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 자기주도학습을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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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

[자기주도학습] 자기주도학습을 하는 이유

by Yolo.. 2020. 5.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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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주도 학습의 정의 와 개념

 

1. 자기주도 학습(self-directed learning)이란 무엇인가?

 

(1) 개별 학습자가 타인의 조력 여부와 상관없이 학습자 스스로 학습에 있어서 주도권을 가지고 자신의 학습욕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성정하며, 학습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확보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확보하고, 적합한 학습전략을 선택, 실행하여 성취한 학습결과를 스스로 평하가는 과정과 활동이다. (Knowles)

 

(2) 개인적으로 주도되는 유 목적적, 지적 과정으로서 필요한 정보를 밝혀내고 찾는 인지행도이 수반되는 과정이다.  (Long)

 

2. 교사주도학습 VS 자기주도학습

 

구  분

교사주도학습

자기주도학습

학  생

수동적 존재

능동적 존재

학습의 지향점

교과 중심적

과제 또는 문제해결 중심

학생의 학습동기

외재적 동기

내재적 동기

 

자기주도학습이 왜 필요한가?

 

1. 평생 공부해야 하는 시대이다.

 

(1)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평생학습이 필수 불가격하게 된다.

 

(2) 자기주도학습능력은

 

유비쿼터스 시대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선별하여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다.

 

끝나는 기한이 없는 평생학습의 원동력이 된다.

 

2. 21세기 교육의 슬로건, '창의적 인재양성'에 필요하다.

 

 Q. 창의적 인재란 무엇인가?

 

  '새롭게 생각해 내고 만들어 내는 능력을 갖춘 사람' (김세직, 정운찬)

 

  '독창성, 유창성, 호기심, 생산성, 대응성, 합리성을 갖춘 사람' (홍순정)

 

자기주도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요인

 

1. 동기조절 능력

 

(1) 자기효능감 - 어떤 일이나 상황에 처했을 때, 그 일을 내가 잘해 낼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의 대한 신뢰와 믿음

 

(2) 목적의식 - 목적에 부합한 행동

 

2. 인지조절 능력

 

(1) 반복, 정교화, 조직화, 공부 방법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점검하며 평가하는 능력.

 

3. 행동조절 능력

 

(1)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고 시간을 조절하는능력.

 

 

자기주도학습자의 특징

 

자기주도학습자란?  "자신의 학습과정에서 동기적, 인지적, 행동적으로 적극 참여하는 자" (Zimmrman)

 

1. 동기적 차원

 

(1) 높은 자기 효능감과 내재적 동기를 심어준다.

 

(1)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면을 장려한다.

 

2. 인지적 차원

 

(1)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게 한다.

 

(2) 공부계획을 스스로 수립하게 한다.

 

(3) 적절한 학습방법을 찾는다.

 

(4) 스스로 평가와 점검을 한다.

 

3. 행동적 차원

 

(1) 스스로가 학습할 수 있는 적합한 환경을 선택하고 고조화한다.

 

(2) 주변인을 활용한다.(좋은 모델을 찾아서 배운다.)

 

자기주도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인 요인

 

1. 정서 안정도 : 기억력과 집중력에 영향을 준다.

 

2. 규칙 준수도 : 스스로 규칙을 만들어 준수하는 습관.

 

3. 현실 균형감 : 자신이 현실을 직시하면서 이상을 향해 가는 감각.

 

4. 자기효능감 : 공부를 대하는 자신감 (목표의식 - 노력)

 

5. 자기 표현도 : 자신의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말로 표현하는 능력. (아는것/ 모르는것을 분명히 표현해야 즉각적인 피드백을 할 수 있다.)

 

리히비의 최소량의 법칙

 

1. 학습에 있어서 가장 부족한 학습 능력이 학습 결과를 결정짓는다.

 

2. 자신이 약점(부족한 능력)을 빨리 파악하여 집중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부모의 역할

 

1. 꿈과 포부를 심어주자

 

(1) 아동의 잠재력과 성공 및 실패경험을 통한 내적인 힘을 키워준다.

 

(2) 장점과 흥미를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 그것을 근거로 자신이 바라는 미래의 모습, 닮고 싶은 사람의 모습을 생각하게 함으로써 학습의 이유와 목표 설정을 하도록 돕는다.

 

(4) 인생의 역할 모델을 찾도록 격려하고 그를 닮으려고 노력하도록 이끈다.

 

2. 칭찬을 하자- 칭찬받는 아동에게 나타나는 효과

 

(1) 칭찬 받은 행동을 더 잘 하려고 하며, 기쁘고 즐거워지고 자신감이 생긴다.

 

(2) 용기가 생기고 원만한 성격이 된다.

 

(3) 고통이 가시거나 줄어들어 마음의 상처가 치유된다.

 

(4)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된다.

 

3. 칭찬하는 방법

 

(1) 아동을 유심히 관찬한다.

 

(2) 아동의 장점과 긍정적인 면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3) 구체적이고 진지하게 칭찬한다.

 

(4) 작은 진전에도 칭찬한다.

 

(5) 일회성에 그치지 말고 반복적으로 칭찬한다.

 

(6) 노력과 수행하기까지의 과정을 칭찬한다.

 

(7) "똑똑하구나" 가 아닌 " 오랜 시간 동안 열심히 노력하는 구나"로 칭찬한다.

 

(8) 이런 칭찬은 내적인 만족감을 높여주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게 한다.

 

4. 아동의 말을 잘 들어준다. - 경청하는 방법

 

(1) 아동의 눈을 바라본다.

 

(2) 말은 줄이고 듣는것에 집중한다.

 

(4) 아동의 마음을 읽으려고 노력하며 경청한다.

 

(5) 아동이 말한 내용을 다시 묻는다. (예: 아이 -"수학문제가 어려워요" / 부모 -"아~ 수학문제가 어렵다는거지?")

 

(6) 말을하는 아동 스스로가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마음으로 경청한다.

 

5. 아동의 자기주도학습을 돕는 질문을 한다. - 질문하는 방법

 

<<그로우(GROW) 질문법>>

 

(1) Glal(목표) : 주제를 전한다

 

 "이번학습에서 이루고 싶은 것은 무엇이니?"

 

 " 이번 학습에서 어떤 결과를 얻어야만 유익한 시간이었다는 느낌을 가질까?"

 

(2) Reality(현실)

 

 출발점 - "이제까지 어떤 노력을 기울였니?"

 

(3) Option(대안)

 

 여러방법 - " 이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일까?"

 

 "너는어떤게 가능한지 말해볼래?""너는 어떤 대안을 가장 좋아하니?"

 

 "실행할 수 있는 대안 하나를 선택해볼래?"

 

(4) Wil(의지) / 결론(Wrap-up)

 

  "방해 요소가 되는 것은 무엇이니?" "너는 어떤 지원이 필요하지?"

 

 "다음 단계들은 무엇이니?" "정확하게 언제 그것을 시작할꺼니?"

 

Knowles의 자기주도적학습의 모형

 

1. 학습욕구 진단

 

 출발점 행동,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일번적 능력 수준, 아동의 사전 경험, 기대 등을 파악한다.

 

2. 학습목표 설정

 

 아동이 학습의 초기에 학습 문제를 명확히 인식하여 학습의 실행 결과가 나타날 수 있는 행동을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3. 학습의 자원 파악

 

 자신에게 친숙한 자원을 우선으로 선정해야 효율적인 학습과정을 이끌 수 있다.

 

4. 학습전략 선정 및 이행 

 

(1) 학습 시간을 계획한다.

 

(2) 학습 순서를 계획한다.

 

(3) 학습 자원에 대한 접근 절차와 이용할 자료 등을 결정한다.

 

5. 학습결과 평가

 

● 자기 주도적학습의 성공은 효율성에 대한 자기 보고적 평가와 더불어 객관성 확보와 방안이 있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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