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 자기소개서 첨삭 예시
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대학입시] 자기소개서 첨삭 예시

by Yolo.. 2020. 5. 19.
반응형

 대학 입학용 공통항목 1 작성 및 첨삭 사례. 

 

 [ 공통항목 1 작성 사례 ]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엽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저는 원래 인문학 분야는 전혀 관심이 없었지만 발표를 하면서 관심을 갖게 된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역사 공부를 적극적으로 궁금증 해결해 나갈 때 진정한 배움의 가치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역사는 연대기별로 사건 중심으로 외우는 것이 실력을 쌓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러한 판단을 바탕으로 주요 사건을 외웠습니다. 보통 하교에서 문제가 나올 때 역사적 사건을 묻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주변 정세에 대한 질문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리고 해마다 이를 다른 유형으로 변형하는 방법이 많았습니다. 처음에는 문제풀이와 문제 유형을 외우며 공부했지만 한게를 느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공부하는 시간을 지겹게 느껴지게 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을 찾던 중 좀 더 심도 이 쓴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발표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사건별 원인과 결과와 그 내용이 잘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선생님께 여쭈어보았지만, 그것으론 부족했습니다. 그러나 우연히 연구논문을 읽게 되었습니다. 내용을 정독하고 발료와 관련된 부분을 찾아 읽었, 인터넷에서 저자의 서적도 찾아보았습니다. 이런 노력을 통해 전체적인 맥락에서 내용을 파악할 수 있었고, 제대로 이해했다는 확신을 가지고 발표를 준비했습니다.

 

그 결과, 친구들의 질문에 막힘 없이 답하며 발표를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역사의 주요 사건을 준비하며 연구논문의 교과학습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수업 중에 궁금한 내용은 관련 자료를 찾아보며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입시용 공통항목 1 작성 및 첨삭 사례     

 [ 공통항목 1 첨삭 사례 ]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엽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저는 사건의 원인과 결과를 연결하는 방식으로 역사 공부 능력을 항상했습니다. 처음 역사공부 방식은 사건을 연대기별로 외우면 실력을 쌓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러한 판단을 바탕으로주요 사건을 외웠습니다.

 

보통 학교에서 문제가 나올 때 역사적 사건을 묻는 경우와 배경을 묻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리고 해마다 이를 다른 유혀으로 변형하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문제 풀이와 문제 유형을 외우는 것도 반복했지만 효율적이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공부하는 시간을 지겹게 느껴지게 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을 찾던 중 '역사적 사건' 과제 발표에 참여했습니다. 주제는 공표되었지만 발표 형식에 대한 가이드가 제시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선생님께 질문을 했으나 선생님의 설명은 '자유형식'이고 스스로 답을 찾는 과제 형식이라는 답변뿐이었습니다.

 

그래서 참고서를 비롯해 관련(많은) 내용을 찾아 읽던 중 연구논문을 읽게 되었습니다. 논문은 대부분 주변 환경 영향과 가설을 기초로 결과를 설명했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주변 정세를 읽고 이와 관련된 내용을 정독하고 영향 등을 정리하며 준비했습니다.

 

궁금한 것은 인터넷에서 다른 저자의 서적의 내용도 참고했습니다. 이런 노력을 통해 전체적인 맥락에서 내용을 파악할 수 있었고, 정세와 원인과 결과를 먼저 도표로 만들고 내용을 단계별 설명할 수 있도록 구성

했습니다.

 

발표 당일에는 내용 설명을 간단명료하게 끝냈고 친구들의 질문의 요청에 명확하게 답하며 발표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역사의 주요 사건의 과제 발표를 준비하며 주변 정세와 가설과 입증 단계를 도표로 정리하는 방법은 다른 내용을 공부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현재도 수업 중에 궁금하거나 중요한 내용은 연구자들의 논문을 참고하고 이를 도표로 정하며 공부하고 있습니다.

 

 

 대학 입학용 공통항목 2 작성 및 첨삭 사례. 

 

 [ 공통항목 2 작성 사례 ]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TV이 주요 시사 프로그램을 보면서, 유명인들이 참석이 재미있게 느껴졌고 튀는 발언과 관점이 많은 공감이 있어 토론에 매력을 느끼고 2학년 때, 토론동아리에 가입하였습니다.

 

적극적으로 동아리 활동과 발표 내용을 바탕으로 3학년 때에는 동아리 회장에 출마하여 당당히 동아리 장으로 선출되었습니다. 그러나 토론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은 곧 사라졌습니다.

 

많은 동아리 회원들의 이탈도 눈에 띄었습니다. 이유는 기존의 방식이 지루함을 느꼈기 때문이었습니다. 모두가 집중할 수 있는 토론은 발표자 내용을 갖고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는 방식으로 규칙을 정했습니다.

 

그리고 차이가 많은 방식에는 별도로 찬반을 나누어 심층 토론을 도입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반대가 있었지만 이를 통해 당연하게 생각했던 사회문제에 대해 새로운 시각으로 다양한의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대학 입학용 공통항목 2 작성 및 첨삭 사례.

 

 [ 공통항목 2 첨삭 사례 ]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TV의 주요 시사 프로그램을 보면서, 참석자들의 논점과 다양한 의견을 들으며 토론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2학년 때 토론동아리에 가입하였습니다. 적극적으로 동아리 활동을 제 관점을 논리적으로 발표한 내용을 인정받아 3학년 때에는 동아리 회원들의 추천으로 회장으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2학년 활동 당시 느꼈던 지루함과 토론 시 발생했던 이견 차이로 동아리를 탈퇴했던 경과(사유, 문제)를 개선하는데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모두가 집중할 수 있도록 회원들과 회의를 통해 자유 방식으로 토론 후 주제를 정했습니다.

 

그리고 개인 발표 후 참석자들이 자유롭게 개별 의견을 발표하는 방식으로 개선했습니다. 그리고 차이가 많은 주제 재용은 별도로 찬반을 나누어, 자료를 근거로 심층 토론하는 방식을 추가했습니다.

 

처음에는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전문가들의 시각을 근거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는 사례(빈도수, 회수)가 많아졌습니다. (중략) 1년 간의 활동을 진행하며 사회문제를 폭넓은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대학 입학용 공통항목 3 작성 및 첨삭 사례.

 

 [ 공통항목 3 작성 사례 ]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고등학교 생활 중 학교에서 진행한 독거노인 방문 봉사 활동 경험이 있습니다. 혼자 사시는 노인을 대상으로 방문하여 청소를 돕는 일이었습니다. 세 명이 한 조가 되어 일주일에 1회 봉사를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일정을 정하는 데 서로 맞는 요일이 없어 어려움을 겪었지만 저의 일정을 바꾸어 활동하였습니다. 야자는 때때로 빠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봉사 목적을 달성 하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중략) 처음에 깨닫지 못했던 나눔의 덕목을 새롭게 느끼며 제 자신을 희생하더라도 도움을 계속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대학 입학용 공통항목 3 작성 및 첨삭 사례.

 

 [ 공통항목 3 첨삭 사례 ]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고등학교 생활 중 학교에서 진행한 독거노인이 거주하시는 집에서 청소하는 봉사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세 명이 한 조가 되어 일주일에 1회 봉사를 하는 과정에서 처음에는 서로 맞는 요일이 없어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친구들이 가능한 일정에 제 일정을 조정해 요일을 정했습니다.

 

(중략) 주 1회 봉사를 하면서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서로의 다른 환경을 이해하고 서로를 배려하는 것이 모두에게 필요한 덕목이라 생각했습니다. 생각을 실천하는 것이 세상을 아름답게 만든다고 지금도 확신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