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자가진단으로 알아보는 우울증 테스트, 우울증 증상
본문 바로가기
마음

[우울증] 자가진단으로 알아보는 우울증 테스트, 우울증 증상

by Yolo.. 2020. 6. 7.
반응형

[우울증 테스트]

우울감과 우울증은 굉장히 다르다고하는데요, 누구나 잠시 모든것이 재미가 없어지고 좋아하는 대상에 대한 애정도 시들하고, 인생이 마냥지겹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마음의 상태가 2주가 계속 이어진다면 우울감에서 우울증 증상을 의심해 봐야 한다고합니다.

 

 

   첫번째 가면 우울증 테스트.  

 

 첫번째로 가볍게 가면 테스트를 먼저 해보겠습니다 가면 테스트는 말 그대로 마치 가면을 쓰고 있는 것 처럼 속으로는 매우 우울하지만 겉으로는 티를 내지 않는 그런 우울한 마음 상태를 테스트를 통해 알아보는 것입니다.

 

 아래에 항목들에 대하여 점수를 매겨서 더해보시기 바랍니다.

 

 항상 그렇다 (3점) / 자주 그렇다 (2점) / 가끔 그렇다 (1점)/ 전혀 그러지않다. (0점)

 

1. 아무 이유없이 슬퍼진다.

 

2. 일상생활이 만족스럽지 못하다.

 

3. 스스로 실패자라는 생각이 든다. 

 

4. 미래에 대해 비관적이다.

 

5. 벌을 받고 있다는 생각을 가끔 한다.

 

6. 실수를 했을 때 죄책감이 느껴진다. 

 

7. 일 할 의욕이 사라진다.

 

8. 나 자신이 실망스럽다. 

 

9. 나보다 못하다는 생각이 든다. 

 

10. 집중력이 떨어지고 결정을 내리기 힘들다.

 

11. 자살을 생가간 적이 있다.

 

12. 내 모습이 추하다고 생각이 든다. 

 

13. 평소보다 더 많이 운다. 

 

14. 평소보다 더 많이 화를 낸다. 

 

15.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없다. 

 

16. 평소보다 잠을 잘 잘수가 없다. 

 

17. 성생활, 연애에 대한 관심을 잃었다. 

 

18. 쉽게 피로를 느끼고 피곤해진다. 

 

19. 건강에 대해 자신감이 부족하다.

 

20. 식욕이 떨어진다.

 

 0~10점 : 이상 없음.

 

 11~20점 : 이상은 없지만 가벼운 우울상태.

 

 21~30점 : 우울상태가 진행중.

 

 31점 이상 : 우울증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

 

      두번째  BDI 우울증 테스트.     

<< 이번에 실재 임상에서 쓰이고 있는 BDI 우울증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아래에 항목들에 대하여 자신이 해당하는 상태에 점수를 매겨서 더해보시기 바랍니다.

 

 1번 항목. 

 

나는 슬픔을 느끼지 않는다. (0점) / 나는 슬픔을 느낀다. (1점)/ 나는 항상 슬프고 기운을 낼 수 없다. (2점)

나는 너무나 슬프고 불행해서 도저히 견딜 수 없다. (3점)

 

 2번 항목.

 

나는 앞날에 대해 별로 낙담하지 않는다. (0점)/ 나는 앞날에 대해 용기가 나지 않는다. (1점)/ 나는 앞날에 대해 기대할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느낀다. (2점)/ 나의 앞날은 아주 절망적이고 나이질 가망이 없다고 느낀다. (3점)

 

 3번 항목.

 

나는 실패자라고 느끼지 않는다. (0점)/ 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이 실패했다고 느낀다. (1점)/ 나의 살아온 과거를 되돌아보면 실패투성이라고 느낀다. (2점)/ 나는 인간으로서 완전히 실패했다고 느낀다. (3점)

 

 4번 항목. 

 

나는전과 다름없이 일상생황에 만족하고 있다. (0점) / 나의 일상생활은 전처럼 즐겁지 않다. (1점)/ 나는 더 이상 어떤 것에도 별로 만족을 얻지 못 한다. (2점) / 나는 모든 것이 다 불만스럽고 싫증이난다. (3점)

 

 5번 항목.

 

나는 특별히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 (0점)/ 나는 죄책감을 느낄 때가 있다. (1점)/ 나는 죄책감을 느낄 때가 아주 많다. (2점)/ 나는 항상 죄책감에 시달린다. (3점)

 

 6번 항목.

 

나는 벌을 받고 있다고 느끼지 않는다. (0점)/ 나는 나는 어쩌면 벌을 받을지도 모른다고 느낀다. (1점)/ 나는 벌을 받을 것 같다. (2점)/ 나는 지금 벌을 받고 있다고 느낀다. (3점)

 

 7번 항목.

 

나는 내 자신에게 실망하지 않는다. (0점)/ 나는 내 자신에게 실망하고 있다. (1점)/ 나는 내 자신에게 화가 난다. (2점)/ 나는 내 자신을 증오한다. (3점)

 

 8번 항목.

 

나는 내가 다른 사람보다 못하다고 느끼지 않는다. (0점)/ 나는 내 약점이나 실수에 대해 자신을 탓하는 편 이다. (1점)/ 나는 내가 한 일이 잘못되었을 때 항상 자신을 탓한다. (2점)/ 나는 주위에서 일어나는 모든 잘못된 일에 대해 자신을 탓한다. (3점)

 

 9번 항목.

 

나는 자살을 생각해 본적이 없다. (0점)/ 나는 자살할 생각을 가끔 하지만 실행하지는 않을 것이다. (1점)

나는 자살하고 싶은 생각이 자주 든다. (2점)/ 나는 기회가 있다면 자살하겠다. (3점)

 

 10번 항목.

 

나는 전보다 더 울지는 않는다. (0점)/ 나는 전보다 더 많이 운다. (1점)/ 나는 요즘 많이 운다. (2점)

나는 전에는 울고 싶을 때 울 수 있었지만 요즘은 울고싶어도 울 기력조차 없다. (3점)

 

 11번 항목.

 

나는 전보다 더 짜증을 내지는 않는다. (0점)/ 나는 전보다 더 쉽게 짜증이 나고 귀찮아진다. (1점)

나는 요즘 항상 짜증이 난다. (2점)/ 나는 전에는 짜증나던 일에 요즘은 너무 지쳐서 짜증조차 나지 않는다. (3점)

 

 12번 항목.

 

나는 여전히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시고 있다. (0점)/ 나는 전보다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이 줄었다(1점)/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이 거의 없어졌다. (2점)/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이 완전히 없어졌다. (3점)

 

 13번 항목.

 

나는 전과 다름없이 결정을 내리는데 어려움이 없다. (0점)/ 나는 전과는 다르게 결정을 내리는 것을 미루는 때가 많아졌다. (1점)/ 나는 전보다 결정을 내리는데 큰 어려움을 느낀다. (2점)/ 나는 이제 아무 결정도 내릴 수없다. (3점)

 

 14번 항목.

 

나는 전보다 내 모습이 더 나빠졌다고 느끼지 않는다. (0점)/ 나는 나이 들어 보이거나 매력 없어 보일까 봐 걱정한다. (1점)/ 나는 내가 매력이 없어졌다고 느낀다. (2점)/ 나는 내가 추해 보인다고 느낀다. (3점)

 

 15번 항목.

 

나는 전과 다름없이 일을 할 수 있다. (0점)/ 나는 어떤 일을 시작하는데 전보다 더 많은 노력이 든다. (1점)

나는 무슨 일이든 하려면 자신을 매우 심하게 채찍질 해야만 한다(2점)/ 나는 아무런 일도 할 수가 없다(3점)

 

 16번 항목.

 

나는 전과 다름없이 잠을 잔다. (0점)/ 나는 전처럼 잠을 자지 못한다. (1점)/ 나는 전보다 한 두 시간 일찍 깨며 다시 잠들기 어렵다. (2점)/ 나는 전보다 몇 시간 일찍 깨며 한 번 깨면 다시 잠들 수가 없다. (3점)

 

 17번 항목.

 

나는 전보다 더 피곤을 느끼지는 않는다. (0점)/ 나는 전보다 더 쉽게 피곤해진다. (1점)/ 나는 무슨 일을 하든 곧 피곤해진다. (2점)/ 나는 너무나 피곤해서 아무 일도 할 수가 없다. (3점)

 

 18번 항목.

 

나의 식욕은 전과 다름이 없다. (0점)/ 나의 식은은 전보다 좋지 않다. (1점)/ 나의 식욕은 전보다 매우 줄었다. (2점)/ 요즘에는 전혀 식욕이 없다. (3점)

 

 19번 항목.

 

나는 전보다 몸무게가 줄지 않았다. (0점)/ 나는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데도 전보다 몸무게가 2kg 가량 줄었다. (1점)/ 나는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데도 전보다 몸무게가 5kg 가량 줄었다. (2점)/ 나는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데도 전보다 몸무게가 7kg 가량 줄었다. (3점)

 

 20번 항목.

 

나는 전보다 건강에 대해 더 염려하지 않는다. (0점)/ 나는 통증, 소화불량, 변비 등의 신체적 문제로 걱정이다. (1점)/ 나는 건강이 너무 걱정되어 다른 일을 생각하지 힘들다. (2점)/ 나는 건강 걱정으로 다른 일을 아무것도 생각할 수가 없다. (3점)

 

 21번 항목.

 

나는 성에 대한 관심이 전과 다름이 없다고 느낀다. (0점)/ 나는 전보다 성에 대한 관심이 줄었다. (1점)/ 나는 전보다 성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줄었다. (2점)/ 나는 성에 대한 관심을 완전히 잃었다. (3점)

 

0~9점 : 우울하지 않은 상태 - 건강한 정신을 유지하고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0~15점 : 가벼운 우울 상태 - 평상시에 느끼는 우울감 정도로 정상추치에 해당합니다.

16~23점 : 중한 우울 상태 - 우울증 극복을 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24~63점 : 심한 우울 상태 - 우울증 증상이 심해 위험한 상태이므로 치료가 필요합니다.

 

 

      우울증 증상        

 

1. 기분장애

 

매사에 슬프고 우울한 감정이 들며 무의미함을 느낍니다. 그로인해 평소 좋아하던 것들이 무관심해지고 무슨 일을 하든 의욕이 없어집니다.

 

2. 사고장애

부정적인 사고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며 자신의 상황에 대한 지나친 비관으로 자살을 생각하기도 합니다.

 

3. 인지장애

기억력, 집중력, 주의력이 저하되어 해야하는 일을 자주 잊거나 평소에 쉽게 하던 일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생깁니다.

 

4. 수면장애

잠이 쉽게 들지 못하거나 얕은 잠을 자게되며, 잠을 자도 잔 것 같지 않다고 느끼게 됩니다.

 

 

5. 본능적 욕구 장애.

성욕이 떨어지고 식욕이 지나치게 감소하거나 반대로 증가해 심한 체중 변화를 겪습니다.

 

6. 피로

아무 이유없이 피로하고 피로 회복이 잘 되지 않아서 어떤 일을 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가 고갈된 채로 생할하므로 무기력증이 생깁니다.

 

7. 통증

직접적인 체체 상의 문제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두통, 관절통, 복통 등 여러 부위에서 통증을 느낍니다.

 

 이러한 증상들 중 특정 증상들이 최소 2주 이상 지속될 때 우울증이라고 판단하여 우울증 증상이 심해지면 건강 문제, 대인관계 문제, 학업 능력 또는 업무 능력 저하, 자살 시도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신이 우울증임을 인지하고 우울증 극복을 위한 방법을 찾아 실천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세브란스 병원 정신의학교 교수가 말하는 우울증 대처법. 

 

 우울증 상태에 있으면 "반추"(반복되는 부정적인생각)에 들어가있는 상태가되는데요, 예를 들어 "아무도 나를 좋아하지 않는다라는 것은 최근에 일어났던 일 중엣 몇몇 사람들이 나를 미워하고 욕할 수는 있겠지만 그렇다고해서 모든 사람들이 나는 다 미워하는 것은 아닌 것이죠.

 

 억지로 마음의 소리를 피하기 보다는 그 마음의 소리를 객관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늘 진실이 아니라는 생각을 가져야한다고 합니다. 어디서부터 이런 외곡된 생각이 왔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하는데요,

 

 내가 왜 이른 왜곡된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생각하다보면 물론 진실도 있겠지만 분명 왜곡된 생각들이 섞여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음의 상태에 경직된 상태로 계속 머물러 있지않고 자유스럽게 흘러가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것입니다.

 

 진실과 거짓된 생각들을 구분해서 들을 수 있는 훈련을 하는것이 우울증에서 벗어나는 방법이라고합니다.

 

 주어진 상황에서 억지로 회피하거나 극복할려고 하기보다는 그냥 그상태에서 내가 할 수 있는곳까지 즐기면서 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