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방자치단체 현금복지 수당지급 현황
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전국 지방자치단체 현금복지 수당지급 현황

by Yolo.. 2020. 6. 30.
반응형

 전국 지방자치단체별로 경쟁적으로 수당들을 만들고 있다고하는데요, 최근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으면서 기본소득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고합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살펴보면 알지 못했던 각종 수당들이 있는데요, 연령별로 아동수당, 청년수당, 노인수당이 있으며, 또한 여성에 대한 수당이나 지역별 특성을 감안한 농민, 어민, 해녀수당등이 있다고합니다.

 

 

 서울 청년수당을 보면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청년이면 누구나 가능한데요, 나이는 19~34세 미취업청년이 해당되며, 지원금액은 월 50만원 최대 6개월까지 지급하고 있다고합니다.

 

 이미 수당을 받았거나, 대학에 재학중이거나, 휴학중인사람, 다른 정부 예산을 받은 참여자는 대상에서 제외된다고합니다.

 

 국민 기초생활수급자 중에서 생계급여를 지원받거나 150%의 중위소득 초과하는 가구의 청년은 제외된다고합니다. 

 

 경기도에서는 산후조리수당 이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한 가구당 50만원의 산후조리를 할 수 있는 수당이라고합니다. 출산이후 조리를 할 때 쓸 수있는 수당을 지급하는 것이라고합니다. .

 

 신청기준이나 자격, 신청기간 등은 지자체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기도에서 만 24세의 청년에 대해서 연간 100만원의 청년배당(경기도형 청년수당)을 지급해준다고합니다.지원자격이나 기준에 대해서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천에서는 19~39세 청년들에게 월 30만원을 최대 6개월까지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지급 방법은 드림체크카드 형태로 지급한다고합니다. 

 

 

 

 강원도에서는 신생아수당을 지급한다고 하는데요, 3세이하 아기에게 월 30만원씩 지원한다고합니다.

 

 충청북도에는 경로당수당을 지역노인 대표에게 월 10만원씩 지급한다고합니다. 

 

 충청남도에서는 아기수당을 지금하고있다고 하는데요, 1세이하 아기에게 월 10만원을 지원한다고합니다.

 

 세종시에서는 85세 이상 고령인구에 대해 사회활동장려수당을 지원한다고하는데요, 월 5만원을 지급한다고합니다. 또한 만 13세의 청소년에게 "청소년 진로체험카드"를 연10만원씩 지원한다고합니다. 

 

 대전시에서는 18~34세 청년을 대상으로 월 50만원 최대 6개월까지 "청년취업희망카드"를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부산, 대구 등에서도 청년과 관련된 제도가 운영되고 있다고하는데요, 지역마다 나이와 지원금이 조금씩 다르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지자체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시기바랍니다. 

 

 경상북도에서는 15~39세 청년들에게 청년복지카드를 지급하고 있다고하는데요, 연간 100만원을 지급하고있다고합니다.

 

 울산에서 18~34세 청년들에게 월 30만원씩 최대 6개월간 "청년구직활동수당"을 지급한다고합니다.

 

 광주에서 "구직청년고통수당"을 월 6만원씩 최대 6개월간 지급한다고합니다.

 

 전남에서 "청년구직수당"을 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간 지급한다고합니다. 

 

 전남해남에서 "농민수당"을 가구당 연 60만원씩 지급한다고합니다. 신청자격에 대해서는 전남해남군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남에서 "청년구직활동수당"을 청년들에게 월 50만원씩을 최대 6개월간 지급한다고합니다.

 

 경남에서 "여성위생수당"을 지금하고있는데요 12만 6천원을 여성, 청소년위생용품을 지원해준다고합니다.

 

 부산사상구에서 "어린이수당"을 0~5세 아동에게 월 10만원씩을 지원한다고합니다.

 

 

 제주도에서 "해녀수당"을 70세 이상의 연령에게 월 10~20만원씩 지급한다고하는데요, 80세 이상은 월 20만원, 70~79세 월 10만원씩을 지급한다고합니다.

 

 광주, 전남에서 "5.18민주명예수당" 을 지급하고있다고 하는데요, 5.18민주화유공자에게 수당을 지급하고있다고합니다.

 

 울산에서 "저소득독립유공자수당" 을 지급하고 있다고합니다.

 

 경기도에서 "면접수당"을 지급하고있다고 하는데요, 취업활동을 위해서 면접을 보는 청년들에게 지급하는 면접수당이라고합니다.

 

 경남에서 "농어민수당" 을 지급하고 있다고합니다.

 

 강원도에서 "육아기본수당"을 지급하고 있다고합니다. 

 

 충남에서 "행복키움수당"을 지급하고 있다고합니다.

 

 전국지자체에서 이미 지급하고 있는 각종 수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