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바이오틱스의 오해와 진실, 유산균 회사 좋은 유산균 고르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

신바이오틱스의 오해와 진실, 유산균 회사 좋은 유산균 고르는 방법

by Yolo.. 2020. 6. 10.
반응형

 

유산균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이유. 

▶ 네이처에 실린 한 논문에따르면 비만한 사람과 마른 사람은 장내 세균과 구성비율이 다르다고 합니다.

 

비만인 사람이 마른 사람보다 퍼미큐테스균 비율이높고 박테로이데테스문균 비율이 작다라고 하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장내세균은 우리가 먹은 음식물을 이용해 에너지를 만드는 역할을 하는데, 퍼미큐테스균은 이 역할을 월등히 잘 하니까 비만을 조장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비만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퍼미큐테스균을 줄여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비만세균인 퍼미큐테스균을 어떻게 낮출수 있나? 

 

낮은 칼로리의 식단으로 개선한 후에 체중감량만 해도 비만 세균인 퍼미큐티스균이 줄어들 수 있다고합니다.

 

하지만 좀더 간편한 방법으로 비만세균을 없애기 위해서 만들어낸 것이 바로 다이어트유산균인 락토바시러스 가세리 BNR17 이라고 합니다.

 

모유에서 유래해 배양한 균주라서 일명 모유 유산균이락도 부른다고합니다.

 

 

모유 유산균이라고 불리는 균주는 한국에서 최초로 개발

 

● 국내에 바이오니아라는 회사에거 개발하고 서울대와 영남대에서 임상실험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대량 생산을 위해 균의 배양은 미국의 UAS LAB에서 한다고합니다.

 

 

 미국의 UAS LAB에서 완제품으로 수입한 제품

 

 

  국내에서 완제품으로 만든 제품.  

 

 

그렇다면 다이어트 유산균, 모유 유산균 이 따로있나요? 

 

다이어트 유산균 균주로 알려진 가세리 BNR17 

 

국내 최초, 체지방과 장 건강을 함께 케어하는 체지방 감소를 돕는다고 하는 부분에서 식약처로부터 기능성을 인정받은 프로바이오틱스인데요, 락토바실러스 가세린 균주를 연구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는 개별인정까지 받았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좋다는 균주는 모유에서 배양을 했다고 하는데요, 최근에 인터넷에서 많이 검색되고 있는 모유 유산균을 찾아보면 다양한 유산균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이런문구가 있는데요 "모유에서 분리한 락토바실리러스 가세리가 함유된 모유 유산균입니다.

 

" 유산균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은 모유 유산균 = 다이어트=락토바실러스가세리 라고 생각하여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실제로는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같은 균주의 이름이라도 원료사 마다 다르다고 하는데요, 락토바실러스 가세리라도 원료사, 따라서 다른 유전자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효과는 천차만별이라는 것입니다.

 

 

 신바이오틱스 유산균의 불편한 진실. 

 

프로바이오틱스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유산균을 말하고,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식이섬유를 말합니다. 이놀린, 치커리, 프락토 올로 당, 갈락토올리고당, 자일리톨 등이프리바이오틱스에 속합니다.

 

 

     신바이오틱스란?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를 같이 섞어서 유산균과 유산균의 먹이를 같이 넣어주었다는 개념인데요, 두 가지를 한꺼번에 복용할 수 있다는 편리함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고 합니다.

 

치커리, 이놀린은 6,400mg 프락토올리고당 3,000mg의 양이 돼어야 프리바이오틱스 기능성을 표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제대로 된 유산균 함량을 섭취하려면 하루에 평균 3,000mg을 섭취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시중에 나와있는 신바이오틱스의 하나의 캡슐에 이 많은 프리바이오틱스 함량이 다 포함되어 있어야만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시중에 신바이오틱스라고 광고하고 있는 제품들의 한 캡슐의 함량을 살펴보면 한 캡슐은 450mg, 한 포는 2000mg이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이 함량 안에 프리바이오티스만 넣은 것이 아니라 프로바이오틱스의 함량도 함께 포함한 함량이라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그렇다면 신바이오틱스와 일반 유산균 제품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일반유산균 제품에도 신바이오틱스와 마찬가지고 치커리, 프락토올리고당, 이눌린 등 이 모두 함유되어 있음에도 신바이오틱스라고 광고만 하지 않을 뿐이라는 것입니다.

 

유산균 제품에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프리바이오틱스의 일부는 모든 제품에 들어있다고 합니다.

 

다만 프리바이오틱스의 기능성을 인정받을 만큼의 양(3g 이상)은 아니기 때문에 굳이 광고를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죠.

 

 

신바이오틱스라고 해서 무조건 섭취하지 마시고 원재료 명에 치커리, 이눌린, 프락토올리고당, 갈릭토 올리고당이 함유되어 있는지를 확인하시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즉 신바이오틱스는  기존과는 다른 유산균이 아닌 기존에 있는 유산균 제품들과 다를 것이 없는 제품이라는 것입니다.

 

프리바이오틱스 유산균을 제대로 섭취하고 싶으시다면 프리바이오틱스로 기능성을 인정받은 제품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유산균을 고르는 방법 중에 제일 중요한 부분은 원료사입니다.

 

원료사는 유산균의 균주를 책임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먼저 유명한 원료 사들을 살펴보면

 

▶ 다니스 코사

-플로라 핏 균주(FloraFiT), 하와유(HOWARU) 균주 / 생체막 보호 특서 기술 보유 / 내산성, 내 담즙성에 강한 균주 사용/ evidence base의 균주보유

 

크리스천 한센사

- LGG, BB=12, LA-5 균주 / 140년 전통의 덴마크 기업 / 450개의 논문과 80여 개의 임상자료 보유.

 

 로셀사

- 100년 전통의 다국적 유산균 기업/ 마이크로캡슐 공법 등 특허 보유 /  다수의 임상실험 결과 보유.

 

 프로 비사

- 스웨덴 1위 유산균 기업/ 특허받은 LP299V 핵심 균주(세노비스) /  135개의 국제논문과 52건의 임상실험 결과 보유

 

 우리나라 유산균 회사 중에는 듀오락사 / 지근억 유산균 / CJ (토종 유산균) CJ 사 - 김치유산균(LP-243) / 피부유산균(CJLP-133)

 

유산균 고르는 방법, 이것은 꼭 확인하라. 

1. 보장균수 확인.

광고란에 쓰여있는 투입균수만 보지 말고 영양 기능 정보란에 보 장균수를 확인하시기바랍니다.

 

원료명과 함량이 표시되어 있는 부분은 원료 g당 함량을 말하는 것이며, 투입균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하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균주, 원료, 유통과정에 따라 감소율이 다른 투입군수율이 다르므로 법적으로 유효기간 내에 보장되는 균수 즉 영양 기능 정보란의 캡슐당 들어있는 프로바이오틱스 보 장균수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유통과정을 믿을 수 있는 회사.

프로바이오틱스는 동결 건조한 미라와 같은 상태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동결 건조된 균은 온도나 습도 및 산소에 민감하기 때문에 포장상태와 유통과정에서 보관하는 상태가 군수 유지에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3. 원재료 명의 첨가물을 확인하라.

 

알레르기, 아토피와 같은 질환이 있는 아이들은 첨가물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많은 아이들이 우유나 첨가물에 알레르기 반응 보이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요, 첨가물에 알레르기 성분이 있는지 원재료명을 확인하는 것의 필수라 고합니다.

4. 유산균의 원료사가 가장 중요하다.

원료사의 균주마다 기능은 천차만별이라고 하는데요, 원료사마다 다른 내산성, 내 담즙성, 장내 정착률 등이 다르기 때문에 유산균 기능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원료사가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원료사에 대해서는 위에 자세히 올려놓았습니다 참고하시기바랍니다.

 

 유산균 실온 제품, 냉장제품 중 어떤 것을 구매해야 하나? 

 

집에서 보관 시에 습도가 들어가지 않게 냉장 보관을 잘하고 섭취한다면 유산균은 실온 제품이든 냉장제품이든 상관없이 훨씬 더 많은 균주를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