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용]대학교 입학 전형 자기소개서
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입시용]대학교 입학 전형 자기소개서

by Yolo.. 2020. 6. 14.
반응형

     학생부 전형 절차     

 1) 수시 전형 특징 

구분 서류전형 수능최저학력기준 비고
전형별 합산평가 방식
서류(1단계)100% + 면접(2단계)
서류100%
(일정배수)
적용 1단계 서류(학생부 + 자기소개서)
2단계 면접
합산 평가
미적용
전형별 독립평가 방식
서류(1단계)100% + 면접(2단계)
서류100%
(일정배수)
적용 면접 점수 100%
미적용
면접고사 미전형 방식
학생부 교과 성적 + 서류평가
서류100 적용 서류 (학생부 + 자기소개서)
일부대학 "추천서"합산 평가
일부 대학 "특정 과목"합산 평가
미적용 서류 (학생부 + 자기소개서)
일부 대학 "추천사" 합산 평가

 

구분 서류전형 수능최저학력기준 비고
면접고사 미전형 방식
학생부 좋합 평가
서류 100% 미적용 적성 + 인성
(수상경력, 창체활동+세부능력.특기사항+행동 특성 등)
학생부 교과성적 미반영
(관련계열 교과 이수 확인)
적용 특정과목의 점수를 중심으로 평가

 

 

 

 2) 유의사항  

◆ 자기소개서에 다음 사항을 기재할 경우 서류 평가에서 "0"점(또는 불합격) 처리.

 

공인어학 성적
영어(TOEIC, TOEFL, TEPS), 중국어(HSK), 일본어(JPT, JLPT), 프랑스어(DELF, DALF), 독일어(ZD, TESTDAF, DSH, DSD)
러시아어(TORFL), 스페인어(DELE), 상공회의소한자시험, 한자능력검정, 실용한자, 한즈급수자격검정, YBM 상무한검
한자급수인증시험, 한자자격검전.

 

◆ 자기소개서에 다음 사항을 기재할 경우 서류 평가에서 "0"점(또는 불합격) 처리.

 

수학. 과학. 외국어 교과에 대한 교외 수상실적
수학 - 한국수학올림피아드(KMO), 한국수학인증시험(KMC), 온라인 창의수학 경시대회, 도시대항 국제 수학토너먼트, 
         국제수학올림파아드(IMO) 위에 제시된 것 이외에 학생이 발굴하여 작성할 수 있음.
과학 - 한국물리올림피아드(KPHO), 한국화학올림피아드(KCHO), 한국생물올림피아드(KBO), 한국천문올림피아드(KAO)
         한국지구과학올림피아드(KESO), 한국뇌과학올림피아드, 전국정보과학올림피아드, 국제물리올림피아드, 
         국제지구과학올림피아드, 국제생물올림피아드, 국제천문올림피아드, 한국중등과학올림피아드.

외국어 - 전국 초중고 외국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경시대회, IET 국제영어대회,
            IEWC 국제영어글쓰기대회, 글로벌리더십 영어 경연대회, SIFEC 전국영어말하기대회, 국제영어논술대회.

(출처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3) 자기소개서  

 

◆ 공통문항 

 

자기소개서 내용 비고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확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저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출처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20)

 

4) 자율문항   

 

 학교별

 

자기소개서 내용 비고
(고려대학교) 해당 모집 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포함하여 고려대학교가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 기술하시오.(1,000자 이내)
 
(서강대학교) 지원 전공을 선택한 이유와 대학 입학 후 학업 또는 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하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성균과대학교)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하여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 본인의 성장환경 및 경험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
- 지원동기 및 진로를 위해 노력한 부분.
- 몬인에게 영향을 미친 유.무의 콘텐츠(인물, 책, 영화, 음악, 사진, 공연 등)
 
(연세대학교) 해당 모집 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지원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500자)  
(경북대학교 영농창업인재전형)지언하게 된 동기와 영농창업에 대한 계획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띄어쓰기 포함, 1,500자 이내)
- 본인 혹은 가족의 농업경영체 등록 현황 및 영농기반.(작목/축종, 규모등)을 토대로 기술.
 
(전북대학교) 지원동기와 향후 진로 계획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충남대학교) 자신의 지원동기 및 학업계획에 대해 자유롭게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출처: 대학별 입시요강, 2020년 입시전형)

 

 

 

 5) 대학교 입학전형 

 

◆ 서울대학교 자율문항.

 

고등학교 재학 기간(또는 최근 3년간) 읽었던 책 중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책을 3권 이내로
선정하고 그 이유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 선정이유 는 각 도서별로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500자 이내로 작성.
- 선정이유는 단순한 내용 요약이나 감상이 아니라, 읽게 된 계기, 책에 대한 평가, 자신에게 준 영향을 
  중심으로 기술.
도서명/ 저자/ 역자/ 출판사 - 선정이유 

(2020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수시모집 안내 서울대학교)

 

   자기소개서 작성 방향    

 

 1)공통 - 형식 

 

◆ 줄을 바꾸어 작성(입력 화면 기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20년)

 

 

 2) 공통 - 내용 

 

◆ 공통 문항1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 1,000자 내외의 경우 소제목 부여 후 500자 단위로 작성 권장.

- 예를 들어, '수학 답변은 하나', '노력과 성장'등으로 구분하여 작성.
- 가급적 관심 분야가 재학 입학 후 전공 학습 시 연관성이 있는 것을 도출.
- 개인적인 노력, 그룹 스터디 활동 서술 가능.
- 느낀 점이나 배운 점은 성격 강점 보다는 능력 강점을 중심으로 서술.
- 향상 과정 수술 시 지나친 노력은 지양(성적 등위에 따라 판단)
- 따라서 객관적 교과 성적이 미진한 경우에는 특정 영역에 대한 이해와 향상을 서술.

 

◆ 공통 문항2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둥 증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 1,500자 내외의 경우 소제목 부여 후 500자 단위로 작성 권장.

- 3개 이내의 경우는 두 가지 이상 작성을 군장.(학습적인 면, 활동적인 면 구분)
- 가급적 관심 분야가 재학 입학 후 전공 학습 시 도움이될 수 있는 영역을 도출.
- 개인적인 노력, 그룹 스터디 활동 서술 가능.
- 느낀 점이나 배운 점은 성격 강점 보다는 능력 강점을 중심으로 서술.
- 대인관계는 처음부터 잘하는 것이 중요.
- 리더 경험을 국한할 필요는 없으며, 계획 수립과 실천 과정 등이 중심이 되는 것이 좋음.

 

◆ 공통 문항3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들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 1,000자 내외의 경우 소제목 부여 후 500자 단위로 작성 권장.

- 배려, 나눔, 협력은 자발적 동기 중심으로 서술.
- 갈등 발생은 전체 차원이나 타인으로부터 윈인 제공한 내용 서술을 추천.
- 체육대회, 학교 내 경진대회 수행 ㅈㅇ 발생한 노력 등을 추천.
- 느낀 점이나 배운 점은 성격 강점 보다는 능력 강점을 중심으로 서술.(업무 분담, 계획 수립 등)
- 리더 경험을 국한할 필요는 없으며, 상호작용과 협력적 관계 등을 서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