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용]자기소개서 지도 첨삭 실습1.
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기업용]자기소개서 지도 첨삭 실습1.

by Yolo.. 2020. 5. 19.
반응형

[기업용] 자기소개서 지도 첨삭 실습 1.

 

자기소개서 작성 시에 하지 말아야 할 것 10 계명 리뷰 

 

 하지 마라 10 계명 리뷰.

 

◈ 불리한 것은 작성하지 마라. (유리한 내용만 작성한다.)

 

◈ 성형했다고 하지 마라. (자연산임을 강조한다.)

 

◈ 인연과 지원동기를 연결하지 마라.(기여할 수 있는 내용을 제시한다.)

 

◈ 보도자료나 홈페이지 내용을 인용하지 마라.(조사한 자료를 활용한다.)

 

◈ 설명하지 마라.(자신이 당사자로서 추진한다고 서술한다.)

 

◈ 부정적 단어를 사용하지 마라.(긍정적인 단어를 사용한다.)

 

◈ 지나친 서술은 하지 마라.(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제시한다.)

 

◈ 자신의 가준으로 서술하지 마라.(편견과 타협하고, 면접관 입장에서 작성한다.)

 

◈ 사전을 참고하여 작성하지 마라.(쉬운 단어나 다른 단어로 바꿔 쓴다.)

 

◈ 단어로 승부하지 마라.(사례를 제시한다.)

 

 

[기업용] 자기소개서 지도 첨삭 실습 1

 

 자기소개서 작성 및 첨삭 사례.

 

사례 1. 불리한 것은 작성하지 마라.

 

 [ 작성 사례 ] 

 

이전에 제가 다니던 학교는 학교 축제 시에 많은 술로 인해 학과별 패싸움이 다반사였습니다. 축제가 끝나면 학교는 깨진 술병과 유리창으로 학생회 간부들이 이에 대한 책임을 지기 위해 청소를 하는 일상은 오랜 전통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학생회 임원으로 활동하면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 축제기간 동안...(중략)

 

 [ 첨삭 방향 ] 

 

내용 삭제 또는 다른 내용 도출.

 

사례 2. 성형했다고 하지 마라.

 

 [ 작성 사례 ] 

 

어려서 호기심이 많아 많은 것을 해보려고 노력했고, 한 번은 문방구에서 장난감을 훔치다 주인에게 들켜 어머님께 알려져서 많은 꾸중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정직함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제가 지원한 은행 Teller로서 좋은 덕목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첨삭 방향 ] 

 

어려서부터 정직함은 제가 부모님으로부터 평가받은 가장 큰 덕목이었으며 친구들과의 우정에 중심에 설 수 있는 힘이었습니다. 실천적인 행동과 진중함으로 생활하면서, 주변에 좋은 친구들을 사귈 수 있었고, 이러한 많은 지인들은 저의 자랑이자 후원자라고 자부합니다.

 

 사례 3. 인연과 지원동기를 연결하지 마라.

 

 [ 작성 사례 ] 

 

부모님과 해외여행을 하면서 처음 비행기를 이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사실 저는 비행 공포증과 고소공포증이 있었지만 저에게 다가와 친절한 안내로 비행기 여행의 안정감을 채워준 승무원의 모습을 기억하며, 이번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 첨삭 방향 ] 

 

안정함과 편안함을 넘어 OOO의 가치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싶어서 지원하였습니다. 여행 목적별 고객을 구분하여 장시간의 비행이 즐겁고 보람된 현장을 제공할 수 있는 역할을 자임하고 싶습니다. 특히 여행 자체가 새로운 여행지를 탐색하고 재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사례 4. 보도자료나 홈페이지 내용을 인용하지 마라.(활용하라.)

 

 [ 작성 사례 ] 

 

19**년 국내 최초로 TV쇼핑 방송을 시작하면서 고객들의 신뢰와 사랑을 받아 온 OOO은 아시아를 넘어 세계 무대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고객을 설레게 만드는 일류 미디어 쇼핑 리더, 고객이 손꼽아 기다리는 서비스,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가치를 제공하는 OOO에서 근무하는 것은 제 인생의 발판이 된다고 판단하여 지원했습니다.

 

 [ 첨삭 방향 ] 

 

1인 가구시대의 확산하는 시장에서 기회요인을 창출하고, 새롭게 가치를 창출하는 역할을 하고 싶어 지원하였습니다.

 

특히 소형 가전 시장과 소포장 식음 상품을 개발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사업에서 OOO이 시장을 선정하고 특화된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하고 싶습니다.

 

 사례 5. 설명하지 마라.

 

 [ 작성 사례 ] 

 

협업은 상대방의 관점을 수용하는 것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양보와 조정의 단 게를 거쳐 다양한 의견을 경청해야 가능합니다. 저는 협업을 할 수 있는 역량을 발휘한 경험이 있습니다.

 

 [ 첨삭 방향 ] 

 

팀 프로젝트 수행 시 저는 팀 구성원으로서 적극적인 의견 개진과 함께 팀원들의 의견을 들으며 가장 최적의 의견을 취합하고 주제를 설정했습니다.

 

특히 목표를 공유하면서 단계별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고 전체 일정과 조율하면서 환성도 높은 결과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사례 6. 부정적 단어를 사용하지 마라.

 

[ 작성 사례] 

 

사람들과 어울리는데 어색하지 않으며, 만남에 있어서도 주저함이 없습니다. 친구들과의 교류에서도 뒤처지지 않으며 스스로 다가서는 용기를 갖고 있습니다.

 

특히 친구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고 있습니다. 입사 후 협업에 등한시하지 않는 모습으로 다가설 것입니다.

 

 [ 첨삭 방향 ]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에 익숙하며, 만남에 있어 적극적으로 다가섭니다. 친구들과 교류에서도 적극적이며 스스로 다가서는 용기를 갖고 있습니다.

 

특히 친구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며 함께 어울리고 싶은 친구로 인식되었습니다. 입사 후 협업을 우선하며 역할을 완수하는 모습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사례 7. 사전을 참고하지 마라.

 

 [ 작성 사례 ] 

 

마부위침을 아시나요? 마부위침이란 '도끼를 갈아 바늘을 만든다'는 뜻입니다. 저는 이루기 위해 매사 이를 실행했습니다. 특히 선택한 것을 주변 시선에 아랑곳하지 않고 이를 추진했습니다.

 

 [ 참석 방향 ] 

 

마부위침이란 '도끼를 갈아 바늘을 만든다'는 뜻입니다. 저는 목표와 선택은 책임과 동의어라는 생각을 갖고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특히 제가 선택한 것은 주변 일정을 조정하고 철저한 자기 관리를 하며 이를 추진했습니다.

 

 

 

  사례 8. 지나친 서술은 하지 마라.

 

 [ 작성 사례 ]

 

한번 몰입하면 끝장을 보는 성격으로 며칠을 학교 연구실에서 밤을 새우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모습이 정확한 일정을 맞는 데는 도움이 되었지만, 며칠간 씻지도 못해 냄새가 나서 친구들이 기피하기도 한 연구실 생활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모습 때문에 남자 친구와도 자연스럽게 헤어지게 되었습니다.

 

 [ 참석 방향 ] 

 

목표를 향해 일관성을 유지하며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는 기한을 단축하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돌발 사안이니 문제에 직면할 경우 기한을 맞추기 위해 며칠 밤을 새울 수 있는 끈기와 체력도 갖고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노력하는 모습은 저의 일상이며, 같이 하고 싶은 친구로 인식될 수 있었습니다.

 

  사례 9. 자신의 기준으로 서술하지 마라.

 

 [ 작성 사례 ] 

 

항상 적극적인 자세로 생활하며 제가 필요한 곳에 위치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직의 일을 우선하는 일상를 보내며, 제 자신을 희생하고 있습니다.

 

언제든 다가설 수 있는 곳에서 회사 업무를 위해 매진하며 생활하고 있으며 지금은 부모님이 거주하시는 곳인 잠실이 아닌 인근 마포에서 자취를 하고 있습니다.

 

 [ 첨삭 방향 ] 

 

항상 적극적인 자세로 생활하며 제가 필요한 곳에 위치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직의 일을 우선하는 일상을 보내며, 자기 관리를 위해 회사 인근에 거주지를 정하여 생활하면서도, 부모님과 많은 대화를 나누며 관심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사례 10. 단어로 승부하지 마라.

 

 [ 작성 사례 ] 

 

도전은 저에게 가장 중요한 실천입니다. 항상 도전하는 모습으로 성장하였고, 도전을 통해 많은 것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도전이 없는 저를 상상할 수 도 없으며, 도전은 저를 만드는 힘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저는 도전하는 마음으로 수강신청을 하였고, 도전하는 자세로 수강하는 사람으로 평가받았습니다.

 

 [ 첨삭 방향 ] 

 

도전은 성과를 만드는 힘이 되며, 이러한 성과는 철저한 준비를 통해 완성됩니다. 실제로 저는 유럽 배낭여행을 떠나기 전에, 현지 물가와 숙박장소, 여정을 계획하였고, 홀로 떠난 여행을 보람 있고 새로운 문화를 배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저는 입사 후 항상 준비하는 자세로 도전을 성과로 연결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