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발바닥 통증의 원인과 치료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

[족저근막염]발바닥 통증의 원인과 치료방법

by Yolo.. 2020. 8. 8.
반응형

       족저근막염이란       

 

 2016년 22만 7천여명이 족저근막염 진단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족저근막은 뒤끔치부터 발가락까지 발바닥에 있는 강한 섬유띠로 족궁을 만들어주며 충격을 흡수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러한 발바닥 인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발 뒤꿈치 통증의 원인.  

 

 발바닥 통증의 원인은 발바닥에 염증이 생기는 족저근막염 때문이라고 합니다.

 

 발바닥 통증 중에서도 발 뒤꿈치가 아픈 이유는 발다닥 인대가 주로 뒤꿈치 뼈에 와서 붙는 부위에 염증이 생기기 때문에 뒷꿈치 통증이 생긴다고 합니다. 그리고 걸을 때 가장 먼저 지면이 닿는 부위가 발 뒤꿈치이기 때문입니다.

 

 

  족저근막염 증상  

 

1. 아침에 일어나서 첫 발을 디딜 때 통증이 있는 분들은 족저근막염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2. 발뒤꿈치 맨 끝 쪽이 아프다면 아킬레스건염이나 점액낭염일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3. 발 앞꿈치 쪽에 통증이 있다면 족저근막염일 가능성이 높지만, 지간신경종(모튼신경종)일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4. 만성화가 되면 뒤꿈치뿐만아니라 발바닥 전체가 다 아프게 되는 증상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족저근막염이 생기는 원인  

 

1. 등산아나 평소보다 많이 걸었다든지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면서 뒤꿈치에 충격이 가해지게 되면 그 충격으로 인해서 인대가 다치게 되고 2차적으로 염증이 발생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2. 과한 활동이나 운동 뿐만 아니라 과체중, 노화(근육 약화)등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오랜 시간 동안 서서 일하시는 분들이 발바닥 통증을 많이 호소한다고 합니다.

 

4. 갱년기 여성분들에게 족저근막염이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 이유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서 뒤끔치 뼈의 주변에 있는 지방층이 앏아지게 되면서 충격에 더 취약하기 때문에 인대가 다치기 쉬워진다고 합니다. 

 

  족저근막염 치료 방법.  

 

 염증이 경미한 초기에는 약물치료로 좋아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좀 더 만성화 된 염증에 있어서는 체외 충격파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체외충격파란?

 우리 몸속에 파장을 주게 됨으로써 혈관이 많이 생기게 하는 것인데요, 염증이 있는 조직 주변에는 염증을 없애기 위해서 혈관이 많이 생기게 되고 그 혈관을 통해서 온 피 속에 있는 면역세포들이 염증을 치료하게 되는 것 이라고 합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몇번 받아야 하나?

 환자의 염즘의 정도에 따라 다르다고 하는데요, 염증이 경미한 경우에는 체외충격파 1~2회 정도로도 좋아진다고 합니다. 그러나 심한 경우에는 5~6회이상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병원에서 대부분 스테로이드 주사를 놓는다고 하는데요, 주사는 초기 한두 번 정도는 효과가 있을지 모르나 반복적으로 맞게 되면 인대가 더 약해지게 되고 궁극적으로 인대가 파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주사를 많이 권유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 치료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염증이 다시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방법에는 약을 복용하거나 주사를 맞는 방법이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되도록 발을 쓰지 않는 것이라고 합니다.

 

 족저근막염은 발을 많이 사용하거나 다치는 경우에 염증이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스스로 치유될 수 있도록 발바닥을 쓰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합니다.

 

▶ 스트레칭 운동.

 

 발바닥을 쓰기 전에 발바닥 인대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충분한 스트레칭 운동으로 인대를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평발일 경우와 요족 등의 발의 변형이 있으신 분들은 좀 더 적극저긴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적절한 진단과 거기에 맞는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다고합니다. 

 

 

 족저근막염 예방법. 

 

1. 서서 활동하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과체중인 분들은 체중을 줄이고 발에 충격이 흡수될 수 있도록 쿠션이 있는 신발을 신어줍니다.

 

3. 등산을 하는 경우에는 두꺼운 등산용 양말을 신어줍니다.

 

4. 발을 사용하거나 사용하기 전에 발바닥과 장딴지를 스트레칭 해 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