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 아동학대의 친모 조현병, 조현병 이란
본문 바로가기
복지

창녕 아동학대의 친모 조현병, 조현병 이란

by Yolo.. 2020. 6. 8.
반응형

 아동학대의 사건으로 창녕경찰서는 초등학생 딸을 학대한 혐의로 의붓아버지(35)와 친모(28)를 불구속입건했다고하는데요, 이들은 2018년부터 최근까지 9살 초등학생 딸을 상습적으로 학대한 혐의를 받고있다고합니다. 

 

 9살 학대아동은 발견당시 얼굴과 몸에 멍 자국이 있었으며 손가락 등에도 심한 상처가 나 있었고, 계부가 9살 아동을 프라이팬에 손가락을 지지는 등 2년 여 동안 계부로부터 상습적인 학대를 당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9살 학대아동의 친모는 수년 전부터 '조현병'을 앓고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이처럼 근래 조현병 사건 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는데요. 조현병은 어떤 질병이며어떤 원인으로 발병이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현병        

 

 조현병은 전체 인구에 0.5%~1% 가 나타날 정도로 흔한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만성적인 경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아서 환자와 가족들에게 큰 부담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조현병은 원래는 '정신분열병'이라고 불렸다고 하는데요, 2011년에 정신분열병 이라는 용어가 환자에게 편견을 조장할 수 있어서 '조현병'이라는 이름으로 개정된 것이라고 합니다. 

 

  조현병의 초기증세.  

 

 남자 환자들은 대부분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에 발병이 나타난다고 하며, 여자 환자들은 대부분 20대 중반에서 30대 초반 정도가 된다고 하는데요, 대부분 청소년기에서 청년기에 주로 시작된다고 합니다.

 

 조현병은 마음의 문제가 아닌 뇌의 문제.

 

 이 시기가 중요한 이유가 뇌의 성숙화 과정이 나타나는 시기인데, 조현병 환자들은 생물학적인 취약성으로 인해서 성숙화 과정에 문제가 생기고 이것 때문에 조현병 증세가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조현병의 대표 증상   

 

   망상   

 

 망상이란 실제적인 근거가 없는 생각을 진짜라고 믿는 것인데요, 그 망상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이 '피해망상'이라고 하는데요,

 

 누군가 자신을 미행하고 있닥나, 자신을 해치려고 한다는 식으로 자신이 피해를 당할 것 같거나, 피해를

혹은 피해를 당하고 있다고 믿는 '관계망상' 이 대표적 증상이라고 합니다.

 

   환각   

 

 환각이란 실제와 다른 왜곡된 지각을 경험하는 것인데요, 환각 중에서도 환청은 가장 많은 조현병 환자가 겪는 증상이라고 하는데요,

 

 환청을 느끼고 있는 조현병 환자의 뇌에서는 실제 소리를 듣는 것과 유사한 활동을 보인 다고 합니다.

조현병 환자 입장에서는 환청을 실제 소리와 구분하기 힘들다고 합니다.

 

조현병 환자들은 자신의 병을 자각할까? 

 

 모든 조현병 환자들이 자신의 증상을 부인하는 것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자신에게 조현병이라는 질환이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치료를 열심히 하는 환자들도 많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조현병 환자들은 치료를 통해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조형병의 발병 원인.    

 

 조현병은 한 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병하는 것이 아니라 유전적인 영향, 뇌의 결함, 스트레스, 출산 시 바이러스 감염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얽혀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특히 선천적인 요인이 잠재되어 있고, 동시에 생활에서 큰 스트레스를 받거나 정신적으로 큰 충격을 받으면 발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조현병 진행의 3단계       

 

   1. 전구기   

 

 이 시기에는 공격적으로 심한 증상을 겪는 것은 아니지만 사회적으로 고립된다던지 독특하고 이상한 생각을 발달시킨다던지, 정서 표현이 줄어드는 식으로 평소화는 다른 변화가 시작되는 시기라고 합니다. 

 

 이 시기에는 자신이 조현병이라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각 단계는 짧으면 며칠에서 길면 몇 년까지도 진행될 수 있는 병이라고 합니다.

 

   2. 활성기   

 

 이 시기는 조현병의 주 증상이 발현되는 시기라고 하는데요, 전구 기를 겪다가 심리적으로 큰 충격을 경험하고 나서 활성기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3. 잔류기   

 

 이 시기에는 전구기 때와 비슷하게 미미한 증상을 보인 다고 하는데요, 일부 환자들은 활성기에서 잔류기로 넘어오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조현병은 100명 중 1명이 겪을 정도로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흔한 정신질환이라고 하는데요, 조현병 환자가 아닌 사람들도 언제든 조현병이 발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조현병 예방      

 

 자신의 가족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하는데요, 조현병은 무조건 유전되는 것은 아니지만, 가족력이 있으면 조현병이 발병할 확률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전구기에서 보이는 증상들, 갑자기 감정 표현이 줄어들거나, 독특하고 이상한 생각이 많아지거나 하는 변화가 있다면 빠르게 전문기관에 방문하는 게 필요 하다고 하는데요,

 

 그러나 아쉽게도 많은 조현병 환자들은 이러한 정보를 미쳐 몰랐거나, 자신은 아닐 거라고 생각해 전구기의 증상들을 지나치게 된다고 합니다.

 

 조현병은 발병 초기에 훨씬 치료가 쉽고, 그만큼 예후도 좋다고 하는데요, 큰 스트레스를 겪는 사건이 조현병의 발병원인으로 꼽히는 만큼 스트레스 관리는 조현병의 발병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가족관계가 특히 조현병의 발병과 크게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요, 부모로부터 많은 간섭을 받으며 자라온 사람일수록 조현병이 발병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조현병 치료        

 

 조현병은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를 한다면 빠르게 사회에 복귀할 수 있는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치료시기가 너무 늦어지거나 치료를 계속하다가도 중단하게 되면 치료효과가 많이 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다시 기능적으로 나빠지고 이로서 사회에 복귀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약물치료, 인지행동치료와 예방차원에서 조현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들을 통해서 치료를 한다고 합니다.

 

 조현병은 치료를 받지 않으면 암과 같은 효과가 있어서 결국 큰 장애를 겪게 된다고 합니다. 조현병,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