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 원인과 증상, 녹내장 치료 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

녹내장 원인과 증상, 녹내장 치료 방법

by Yolo.. 2020. 9. 3.
반응형

     녹내장이란     

 

 

◆ 눈 뒤쪽에 있는 시신경이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시신경에 생기는 질환으로 40세 이상 성인에서 전체 인구의 3~4% 인구들이 갖고 있는 병입니다.

 

 시신경에 생기는 만성 진행성 질환이라서 저절로 좋아지지 않고 적당한 치료를 통해서 진행을 늦추는 진환입니다.

 

 만성질환이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당뇨처럼 꾸준히 관리해야 하는 병이며 시신경에 생기는 병이라서 초반에는 증상을 잘 못 느낄 수가 있다고 합니다.

 

 녹내장 상태를 그대로 내버려두고 방치하면 말기까지 진행돼 실명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진단해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녹내장 발병 원인    

 

 일반적인 녹내장은 본인이 느끼는 자각증상이 전혀 없습니다. 그래서 건강검진을 하거나 아니면 안과에 다른 이유로 갔다가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급격한 후방 압력 상승으로 인해 홍채가 각막 쪽으로 이동을 하면서 방수가 빠저나가게 되는 전방각이 막히게 되고 이로인해서 안압이 올라가면서 발생하게되는 경우를 폐쇄각 녹내장 이라고 합니다.

 

 폐쇄각 녹내장의 경우는 눈 길이가 짧거나 중년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는 녹내장입니다.

 

 유전 - 녹내장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서 녹내장 발생율이 2~3배 높습니다. 무조건 유전된다고 할 수는 없지만 유전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가족력이 있는 분들은 확인해봐야 합니다.

 

 안압 - 녹내장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한데 크게는 안압이 가장 잘 밝혀진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우리 눈 속에는 안압이라고 하는 압력이 있는데요, 눈 속의 압력이 올라가면 저희가 녹내장이 생기며, 그 압력에 의해서 시신경이 눌리면서 손상되는 경우 입니다.

 

 

 녹내장은 두가지 즉 원발 개방각 녹내장, 정상안압 녹내장이 대표적인데요, 정상안압 녹내장은 안압은 정상이지만 시신경 손상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정상안압 녹내장 환자는 전체의 80% 정도로 높은 편이라고 하는데요, 그러므로 녹내장의 원인이 모두 안압이라고 할 수 만은 없다고 합니다.

 

 안압 상승의 원으로는 1차성, 2차성 두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는데요, 1차성은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하고도 안압이 올라가는 경우를 말하며, 2차성으로는 다른 어떤 특별한 원인에 의해서 안압이 올라가는 경우를 말합니다.

 

 2차성 녹내장 -  대표적인 것으로는 당뇨 합병증, 당뇨로 인한 증상,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복용했을 경우, 또는 우리 몸의 염증성 질환이 있거나 눈 속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혈류장애 - 혈류장애나 혈액순환이 좋지 않을 때 또는 그 이외에 눈에 근시가 있거나 아니면 다른 여러 다양한 이유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녹내장 증상      

 

 

 녹내장 초기에는 자각증상이 없어 발견이 어렵다고 합니다.

 

 안구 손강으로 중기에서 말기에 이르면서 자각증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급성 폐쇄각 녹내장은 심한 안구통, 두통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이와함께 시력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심이나 구토 증상, 심한 충혈, 빛이 번저보이는 증상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녹내장 초기증상    

 

 이마, 안구에 극단적인 고통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안구에 동맥피가 비정상적으로 많이 집중되어 빨갛게 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아가 좁아지거나 앞이 흐려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토 현상처럼 속이 울렁거리는 느낌과 구토를 하게되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하게 빛에 예민해 집니다.

 

    녹내장 치료 방법    

 

 

 

 녹내장은 한번 손상된 시신경은 재생 불가능 하여, 완치가 불가능 한데요, 진행을 늦추면서 관리하는 것이 치료 방법입니다.

 

 녹내장의 진행을 늦추도록 관리하는 방법은 안압을 낮추는 것 입니다.

 

 안압을 낮추는 방법은 안약을 사용하는 방법, 레이저를 사용하는 방법, 수술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녹내장 초기~ 중기에는 꾸준히 안약을 사용합니다.

 

 안약으로 안압 조절이 안 되는 경우에는 레이저 치료나 수술 치료를 사용합니다.

 

 안압이 약이나 레이저를 받아서 잘 떨어졌는지 항상 확인을 하고 안압이 잘 떨어졌다면 녹내장이 더이상 진행을 하지 않는지를 꾸준히 관찰하는 녹내장 관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녹내장을 예방     

 

 

 녹내장을 예방하는 방법은 정기적으로 검진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만 40세 이상이거나, 가족력이 있거나 또는 고혈압이나 당뇨 등의 전신질환이 있는분이나 눈이 근시이거나 눈이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는 분들은 40세 이후부터는 안과적 검진을 1년에 한번씩 꾸준히 받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녹내장 중에는 개방각 녹내장과 폐쇄각 녹내장이 있는데, 폐쇄각 녹내장에 한해서는 레이저치료가 녹내장을 미리 예방 할 수있는 방법입니다.

 

 술과 담배는 멀리하고 과도한 카페인 섭취를 삼가하는 것이 예방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몸의 압력이 올라가는 운동(플라잉요가, 과도한 웨이트트레이닝) 이나 꽉끼는 의상 등은 자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