 좋아진다.


★ 주의 산만함, 과잉 활동과 충동성은 감소되고, 부모님과 

 선생님에게도 잘 따르고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게 된다.


★ 아동이 주의를 집중하는 동안은 사람들과 긍정적 상호

 작용을 하고 행동 통제를 덜해도 되므로 관계가 나아질

 수 있으며 주의를 집중하는 동안 사회적 기술과 학습 

 기술을 가르칠 수 있다.


 2. 인지행동 치료

★ 아동이 충동성을 감소시키고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

 시키는 치료.


 3. 자기 - 지시훈련. 

▶▶ 자기- 지시 훈련은 행동하기에 앞서 생각하는 책략을 

   가르치고 좌절에 대한 인내를 발달시키기 위해 자기 

   스스로에게 지시하는 방법이다.


아동이 문제에 접했을 때 먼저 문제의 특성을 파악하고, 

  문제해결책 들을 생각하고, 그중에서 가장 좋은 해결책을 

  선택한 후, 선택한 방법을 사용하여 행동을 취하도록 돕는다.


 4. 행동하기 전에 멈춰서 생각하기. 

★ 결과를 생각하지 않고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문제를 변화

  시키기 위해서 먼저 생각하고 행동하는 훈련이 효과적이다.


 아동이 어떤 행동을 하기 전에 "잠깐 먼저 행각해보자"

  라고 크레 말하며 행동부터 하는 것을 멈추게하고, 점차 

  익숙해지면 마음속으로 스스로 말하게 한다. 그리고 위에서 

  제시한 자기-지시 절차를 거치도록 연습한다.


 5. 그밖에도 학습치료, 놀이치료, 사회성 그룹치료. 

★ 기초적인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치료.


★ 다양한 치료가 아이의 필요에 맞게 병행하는 것이 좋다.


★ 병에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고 아이를 도와줄 수 있도록 

  하는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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