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통증, 석회성건염 증상과 치료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

어깨통증, 석회성건염 증상과 치료방법

by Yolo.. 2020. 8. 11.
반응형

      석회성건염      

 

⊙ 석회성 건염은 어깨 힘줄에 칼슘이 침착되어서 힘줄에 염증이 생기는 반응성 석회화 질환입니다.

 

 

    석회성건염 증상    

 

1. 석회성건염의 특징은 특별한 외상이나 원인이 없이 갑자기 극심한 통증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2. 갑자기 발생하는 폭발적인, 극심한 어깨 통증이 있습니다.

 

3. 주로 밤에 통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4. 자고 일어났더니 어깨가 움직이지 않는다든지, 팔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있는 경우라고 합니다.

 

5, 심하면 자다가도 어깨 통증때문에 응급실에 가는 경우가 생긴다고 합니다.

 

 

    석회성건염 원인    

 

 퇴행성 변화나, 면역계통에 문제발생, 반복적인 외상, 반복적인 노동, 누적된 피로, 과로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서 어깨 힘줄에 손상이 오고 우리 몸에서는 그 손상된 힘줄을 회복시키려고 석회를 만들면서 석회성 건염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석회성 건염은 두번 아프게 된다고 하는데요, 첫번째 만들어질 때와, 두번째 흡수될 때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고 합니다.

 

 증상이 없는 기간에 만약 석회성 건염이 있으시다면 경과를 볼 수 있지만 석회성 건염이 만들어지거나 흡수기가 될 때 많은 통증을 호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석회성건염 치료    

 

비수술치료

 

 극심한 통증이 특징적이기 때문에 초기에는 일반적인 약물이나 물리치료로 조절할 수 없으며, 초음파 검사로 석회 위치를 확인하고 석회가 생긴 힘줄 주변에 스테로이드 주사로 염증을 가라앉히면서 통증 조절을 시도한다고 합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돌을 깬다는 것과 비슷한 원리로 바깥에서 물리적인 자극을 주어 석회를 흔들어서 분해시크는 치료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석회 모양이나 크기에 따라서 충격파로 치료가 잘 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충격파 치료로 조절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석회가 염증을 한창 만들어내고 있는 시기에는 한번에 주사치료로 염증을 완전히 제거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런 경우에는 2~3회 정도 주사를 맞아야 한다고 합니다.

 

수술치료

 

 주사나 체외충격파 치료로 조절되지 않는 경우에는 관절경으로 석회를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관절경이란?(내시경 치료)

 

 외과 같은 경우, 배를 다 열지 않고 배에 구멍을 뚫고 수술을 하는 복강경으로 시술을하는 것과 같이, 정형외과 에서도 관절에 큰 절개를 내지 않고 구멍을 내서 카메라를 넣고 기구를 넣어 석회를 제거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어깨에만 마취를 하며, 수술시간은 20여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석회성건염이 오래 지속되면 더욱 어깨가 굳어지는 상황이 된다고 하는데요, 상태가 더 나빠지는 경우에는 오십견이나 회전근계파열과 같은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석회성건염 예방   

 

 석회성 건염은 발생하는 원인을 알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증상 자체가 갑자기 생기는 극심한 통증이기 때문에 특별히 예방하는 방법은 없다고 하는데요,

 

 평소에 스트레칭으로 어깨 운동 범위가 잘 유지되고 있는지, 통증은 없는지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어깨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석회성건염 외에도 다른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회전근개 파열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치료의 시기가 늦어지면 통증이 오래 지속될 뿐만아니라 수술하더라도 결과가 더 나빠지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어깨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참지 마시고 석회성건염이나 오십견, 회전근개 파열이인지에 대해서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으셔서 그에 맞는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