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이란?
◆ 통풍은 기본적으로 발목, 손목, 뒷꿈치, 무릎, 엄지발가락관절 등의 염증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통풍은 혈액내에 요산수치가 높은 때 발생하는데요, 이 현상을 고요산혈증이라고 합니다.
◆ 통풍 때문에 생기는 극심한 고통은 끝날때까지 며칠 혹은 몇 주, 심지어 몇 달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관절변형이나 신체장애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1. 평균 체중 유지하기
◆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경우에는 더 많은 인슐린을 분비합니다. 체내 인슐린 수치가 높으면 통풍을 유발하는 요산의 제거 속도가 느려집니다.
◆ 체중이 많이 나가면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계 질환 뿐만 아니라 통풍발작 우려도 있습니다.
◆ 몸무게보다 더 중요한 것은 살이 찐 부위인데요, 2015년 연구에 따르면 내장지방 함량이 높은 사람은 통풍이 생길 확률이 더 높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가족력 확인하기
◆ 가족 중 통풍이 걸린 사람이 있다면 본인도 통풍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3. 남녀 발병 차이
◆ 존홉킨스 의학센터에 류마티즘 전문가, 알랜 겔버 박사는 남성과 여성의 통풍 발병 양상이 다르다고 합니다.
◆ 통풍은 30대와 40대 남성의 염증성 관절염 발병의 주요 원인이며, 때로는 50대 후반의 남성에게서도 발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폐경기를 거친 여성, 신장병이 있는 젊은 여성들에게 더 일반적으로 발생합니다.
4. 특정 약으로 인한 발병
◆ 이뇨제, 저용량 아스피린, 시클로스포린, 타크롤리무스 같은 면역억제제는 통풍 발작을 일으킨다고 나왔습니다.
◆ 여러분이 드시는 약에 통풍을 유발하는 약이 포함되어 있는지 의사에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특정 건강 상태로 인한 통풍 발병 위험 증가
◆ 고혈압, 인슐린 저항성, 당뇨병, 만성 신장 질환, 고콜레스테롤, 심혈관계 질환, 대사증후군 등의 질병이 있을 경우에는 통풍에 걸릴 위험을 대비해서 의사와 상의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6. 식단 바꾸기
◆ 통풍은 해상물과 붉은빛 고기류와 같은 음식으로 인해 발병함에 따라 역사적으로 왕의 질병 혹은 부자들의 질병으로 알려졌는데요, 이러한 식재에는 많은 양의 포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포린은 요산을 생성하는 화학물질로 포린이 몸속에서 분해되면 부산물로 요산이 생성됩니다. 포린이 많은 음식과 음료를 적게 섭취하면 통풍 발작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통풍에 안좋은음식
◆ 맥주, 동물의 간, 내장류, 축산물 외 사냥으로 잡은 동물의 고기
◆ 청어, 정어리, 송어, 참치, 고등어, 멸치, 게, 랍스터, 굴, 홍합, 새우, 조개, 완자
◆ 버섯, 아스파라거스,
7. 통풍 발작과 통증 조절에 도움이되는 음식 섭취
통풍치료에 좋은 음식
◆ 체리 - 항산화물질이 풍부해 혈중 요산 농도를 낮춰줍니다. 보스턴 대학의 연구원들은 체리나 체리추출물을 섭취한 후에 통풍 발작의 위험률을 35%감소시킨 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물 - 충분한 물은 요산을 몸 밖으로 배출해 주어 관절에 쌓이는 것을 막고 통풍 발작을 예방해줍니다.
◆ 생강 - 한 연구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항염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진 생강이 통풍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생각을 먹거나 반죽을 만들어 통풍이 있는 부위에 올려주세요.
◆ 강황 - 강황은 염증에 효과가 있는 것 외에도 놀라운 건강상의 이점을 가져다 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강황은 통증 완화 효과가 뛰어납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강황에 함유된 커큐민이 몸속 요산 수치를 낮춰준다는 결과를 발견했습니다.
◆ 로즈마리, 개피 등도 통증을 낮춰주는 약용 식물입니다.
◆ 건강한 지방 - 올리브, 올리브오일, 코코넛, 코코넛오일, 아보카도 등의 오일은 인슐린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어, 요산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므로 통풍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크릴오일과 오메가3 지방산은 항염효과가 있으며 통풍의 통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줍니다.
◆ 저푸린 식품 - 땅콩버터, 건과류, 달걀, 빵, 밥, 파스타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저지방 또는 무지방우유, 치즈, 요거트 같은 저지방과 무지방 유제품도 섭취하셔도 괜찮습니다.
8. 천연 치료제 사용하기
◆ 휴식과 얼음 - 의사들은 통풍 발작이 있을 때 움직이지 말고 아픈부위에 얼음을 올려놓으라고 조언합니다.
◆ 고추크림 - 캡사이신 크림 이라고도 알려져 있는 이 연고는 항염증작용과 통증감소 작용이 있습니다. 이 연고를 사용하기 전후에 반드시 손을 씻어주세요.
◆ 보스웰리아 - 인도 유향이라 불리는 보스웰리아는 송진, 크림의 형태로 살수있는 약초추출물 입니다. 이 추출물은 천식, 류마티스 관절염, 골관절염 을 치료합니다. 보스웰리아는 관절의 뻣뻣함을 줄여주고 움직임을 좋게 해주며 전체적인 관절 건강을 향상합니다.
◆ 셀러리 - 식물자체가 아니라 씨앗추출물이 여분의 요산을 줄여줍니다. 셀러리 씨앗의 항염증 성분이 요로감염, 관절통증, 통풍, 신장과 간의 염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9. 운동 조심하기
◆ 질병예방 관리본부의 전문가들은 성인은 일주일에 적어도 2시간 30분을 운동을 해야한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통풍이 있다면 운동할때 염두해 두어야할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 관절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통풍 발작이 온다면 운동을 하지 않고, 안정을 취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심한 운동은 통풍발작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혼자서 운동하기 보다는 개인트레이너, 물리치료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10.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관련 건강 경고
◆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 에는 아스피린이나 이부프로펜 등이 있습니다. 이 약품들은 통풍 통증을 즉각적으로 완화시키기는 하지만, 전혀 해롭지 않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 이런 유형의 약은 심각한 신장 문제를 가져올 수 있으며, 속쓰림, 위궤양, 두통, 현기증, 알레르기 반응, 고혈압, 다리부종등의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약은 먹기 전에 의사와 먼저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담석증(담낭염)증상과 담낭제거 수술 (3) | 2020.09.17 |
---|---|
여주효능과 여주차 만들기, 여주먹는 방법 (8) | 2020.09.10 |
타트체리효능과 피클 만드는 방법, 타트체리와 함께먹으면 좋은음식 (10) | 2020.09.08 |
비문증 증상과 원인, 치료 방법 (5) | 2020.09.04 |
녹내장 원인과 증상, 녹내장 치료 방법 (3) | 2020.09.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