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적성검사]나의 진로는 어디에있을까?
본문 바로가기
마음

[진로적성검사]나의 진로는 어디에있을까?

by Yolo.. 2020. 5. 11.
반응형

 

 나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 - 성격검사, 진로적성 검사.

[ 나를 알기 ]

자존감 되찿기1

1. 존재가치, 자존감 되찾기

 

자존감이란? 스슬 자기 자신을 귀하게 여기는 마음, '얼마나 자기 자신을 좋아하는가?'

 

 내가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흥미 있어 하는 것, 내게 적합한 직업과 학습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알게 되면 그 과정에서 남과 다른 독창적인 존재, 하나밖에 없는 존재, 쓸모 있는 존재, 그래서 귀한 존재하고 여기게 된다.

 

자존감 저하의 원인 : 학교생활에서의 반복되는 학습의 실패감과 무력감이 학습되기 때문이다.

 

자존감 되찾기2

 

▣ 내가 어떤 사람인 지 아는 것은 적성에 맞는 진로를 파악하는 첫 걸음이자 학습 자체의 동기부여의 시작이다.

 

▣ How To : 성찰과 경험, 심리 상단이나 코칭, 다양한 영역의 심리검사

 

  성격검사, 진로적성검사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 알기.

수학, 영어

← 싫어함
↑ 잘함

축구, 십자수, 노리
운동, 청소, 발표

↓ 못함
좋아함 →

농구, 요리, 컴퓨터 게임

 

 

 

진로적성테스트, 성격검사 - 성격유형

R 유형- 실재(현실)형 실행/사물지향

▶ 성향

솔직, 성실, 검소, 말이 적으며 고집있고 단순함
구체적인 목표와 실제적인 성취를 중시

실습중심형 "난 몸으로 하는 것은 모든 자신 있어!"

 

▶ 선호활동

기계나 도구, 사용을 조작하는 활동

사람이나 아이디어를 다루는 일보다는 사물을 다루는 일 선호

 

대표직업

경찰관 소방관, 기술자 목수, 운동선수, 농업종사자

I 유형 - 탐구형    사고/아이디어지향

▶ 성향

탐구심이 많고, 논리적, 분석적, 합리적이며 신중함
지적 호기심을 중시

 학습흥미형 "궁금한 건 못 참아! 해결될 때까지 쭉~"

▶ 선호활동
과작적이고 학문적인 활동
문제해결을 위해 아이디어를 사용하고정보를
분석하는 일 선호

▶ 대표직업
물리학자, 의학자, 심리학자, 프로그래며, 수학자

A유형 - 예술형      창조/아이디어지향

▶ 성향
상상력이 풍부하고, 자유분방하며, 개방적, 개성적이고
감정풍부, 영혼이 감동을 중시, 창의성과 기발함
감성중시형 " 왜 아무도 날 이해 못하지?"

▶ 선호활동
재능을 가지고 창이적인 작업을 하는 활동 선호

 ▶ 대표직업
예술가, 작가, 음악가, 화가, 디자이너

S유형 - 사회형     자선/사람지향

▶ 성향
사람을 좋아하고 친절하며, 애정이 많고 이상주의적
사람들과의 관계를 중시(거절을 못함)
관계협동형 "함께하는 것이 즐겁다, 모두 함께~"

▶ 선호활동
개인적인 교류를 통해서 타인을 도와주고 가르치고,
상담하고 봉사하는 활동 선호

▶ 대표직업
교사, 상담가, 사회 복지사, 성직자 

E 유형 - 기업(진취)형       관리/과제지향

▶성향
통솔력과 지도력이 있으며 경쟁적, 낙관적, 열정적임
자신감을 중시, 자깆장을 잘 표현함
자신만만형 "난 뭐든지 최고!! 자~ 나를 따르라!"

▶ 선호활동
타인을 설득하고 지시하며 관리하는 활동 선호

▶ 대표직업
경영인, 관리자, 언론인, 판매인

 C 유형 - 관습형       동조/자료지향

▶ 성향
계획적이며 변화를 좋아하지 않고 책임감이 강함
책임감을 중시하는 모범생 스타일
성실노력형 "오늘도 어제처럼 꾸준히~ 열심히!"

▶ 선호활동
고정된 기준 내에서 일하고 관례를 정하고
유지하는
활동 선호

▶ 대표직업
사무직 종사자, 비서, 사서

 

 

 

성격검사 - 진로직업테스트   -성격유형검사 질문지-

활동 특성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항상
그렇다
합계
1 2 3 4
R 유형 나는 운동하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길을 잘 찾는다        
나는 망가진 물건을 잘 고친다        
나는 동식물을 잘 키운다        
나는 조립을 잘한다        
나는 오래 달리기를 잘한다        
소   계        

 

활동 특성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항상
그렇다
합 계
1 2 3 4
I 유형 나는 동식물 관찰하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커퓨느 조작하는 것을
잘한다
       
나는 계산하는 것을 좋아 한다        
나는 과학 과목을 좋아한다        
나는 실험하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탐구심이 많다        
소 계        
활동 특성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항상
그렇다
합계
1 2 3 4
A 유형 나는 악기 연주하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사진 찍기를 좋아한다        
나는 다이어리 꾸미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요리를 잘한다        
나는 그림을 잘 그린다        
나는 노래하는 것이 좋다        
소 계          
활동 특성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항상
그렇다
합 계
       
S 유형 나는 봉사활동에 관심이 많다          
나는 종교활동을 한다        
나는 친구의 말을 잘 들어준다        
나는 다른 사람을 배려한다        
나는 친구들에게 인사를 잘한다        
나는 친구들과 대화하는 것이 좋다        
소 계      
활동 특성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항상
그렇다
합 계
1 2 3 4
E 유형 나는 새로운 일에 도전하기를
좋아한다
         
나는 다른 사람을 통솔하는 것을 잘한다        
나는 협동심이 강하다        
나는 무슨 일이든 열성적으로 한다        
나는 낙관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다        
나는 친구들과 토론하는 것을
즐긴다
       
소 계      
활동 특성 그렇지
안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항상
그렇다
합 계
1 2 3 4
C 유형 나는 책상을 잘 정리한다          
나는 계획적으로 일하는 것이 좋다        
나는 청소하는 것을 즐긴다        
나는 수집하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노트필기를 잘한다        
나는 변화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소 계        

 

검사 질문의 합계가 가장 높게 나온 점수가 자신이 가진 유형이며 두번째로 높은 점수와 비교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