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관절염, 손가락마디 통증의 원인과 치료, 예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

손가락관절염, 손가락마디 통증의 원인과 치료, 예방법

by Yolo.. 2020. 8. 29.
반응형

 

   류마티스 관절염   

 

◑ 손이 아프다고 해서 다 류마티스는 아니라고 하는데요, 류마티스는 자가면역질환으로 그렇게 흔한 질환은 아닙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남자에 비해서 30~50대 여성의 발병률이 높다고 합니다.

 

 류마티스는 모든 관절을 다 침범하는데, 그중에서도 손부터 먼저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조조강직'이라고 해서 아침에 뻣뻣해지며 붓기도 하고 손가락 바디가 아픈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손가락 마디 중에 중간 마디가 많이 아픈 증상이 나타납니다.

 

 손가락 끝 마디는 보통 퇴행성관절염의 증상으로 나타나며, 손가락 중간마디는 류마티스의 증상으로 중간마디와 첫 마디 큰 관절에 주로 침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원인   

 

 손가락에 염증이 지속되면 만성통증으로 이어지거나 회복이 어렵다고 합니다.


 손가락관절염은 크게 나눠서 퇴행성관절염과 류마티스관절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 - 경우는 관절 연골을 파괴하는 물질이 몸 내부에서 생성이되고, 연골이 스스로 망가지는 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통증은 주로 손가락의 중간마디와 아랫쪽에 통증이 생깁니다. 

 

 

 퇴행성관절염 - 기계가 마모되듯이 연골이 마모되면서 연골이 닳고 점차 뼈도 변형이 되면서 관절 내부가 울퉁불퉁해지고 연골 주변에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퇴행성관절염의 통증은 주로 손가락 맨 끝부분에 통증이 생깁니다.

 

 

 주로 50대 이후의 연령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손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손의 사용이 적은 경우에도 질환이 생기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외상 후 관절염 - 손가락이 다쳤는데 관절 주변에 인대가 손상되거나 관절이 흔들거리는 상태로 두거나 관절 내부가 연골이 깨지면서 연골이 손상되면 더 빨리 마모될 수 있습니다.

 

 특히 손가락은 관절 공간이 많이 작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쳤더라도 손을 안 쓸 수 없기 때문에 결국 연골이 손상되기 쉽습니다.

 

 

   손가락관절염 증상   

 

 손가락의 끝마디 관절에서 염증이 최초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 진행이 되면 중간 마디와 그 이하 마디에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한 쪽 손에서 관절염이 먼저 생기는 경우가 많고, 류마티스 관절염은 양손에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자기 아픈 경우 말고 서서히 아프면서 손가락이 두꺼워지고, 손에 힘을 줄때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손가락이 잘 안 움직여지고, 손가락을 잘 펴기 힘들고 저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손가락관절염 진단   

 

 관절 부위를 눌러 보면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절의 움직임을 관잘하면 부자연스러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 끝이 부어 있거나 튀어나온 결절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엑스레이 검사에서 관절연골 간격의 감소와 골극(뼈가시)이 보일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를 해서 류마티스 팩타라고 하는 안티 CCP검사를 하게 됩니다.

 

 종합적으로 검사를 해서 어느 정도 점수이상이 되면 관절염으로 진단을 합니다.

 

 

 손가락관절염 치료방법 

 

 손가락에 관절염이 생긴 경우에는 손 사용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무거운 물건 들기, 수건 비틀어 짜기, 타이핑하기, 손을 사용한 운동 등에 의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손가락이 아플 때에는 따뜻한 찜질이 도움이 되므로 따뜻한 물에 손을 자주 담그거나 파라핀은 이용한 파라핀욕을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한방치료

 

 침술, 봉침치료, 한약치료로 염증과 틍증을 줄이고 관절의 손상과 파괴를 막아 줍니다.

 

▶ 약물치료

 

 처음에는 관절 내부에 부종을 줄여주는 진통제, 스테로이드제 약물치료를 하고, 부종이 줄어들면 통증도 같이 줄어듭니다.

 

 관절염이 진행할수록 약물 치료를 해도 부종이 잘 가라앉지 않고, 이미 변형이 된 관절은 약물치료로 회복이 잘 되지 않습니다.

 

 관절이 굳고 제대로 굽힐 수 없게 되는 경우에는 치료가 많이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은 내부가 좁아서, 주사치료를 할 경우 주사바늘이 연골을 찌를 수 있고, 연골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신중한 결정을 해야합니다.

 

▶ 수술치료 - 관절 유합술

 

 통증때문에 사용하기 힘는 손가락에 관절 유합술을 부분적으로 필요한 관절에 시행하는 치료입니다.

 

 수술을 한 후에 일정기간 적응하는 시간을 거치면 생각보다 매우 잘 사용하게되고, 만족도가 높으며, 아파서 힘을 못 쓰던 소가락이 힘을 받게 되면서 힘을 잘 쓰게되고, 통증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손가락관절염 예방하는 손가락 운동법

 

◐ 손가락을 당긴 상태에서 양옆으로 움직여주는 운동을 반복합니다.

 

 

손가락을 하나하나 그림처럼 쭉~ 펴주는 운동은 반복합니다. 

 

 

손가락을 하나하나 그림처럼 접어서 눌러 주는 운동은 반복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