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사병(페스트)이란? 흑사병의 원인과 증상들
본문 바로가기
건강

흑사병(페스트)이란? 흑사병의 원인과 증상들

by Yolo.. 2020. 7. 6.
반응형

        흑사병이란       

 

흑사병은 지난 14세기 유럽 인구의 3분의 1을, 2천 5백만 명 정도를 숨지게 한 병으로도 악명높다고 하는데요, 페스트균에 의해 발생하는 전염성이 강한 급성 열성 전염병입니다. 

 

검은 죽음이라고 불리었던 이 질병은 시신의 검은 반점이 남기 때문에 지어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2012년 마다가스카라에서 256건의 발병사례가 보고됐고, 60명이 사망했다고 합니다. 2017년에도 마다가스카라에서 24명이 사망했다고합니다.

 

 

중국의 최근 수년간 흑사병(페스트)발병률

 

● 이 흑사병이 최근 중국에서 발생했다고하는데요, 중국 서북부 네이멍 자치구에 사는 부부가 흑사병에 감염됐다고합니다.남편이 갑자기 고열 증상을 보였고 남편을 간호하던 부인까지 같은 증상을 보였다고합니다.

 

 폐렴도 아니고 증상이 이상해서 베이징 병원으로 옮겨서 검사한 결과 흑사병으로 판정이 났다고합니다. 중국에서 흑사병 환자가 발생한 것은 처음이 아니라고 합니다.

 

 몽골에서도 다람쥐과 설치류인 마멋을 날 것으로 먹은 부부가 흑사병으로 사망했다고합니다. 흑사병은 6일간의 잠복기간이 있다고합니다. 

 

 

        흑사병의 원인.      

 

 흑사병은 페스트균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열성 감염병으로 '페스트'라고 불린다고합니다.

 

 사람에게 감염되는 주요 경로는 페스트균을 가지고 있는 쥐 벼룩이 사람을 무는데, 다른 소형 포유동물과의 접촉으로도 감염될 수 있다고합니다.

 

 흑사병은 림프절 페스트, 폐 페스트, 패혈증 페스트 등으로 나뉜다고합니다. 이번 내몽고에서 발견된 림프절 페스트는 감염된 포유동물이나 벼룩에 물려서 발생하는 세균성 질환이라고합니다. 흑사병(림프절 페스트)에 감염된 환자의 기침이나 체액으로도 전파된다고 합니다.

 

 폐 페스트는 가장 증상이 심하다고 하는데요, 페스트균에 감염된 환자나 동물의 호흡기 분비물에 의한 감염이 가능하다고 알려졌다고합니다. 

 

 페스트균은 쥐로 인해 전파되는, 아주 오랫동안 흑사병의 원인으로 지목된 병균이라고 하는데요, 전염 사례가 19세기 초까지 기록됐다고합니다.

 

 오슬로대학교와 페라라대학교 공동 연구팀은 인간을 공격하는 '이'와 '벼룩'같은 '체외기생충'에 희한 흑사병이 전파된 것으로 보고있다고합니다. 

 

 

         흑사병 증상.       

 

 일반적으로 2~6일 잠복기 이후 오한돠 38도 이상의 발열, 근육통, 관절통, 두통 증상이 나타난다고합니다. 

 

1. 처음엔 칼로 찌르는듯 따끔거린다고 합니다.

 

2. 발열, 구토, 구역, 복통, 설사 등 이란적인 패혈증(균이 전신으로 퍼지는 것) 증상과 같다고합니다.

 

2. 출혈성 반점, 상처부위 출혈, 혈관 내 응고증에 의한 말단부 괴사 증상이 나타난다고합니다.

 

3. 진행이 되면 저혈압, 콩팥 기능 저하, 쇼크 상태가 생길수도 있다고합니다.

 

4. 고열, 호습곤란이 오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폐 페스트의 경우가 가장 증상이 심하다고 하는데요, 이경우가 치사율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벼룩이 주로 다리를 물어 흔히 허벅지나 서폐부 림프절에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며 조기 치료하면 금방 낫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치료를 하지 않으면 급속히 지냉돼어 사망에 이를 수 있다고합니다. 

 

 이번 흑사병의 국내 유입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고하는데요, 질병관리본부는 위험평가를 실시한 결과 국내 유입가능성을 낮아서 감염위기경보는 "관심단계"를 유지하기로 했다고합니다.

 

 또한 국내 흑사병치료 항생제가 충분해서 당장 환자가 나와도 충분한 대응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흑사병에 감염됐더라고 발병 2일 이내에 조기발견해서 하생재를 투여하면 치료가 가능하다는것이 보건당국설명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