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자소서]자기소개서 예시와 양식1.
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기업자소서]자기소개서 예시와 양식1.

by Yolo.. 2020. 5. 18.
반응형

 

 자기소개서 작성 항목 예시((일반) 

 

     1) 내용관점     

조직 직무 적합성  성장과정 또는 자기소개.
성취경험.
대.내외 활동 경험.
지원동기.
가치관및 성격의 장단점.
개선경험.
성공 또는 실패 사례.
입사 후 포부.

     2) 시재 관점     

과거 > 현재
성장과정 또눈 자기소개 조직. 직무 적합성 가치관 및 성격의 장단점
성취경험 개선경험
대. 내외 활동 경험 성공 또는 실패 사례
과거< 현재 < 미래
지원동기
미래
입사 후 포부

 

[기업자소서]자기소개서 예시와 양식

 

     자기소개서 작성법.     

 

    1) 글감 도출     

성격 강점
- 자기개발능력
- 문제해결능력
호기심
사례 ~~부분을 개선하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에서 시작해
~~부분을 제안해 학교 경진대회에서 입상
지원분야외의 
연관성
-(취업 시 홀용) 입사 후 현장에서 공정개선을 할 수 있는 관심과 의지
능력 강점
- Technical Skill
- Human Skill
협상(조정)능력
사례 - 대내 동아리 활동 시 학생들의 요구사항과 학교의 방침의 
차이를 분석하여 사안을 해결
지원분야와의 
연관성
- (취업 시 활용) 입사 후 현장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개선안을 도출하여 조직 일체감을 조성.

 

[기업자소서]자기소개서 예시와 양식

 자기소개서 예시, 작성법 - 성장과정 관련 

 

1. 본인의 성장 과정을 통하여 본인을 소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글감) 자신의 주된 성향 및 삶의 방향 등을 서술(도전적 성향, 열정, 나눔, 배려 등)할 수 있으며 관련 경험이나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며, 긍정적인 내용이 주가 되어야 한다.

2) (작성) 처음 서술 내용은 주제어(성향 등)를 먼저 서술 후 사례와 경험 등을 제시한다.

3) (예시)
기본을 지키며 꼭 필요한 사람이 되고자 다짐하며 생활하여 왔습니다.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학생으로서 그리고 부모님의 자녀로서 제 역할을 하고자 노력했습니다.

 

항상 소속된 그룹의 대표라는 생각으로 제 자신을 다듬으며 스스로 이를 지켜 나왔습니다.

학교 및 사회 생활을 하면서, 저에게 무엇 보다 중요한 것은 만남과 신뢰, 그리고 좋은 추억이었습니다.

 

저는 그 분들이 있었기에 지금의 제 모습을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언제 어느 곳이든 만남과 좋은 인연을 저의 가장 소중한 재산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입사 후에도 서로를 응원하고 성과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 예시, 작성법 - 성격의 장단점.

 

2. 본인의 성격에 관련하여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점 및 약점)

 

1) (글감)


자신이 생각하거나 주변 지인들의 긍정적인 평가를 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강점을 도출하되, 단점은 타인이나 조직에 부정적 영햐을 준 사례는 지향한다.

2) (작성)


첫 단락에서 결론 부분을 전체 요약(두괄식 작성) 후 질문 순서 단계별로 내용을 서술한다.

3) (강점 예시) - [균형감]

균형 있는 생활과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자 하는 노력은 제가 추구하는 가치이기도 합니다. 특히 화합과 팀 활동을 즐겨 하며, 어울림은 저의 일상 중 하나였습니다.

 

학과 공부에 우선하면서도 다양한 부분을 경험하면서 서로의 발전을 추구해 나가는 모습으로 성장였으며, 일관된 모습으로 생활하는 친구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OO전자 생산직 아르바이트를 하면서도 현장 선배들과 교류는 물론 OO과학 아르바이트를 할 때는 직원 및 바이어와의 회식에도 참여해 조직 생활의 즐거움을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입사 후에도 제가 속한 팀이나 부서가 행복해지는역할을 자임할 것이며 성과와 관계에서 모두 성공하는 신입사원이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3-1. (약점 예시) - [부족한 경쟁심]

전체 속에서 제가 있다는 것을 항상 의식하며 생활하는 것은 저의 장점이지만, 저의 명예나 실적을 추구하는 데는 어색함이 있습니다.

 

초중고 생활을 하면서 단체 운동이나 계주 등에 있어서는 항상 대표로 활동하면서도, 제 자신의 이름으로 행동하거나 대화를 나가는 것을 기피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지금은 저의 능력이나 노력이 조직 전에체 긍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이를 주도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이러한 모습을 입사 후에 증명하겠습니다.


[기업자소서]자기소개서 예시와 양식.

 

     자기소개서 예시, 작성법 - 보람 및 성취 경험.      

 

3. 본인이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이루었던 일과 느낀 점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활용 1) 학업 이외에 가장 열정적으로 추진했던 경험이나 사례를, 경험을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활용 2) 대.내외 활동 경험.

 

(활용 3) 성공 또는 실패 사례.

 

1) (글감) 성취와 보람 경험을 작성하되, 가급적 단체 및 조직 성과 등

 

2) (작성) 첫 단락에서 결론 부분을 전체 요약(두괄식 작성) 후 질문 순서 단계별로 내용을 서술.

 

3) (예시) (486자_839 Bytes)

 

고등학교 때 교내 밴드동아리에서 드럼 파트를 맡아 축제 공연을 준비할 당시, 우리의 목표는 모든 회원이 다 같이 무대에 올라가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연습실 대여에 따른 비용과 부족한 연습 장소 등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몇몇 동아리 회원들과 함께 다양한 장소를 방문하며 가격이 저렴한 곳을 찾아다녔습니다.

 

여러 곳을 방문한 끝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청소년 수련관을 섭회하여 연습장소로 확정해꼬 정기적으로 연습하였습니다.

 

결국 공연은 많은 호응을 이끌어 내었고 금상의 영예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나가 되어 준비한 것이 무엇보다 가장 큰 보람이었으며, 지금도 제 가슴 속에 소중한 추억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열심히 하는 것보다 잘하는 것이 중요하고, 좋은 성과는 과정이 충실해야 함을 확신하고 있습니다.

 

저는 입사 후 항상 준비하는 자세로 미래를 주도할 것이며 협력의 구심점으로서 조직 전체를 아우르는 모습으로 생활하도록 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 예시, 작성법 - 개선 경험 등.     

 

4. 본인이 기존과는 다른 방식을 시도하여 개선했던 경험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활용1)학업 이외에 가장 열정적으로 추진했던 경험이나 사례를 경험을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활용2) 대.내외 활동 경험.

 

(활용3) 성공 또는 실패 사례.

 

1) (글감)

 

실생활이나 프로젝트 수행, 축제나 학교 행사 등을 진행하면서 경험했던 내용을 도출하는 것을 추천하나, 주점 활동 등은 유사한 내용으로 평가될 가능성이 있어 지양. (상명하복 문화 등 개선 포함)

 

2) (작성) 첫 단락에서 결론 부분을 전체 요약(두괄식 작성)후 질문 순서 단계별로 내용을 서술.

 

3) (예시)

대학 축제기간 동안 체육대회를 주관하는 준비워원회에 참여하면서 남녀혼성 야구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기존의 발 야구에서 탈피해 혼성 야구를 한다는 자체가 여자들에게는 무리라는 이야기를 하였지만, 여학생들은 테니스라켓으로, 남자는 기존의 야구 베트를 이용하여 공격을 하는 방법을 제안하였고, 모든 학우가 참여할 수 있는 상황을 연출할 수 있었습니다.

 

테니스 공과 야국베트, 그리고 테니스 라켓이 조합을 이루어 진행된 게임은, 여학생들에게 야구의 룰을 이해할 수 있게 하였으며 같이 어울리는 장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특히 여학생이 홈런을 만드는 현상을 만들어 새로운 영웅을 탄생시킨 에피소드는 지금 우리의 축억이기도 합니다. 제 아이디어로 전제가 즐거울 수 있어 많은 보람을 느꼈습니다.

 

현장의 사소함 하나도 익숙하게 하고, 그 곳에서 개선점을 만들고 이를 공유한다면 이는 조직의 성과로 연결될 것입니다. 입사 후 고착되지 않는 사고와 새로운 시각을 갖고 실무를 완수하고 개선하는 못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Summary    

▶자기소개서 내용을 직무, 조직, 적합성에 맞춰서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작성하는 항목 전반을 이해하고 연계해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 성장과정 및 자기소개 작성방향은 긍정적 내용이 좋다.

 

● 자기소개서 작성 시 요구되는 질문 항목은 다르지만, 작성되 내용은 다른 질문의 답변에 활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