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크하르트 톨레는 '자신에 대한 허구의 이미지'가 '에고' 라고 설명한다.
□ 자기도 모르게 쉼 없이 일어나는 강박적인 생각의 흐름과 그것에 동반하는 감정들, 그것과 완전히 동일화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자신의 마음에 소유당한 상태라고 말 할 수도 있다.
□ 그런 상태임을 전혀 알아 차리지 못하는 한 당신은 그 생각하는 자를 자기 자신이라고 여기게 된다. 이것이 에고가 지배하는 마음이다.
□ 에고는 소유와 존재를 동등하게 여긴다. "나는 소유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 더 많이 소유할수록 우리는 더 많이 존재한다 고 믿는다. 에고는 비교를 먹고 산다. 에고의 마음은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보이는가가 자신이 스스로를 어떻게 보는가를 결정한다.
□ 그러나 외부의 대상들 속에서 자신을 찾는 것은 언제나 실패로 끝나기 마련이다. 에고의 수명은 짧고, 우리는 더 많은 것을 찾고 계속해서 사고 소비하기 때문이다.
□ 에고의 가장 큰 병은 삶의 의미와 목적을 과거나 미래에서 찾고 현재의 순간을 무시하는 것 이라고 설명한다.
□ 에고를 알아차리는 순간, 그것과 동일화된 자신을 깨닫는 순간, 진정한 깨어남이 시작되는 것이다.
□ 에고의 밑바탕에서 모든 행동을 지배하는 감정은 두려움이다. 아무것도 아닌 존재가 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 존재하지 않게 될 것 같은 두려움, 죽음의 두려움이다.
□ 왜 두려워하는가? 왜냐하면 에고는 형상과의 동일화에 의해 일어나지만 깊은 바닥에서는 어떤 형상도 영원하지 않고 모두 덧없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라고 기록한다.
□ 톨레는 에고가 삶을 지배하고 있는 한, 불행해지는 두가지의 길이 있다고 한다. 하나는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지 않는 불행이고, 다른 하나는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는 불행이다.
□ 삶에게 습관적으로 말해 온 "아니오"가 "예"로 바뀔 때마다, 있는 그대로의 이 순간을 허용할 때마다.
□ 당신은 에고뿐 아니라 시간을 사라지게 한다. (의식으로부터 시간을 제거하는 것은 에고를 제가하는 것이다. 심리적인 시간의 제거이다. 심리적인 시간이라는 것은 에고의 마음이 과거와 미래에 끊임없이 사로잡혀 있는 것이다.)
□ 에고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시간을, 과거와 미래를, 현재의 순간보다 더 중요한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 지금 이순간이 가져다 주는 모든 삶에 저항하면 당신 자신의 형상 정체성인 에고를 포함해 세상과 세상의 일들이 실체보다 더 현실성 있어지고 더 견고하고 더 영속적으로 보인다.
□ 그렇게 되면 형상들의 놀이를 생존 경쟁으로 오해하고, 그 오해가 당신의 인식일 때 그것은 당신의 현실이된다. 형상은 한계를 의미한다.
□ 우리는 이곳에 한계를 경험하기 위해 있을 뿐 아니라 한계를 뛰어넘음으로써 의식 속에서 성장하기 위해 이곳에 있다. 일어나는 많은 일들, 삶이 취하는 많은 형상들은 본래 한순간의 꿈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 모든것이 흘러간다. 사물도, 육체도, 에고도, 사건도, 상황도, 생각도, 감정도, 욕망도, 야말도, 두려움도, 드라마도.... 당신이 동일화 되는 대상은 무엇이든 에고로 바뀐다.
□ 인간에게는 오래된 기억을 지속시키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거의 모든 사람이 에너지 장 안에 오래된 감정적 고통의 축적물을 지니고 있다. 이것을 '고통체'라고 부른다.(동양의 용어로는 '업장'으로 번역할 수도 있다.)
□ 부정적인 감정은 그것이 일어나는 순간에 그것을 정면으로 직시하고 그 정체를 확인하지 않으면 완전하게 소멸되지 않는다.
□ 부정적인 감정이 여전히 인식되지 못한 채로 그 사람 속에 살고 있어서 불안, 분노, 발작적인 폭력, 변덕, 심지어 신체적인 질병 등 간접적인 형태로 나타난다. 어떤 경우에는 그것이 모든 가까운 관계들을 방해하거나 가로막는다.
□ 거짓된 자아(에고)가 삶의 기초가 될 때, 감정적인 고통이라는 길동무가 따라오는 것은 피할 수 없다.
□ 감정으로 고통스러운 경험은 무엇이든 고통체의 먹이가 될 수 있다. 고통체는 불행에 중독된 병이다.
□ 톨레는 모든 생각은 에너지이며, 고통체는 그 생각의 에너지를 먹는다는 것이다.
□ 행복하고 긍정적인 생각은 고통체가 소화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고통체는 오직 부정적인 생각만을 먹는다.
□ 부정적인 생각의 기차를 멈출 수 없는 것이라기보다는, 당신은 아예 멈추고 싶어 하지 않는다.
□ 그때쯤에는 고통체가 당신을 통해 살아가고 있고, 당신인 것처럼 가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 당신이 무엇을 말하고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얼굴을 세상에 보여주려고 하든 관계없이, 당신의 마음 상태와 감정 상태를 숨길 수는 없다.
□ 인간은 누구든지 자신의 내면 상태에 해당하는 에너지 장을 내뿜는다. 고통체는 마음을 점령하고 생각을 조종하고 왜곡시키며, 인간관계를 방해한다.
□ 자신의 고통체가 일어날 때 그것을 아아차리면, 어떤 상황과 타인의 말과 행동이 고통체를 가장 활성화시키는 계기가 되는지도 금방 알게 된다. 고통체를 느낄 때 자신이 무엇인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는 실수에 빠져서는 안 된다.
□ 자신을 하나의 문제로 만드는 것, 에고는 그것을 무척 좋아한다. 앎은 받아들임이 뒤따라야한다. 생각의 알아차림과 받아들임을 통해 당신은 넓고 광대한 본래의 자신이 된다.
□ 현재의 순간에서 벗어나고 이런저런 방식으로 '지금 이 순간'을 거부하기 때문에 불행은 생겨난다.
□ 지금 이순간은 언제나 있는 그대로이며 피할 수 없는 것임을 알게 되면 조건없이 "예"라고 말할 수 있고, 더 이상의 불필요한 불행을 창조하는 일도 없어진다.
□ 뿐만 아니라 내면에 존재하는 저항이 사라지면 삶 그 자체가 당신에게 힘을 가져다준다.
□ 당신이 보고 경험하는 것은 현재의 사건과 상황 속에 있지 않고 당신 자신 안에 있다. 그것을 자신의 '반응'을 통해 더욱 확대시킨다. 생각하는 마음은 '이 순간에 존재함(현존)'을 이해할 수 없다.
□ '현존' 할때 진정으로 하나됨이 가능하다. '현존'의 고요 속에서 당신은 자신과 상대방의 형상을 초월한 본질을 하나로 감지한다. 자신과 상대방이 하나임을 아는 것, 그것이 진정한 사랑이고, 진정한 돌봄이며 자비이다.
□ 자신이 누구인가에 대한 이 기본적인 오해가 모든 관계에 문제를 이으키는 기능장애의 원인이 된다. '나는 누구인가'에 돈이든 인정받는 일이든 사랑이든 '부족함'이라는 사고방식이 포함되면 언제나 결핍을 경험한다.
□ 이미 자신 안에 있는 삶의 좋은 것들을 인정하는 것이 모든 풍요의 기본이라고 말한다. 세상이 인색하게 주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자기 자신이 인색하게 세상에 주지 않는 것이다.
□ 왜 인색한가 하면, 자신은 작고 아무것도 줄 것이 없다고 마음 깊은 곳에서 믿고 있기 때문이다. 밖으로 흘러나가는 것이 안으로 흘러들어 오는 것을 결정한다.
□ 사람들이 당신에게 주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칭찬, 감사, 도움, 애정 어린 관심 등등-을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주는 것이다.
□ 그런 것을 갖고 있지 않다면? 갖고 있는 것처럼 행동하면 된다. 그렇게 하면 나오게 된다. 그리고 주기 시작 하자마자 받기 시작할 것이다.
□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아도 풍요를 느낄 수 있고 늘 풍요를 느끼면 모든 것이 계속해서 당신에게로 온다. 풍요는 이미 그것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만 찾아온다.
□ 고통체(오래된 감정)를 통해 에고(거짓 자아) 는 배를 불리며 인간 안에서 점점 강해지고 커진다고 전한다.
□ 지금 이 '순간'을 의식하고 알아차림으로써 에고와 고통체는 존재하지 않는 환상에 불과하다는 것을 깨닫고 그것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고 한다.
□ 톨레의 말처럼 거지된 자아가 주변의 모든 것과의 비교를 통해서 자신을 인식하게 한다는 것 이다. 여기에는 자기 존재에 대해서 만족 이란, 있을 수가 없다.
□ 우리는 누구와도 비교 할 수 없는 독창적인,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까마득히 잊은채, 에고의 거짓말에 속아서 자신의 소중한 가치를 전혀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 이다.
□ 내 앞에 놓인 모든 상황과, 환경과 관계는 어느 누구도 아닌, 자기 스스로가 만들어낸 현실 이라는 것을 인정할 때 변화는 시작 된다.
□ 과거도 미래도 오로지 지금 이 순간으로 이루어졌다는 것, 지금 이 순간만이 생생한 삶 이라는 것, 이것이 '에크하르트 톨레'가 이 책을 통해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다. "지금 이 순간을 친구처럼 받아들이라"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공기관]자기소개서 쓰는법 예시, 양식 (35) | 2020.05.18 |
---|---|
[자기주도학습]예습방법을 알아보다 (30) | 2020.05.12 |
[자기주도학습]기억력 높이는 방법 (13) | 2020.05.10 |
[자기주도학습] 자기주도학습을 하는 이유 (22) | 2020.05.09 |
[머니룰]행복하면 부자가된다. (49) | 2020.05.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