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개나무열매 효능과 부작용, 헛개차(헛개수) 끓이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

헛개나무열매 효능과 부작용, 헛개차(헛개수) 끓이는 방법

by Yolo.. 2020. 8. 30.
반응형

 

      헛개나무      

 

◐ 헛개나무는 갈매나무과에 속하는 낙엽교목으로, 지구자나무라고도 불리기도 하는데요, 지방에 따라 각기 이름 들이 다르게 불리고 있으며 주로 깊은 산의 고지대에서 자랍니다.

 

 2~3년에 한 번씩 열매가 달린다고 할 정도로 매우 귀한 약재입니다.

 

 헛개나무열매의 이명으로는 맛이 달다고 하여 나무에서 나는 꿀이라는 뜻에서 "목밀"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헛개나무 열매 효능  

 

《간 건강》

 

 헛개나무열매는 간의 재생능력을 도와주며 간 온도를 정상화 시켜주어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해독작용이 뛰어나 간경화, 지방간 등 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숙취해소》

 

 헛개나무열매에는 숙취의 원인이 되는 아세트알데히드 성분을 빠르게 분해해 주어 술독을 풀어주고 몸속에 있는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알칼로이드와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체내 알코올 대사 및 알코올 농도를 낮춰주어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뼈 건강 및 관절염 완화》

 

◐ 헛개나무열매에는 칼슘 성분이 풍부하여 뼈의 골밀도를 높여주며 성장기 골격 발달과 골다공증 예방과 관절염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피로회복》

 

 헛개나무에 있는 무기질 성분과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며 혈액순환을 도와 몸안에 쌓인 독을 풀어주어, 스트레스와 만성피로로 인한 피로회복에 큰 도움을 줍니다.

 

《위장 건강 및 변비 예방》

 

 헛개나무 열매는 헛배부름, 소화불량 등 소화 기능을 좋게 하면서 장운동을 도와 변비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나잇살 다이어트》

 

 한 방송을 통해 나잇살 빼는 방법이 소개가 되었는데요, 나이가 들어가면서 남성은 정력이 떨어지며, 여성은 자궁력이 저하되면서 노폐물과 지방이 많이 쌓이고 몸속 림프 순환까지 느려지게되어 더욱 살이 찌게 된다고 합니다.

 

 헛개나무열매는 몸속 독소를 배출시켜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뇨작용》

 

 동의보감, 본초강목 등의 의약서에 따르면 헛개열매는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주어 열과 갈증해소에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는데요, 

 

 또한 헛개열매에는 칼륨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에 쌓여있는 독소와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헛개나무열매 복용시 부작용 및 주의사항

 

 

 헛개나무열매는 찬 성질을 갖고 있어서 손발이 차고, 아랫배가 찬 사람,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량이지만 헛개나무열매는 독성을 지니고 있어서 단기간 음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장기간 복이나 과다 복용시에는 오히려 간의 해독 능력을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또한 너무 많은 양을 복용하면 두통과 속쓰림 등 위장 장애가 올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미 손상된 급성 간염이나 만성 간염 등의 질병이 있으신 분이 드실 경우에는 간 기능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니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헛개나무열매 먹는 방법  

 

 차로 먹는 것이 보편적인데요, 드실 때는 하루 1잔~ 2잔 정도가 적당합니다.(과용은 절대 금물입니다.)

 

 끓일 경우에는 너무 오래 가열하면 헛개나무열매의 농도가 진해져서 오히려 간 부담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끓이실 때에는 보리차처럼 연하게 끓여서 부담 없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헛개나무열매차 끓이는 법 

 

1. 물 1L에 헛개나무 열매(종이컵 반정도)넣고 물을 끓여줍니다.

 

2. 물이 끓기 시작하면 10분정도 더 끓이시면 불을 끄고 식혀서 드시면 됩니다.

 

나잇살 다이어트에 좋은 계피헛개수 만들기

 

1. 깨끗하게 씻은 헛개나무 열매 20g(종이컵 반정도)와 계피 5g(두 조각)에 물 2L를 붓고

 

2. 센 불에서 30분간 끓이다가 약한 불에서 10분깐 더 끓여주면 완성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