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반증 원인, 증상, 치료 방법과 치료비용
본문 바로가기
건강

백반증 원인, 증상, 치료 방법과 치료비용

by Yolo.. 2020. 9. 1.
반응형

        백반증        

 

◐ 백반증은 몸속에 멜라닌세포에 이상이 생겨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면역세포가 자신의 멜라닌 세포를 공격해 색소가 빠지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후천적으로 피부에 다양한 흰색 반점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질호나이 백반증입니다.

 

 그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스트레스, 외상, 자외선이 그 원인 중 하나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멜라닌 세포가 파괴되면 피부에는 하얀 탈색반점이 나타나 얼룩덜룩해지게 됩니다.

 

 전세계 인구의 약 2%에 발생하는 것으로 100명에 1명 꼴로 나타나기 때문에 생각보다 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백반증 환자는 6만2천여 명으로 8년 사이 25%가량 늘어났습니다.

 

 어른 아이 가리지 않고 발생하지만, 10세 ~ 30세에 가장 많이 나타나고 3분의 1 정도에서는 가족력이 있기도 합니다.

 

 백반증은 피부 어디에나 생길 수 있지만, 얼굴의 눈, 코, 입 주위나 손과 발 같이 눈에 띄는 돌출된 부위에 잘 나타납니다.

 

 백반증의 크기와 발생부위에 따른 분류 

 

 국소형 백반증 : 신체 일부에 나타남.

 

 분절형 백반증 : 신경의 분포 방향에 따라 나타남.

 

 사지말단형 백반증 : 인체 말단 부위에 나타남.

 

 전신형 백반증 : 몸 전체에 나타남.

 

 

    백반증 초기증상    

 

 작은 한두 개 반점으로 시작하여 점처 커지고, 신체 곳곳으로 확산된 수 있습니다.

 

 색이 빠지고 점점 커지는 증상.

 

 눈, 코, 입 주변으로 색이 서서히 빠지는 증상.

 

 손과 발 쪽에 색이 빠지는 증상.

 

 손, 발, 무릎, 팔꿈치 등 튀어나온 신체부위, 눈과 입 주변, 목, 겨드랑이, 성기주변에 나타납니다.

 

       백반증 치료       

 

 

 여러가지 방법으로 멜라닌 세포의 소실을 중단시키고, 자극해서 소를 살려볼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 치료가 있습니다.》

 

 국소 칼시뉴린 억제제 - 아토피 피부염 증상에 관여하는 티(T) 세포의 활성화를 억제시켜 피부염증을 감소시크는 기능을 하는 연고입니다. 

 

《단파장 자외선B 치료》

 

 기존의 백반증 치료는 연고를 바르거나 전신에 단파장 자외선 B를 쬐는 방법을 사용하였는데요, 전신에 백반증이 있고 부위가 넓을 때 효율적으롤 써볼 수 있는 방법이지만, 병변 이외의 정상 피부에도 불필요하게 자외선이 노출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엑시머 레이저, 엑시머 라이트 치료》

 

 특정 파장의 광선을 백반증 부위에 조사하여 치료하는 레이저 치료입니다.

 

 기존의 광선치료보다 치료 기간이 비교적 짧고, 발병 부위에 선택적 치료가 가능하여 정상피부가 검게 변하는 부작용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자외선 치료가 어려운 두피, 겨드랑이, 사타구니 같은 국소 부위나 민감한 얼굴부위에 치료가 가능한 장점이 있으며, 자외선치료기는 넓은 부위, 전신치료에 좋습니다.

 

 치료 시 통증은 없으며, 약간의 온열감만 있어서 유아나 소아들도 쉽게 치료할 수 있으며, 약복용이 어려운 환자와, 임산부에게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치료기간은 개인마다 다르며, 일주일에 2~3회 약 6개월 정도 꾸준한 치료가 필요하며 조기 치료시 효과가 더 좋습니다.

 

 

《피부이식 수술치료》

 

 최근에는 세포이식술 등 수술적인 치료법도 많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피부이식 수술은 건강한 피부에서 멜라닌 세포를 옮겨와서 탈색된 부위에 피부이식을 하는 수술적인 치료 입니다.

 

 백반증은 조기에 시작할수록 치료 효과가 좋기 때문에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백반증은 꾸준히 치료를 한다면 완치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얼굴, 목, 몸통, 팔다리에 백반증이 생기는 경우 멜라닌 세포의 여유가 있기 때문에 백반증 치료가 잘 완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백반증 치료비용    

 

 목과 얼굴 부위 등 노출부위는 의료보험이 적용됩니다.

 

 엑시머 레이저 치료와 엑시머 라이트 치료가 있는데요, 시술과정과 효과는 두가지 모두 차이는 없습니다. 

 

 그러나 치료비용은 엑시머 라이트 치료가 엑시머 레이저치료에 비해 치료비용이 1/5 이라고 합니다.

 

 어느병원에서 어떤 치료를 하는지 잘 알아보시고 활용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백반증 악화를 막기 위한 방법 

 

 

 미세먼지 주의 - 미세먼지의 함유된 유독성 화학물질이 인체내부에 면역기능의 정상적인 활동을 방해하기 때문에 백반증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자외선 노출 줄이기 - 백반증은 천연 자외선 차단제 역할을 하는 멜라닌 세포가 없으므로 자외선이 피부에 직접적으로 흉상을 줄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백반증 환자가 햇뱇에 노출시에 화상이 생길 수 있으며, 백반증이 더 심해 질 수 있습니다.

 

 피부에 심한 자극이나 상처 입지 않게 조심하기 - 상처나 흉터가 생기는 부위에 하얗게 되는 쾨브너 현상이라고 하는 증상들이 있는데 백반증을 퍼지게 만들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관리하기.-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백반증에 좋은 음식   

 

 

 블랙푸드 - 블랙푸드에는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몸에서 면역을 공격하는 활성산호를 강력하게 제거하는 역할을 하여, 백반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은 검은색소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이라고 하는데요,

 

 검정쌀, 검정깨, 검정콩, 오디, 블루베리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