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이란?
■ 췌장암은 췌장에 생긴 암세포가 발생한 것으로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 조기 발견이 어렵기 때문에 생존율이 5% 이하인 심각한 질병입니다.
■ 또한 다른 암에 비해 전이가 빠르고 방사선 치료 효과도 떨어진다고 합니다. 이러한 까닭에 췌장암은 암 중에서도 악명 높은 암으로 불립니다.
■ 모든 암 중에서 생존률이 가장 낮은 암이라고 하는데요, 췌장암은 10명 중 9명은 진단 후 5년 이내에 사망한다고 합니다.
■ 애플의 CEO 였던 스티브 잡스, 배우 김영애님, 그리고 2002년 원드컵 4강 신화의 주역 유상철 감독까지 이들의 공통점을 췌장암으로 별세하셨거나, 또는 현재 췌장암 투병중인 분이시라는 것입니다.
■ 경각심을 갖고 있지 않으면, 내 몸에서 췌장암 신호를 보낸다고 하더라도 모르고 방치하여 더 이상 손쓸 수 없는 상태네서 시한부를 선고 받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췌장은 그림과 같이 명치 정도의 높이에서, 위장뒤에 등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래서 등 통증이 있으면 췌장암을 의심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 췌장암의 위험을 높이는 요소로는 음주, 흡연, 불규칙한 식습관 등이 있습니다.

췌장의 기능
1. 췌장액을 분비해서 음식물의 소화를 돕는 기능을 합니다.
2. 인슐린과 글루카곤을 분비해서 혈당을 조절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췌장암의 증상.
◆ 췌장암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다고 하는데요, 췌장암은 다른 질병이 있어서 병원을 찾아갔다가 발견되거나, 사실상 증상이 있어서 찾아갔을 때에는 이미 손을 쓸 수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 그렇다고 하더라도 우리 몸이 보내는 미세한 경고신호를 최대한 빠르게 포착하기 위해서는 췌장암이 걸렸을 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어떤 것인지 잘 숙지하고 계실 필요가 있습니다.
▶ 첫번째 증상
◆ 소화불량, 식욕감퇴, 복부 팽만감 등과 같은 소화기계 증상을 들 수 있습니다. 최장의 기능이 소화액 분비이기 때문에 췌장기능이 정상적이지 않으면 당연히 소화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사실 이런 증상은 워낙 흔한 증상이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향이 있을 수 있는데요, 소화불량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췌장암을 의심해 보는게 좋다고 합니다.
▶ 두번째 증상
◆ 여태까지 없었던 당뇨가 갑자기 생기거나, 이미 당뇨병이셨던 분들은 약을 먹는데도 불구하고 갑자기 혈당 조절이 잘 되지 않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췌장은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해서 혈당을 조절하는데 췌장암으로 인해 췌장 기능이 망가지고 있기 때문에 혈당 조절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 혈당이 매년 조금씩 조금씩 상승해서 자신이 당뇨 진단을 받았다고 한다면 그냥 일반 당뇨일 가능성이 높지만, 평상시 혈당이 정상적인 수준이었는데 갑자기 혈당이 당뇨병 수치까지 상승했다면 이런 경우 췌장암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세번째 증상
◆ 복부통증 또는 등 통증입니다. 명치쪽에서 뻐근하게 아픈 둔통이 나타나다가 등 쪽으로 퍼져 통증이 나타난다면 췌장암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 등쪽에 통증이 나타난다면 보통 담이 걸렸다고 생각하고 넘어가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그림처럼 붉은 부위에서 반복적으로 통증이 나타난다면 정밀 검사를 받아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 네번째 증상
◆ 황달인데요, 췌장 머리 부분에서 생긴 종양이 커지면서 담관을 폐쇄시키기 때문에, 담즙이 정상적으로 이동하지 못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 세부적으로는 얼굴과 눈동자 색깔이 노랗게 변하거나, 소변이 평소보다 훨씬 진한 갈색으로 나오기도 하고, 피부가 가렵기도 하며, 대변이 흰색 또는 회색으로 나올 수도 있습니다.
◆ 유상철 감독도 갑자기 황달이 나타나서 병원을 급하게 찾았는데, 결국 췌장암 4기 진단을 받으셨다고 합니다.
▶ 다섯번째 증상
◆ 췌장암에 걸리면 이유 없는 체중감소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췌장이 망가지면 우리가 먹는 음식이 소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영양소가 제대로 흡수되지 않아서 체중이 빠질 수도 있고,
◆ 또는 암 세포가 굉장히 많은 영양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살이 빠질 수도 있습니다.

췌장암 예방법
● 췌장암은 증상이 나타나자마자 병원에 가도 이미 늦은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췌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건강검진이 중요합니다.
● 췌장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여 췌장 건강관리에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췌장에 좋은 음식.

▶ 양배추
◎ 췌장에 좋은 음식으로 가장 손꼽히는 음식은 양배추입니다. 양배추는 위장보호 위장 염증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 비타민U는 위장을 보호하고 비타민K 가 위장 출혈을 막아 췌장에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췌장암 환자일 경우 양배추를 매일 2번씩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마늘
◎ 마늘에는 황, 아르기닌, 올리고당류, 플라보노이드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췌장 조직에 이로운 역할을 합니다.
◎ 성장호르몬 분비 촉진이 적은 경우 췌장 장애를 일으키는데, 마늘의 아르기닌이 성장호르몬 분비 촉진에 도움을 주어 췌장 건강을 도와줍니다.

▶ 시금치
◎ 시금치를 비롯해 케일, 겨자 잎, 근대 등 녹색 잎채소를 많이 먹으면 췌장을 보호하고 췌장암 발병 위험을 낮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 특히, 시금치에는 풍부하게 함유된 루테올린이 췌장암 세포가 형성되는 것을 차단한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십자화과 채소인 브로콜리에 루테올린, 아피제닌과 같은 플라보노이드가 다량 함유되어 췌장암 위험을 낮춘다고 합니다.

▶ 고구마
◎ 혈당지수가 높은 식품은 췌장을 자극해 인슐린을 필요 이상으로 다량 분비하게 하는데, 이때 췌장을 지치게 하여 각종 질병을 유발합니다.
◎ 고구마는 혈당지수를 낮출 뿐만 아니라 장기 기능을 향상해 췌장 건강에 도움을 주므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버섯
◎ 버섯은 항암효과가 뛰어나 췌장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차가버섯은 이미 유럽에서 천연 항암제롤 주목받고 있다고 합니다.
▶ 마
◎ 마 속에 함유된 '뮤신'이라는 성분은 당단백질의 일종으로 소화 불량을 해소하고 위벽을 튼튼하게 보호해 췌장 건강에 이로운 역할을 합니다.
◎ 너무 오래 찔 경우 뮤신이 파괴될 수 있으므로 5분 이내로 찌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염의 원인과 증상, 장염 치료방법 (4) | 2020.08.22 |
---|---|
전립선비대증 증상과 치료, 전립선 영양제 추천 (1) | 2020.08.21 |
변비직빵 보충제(약) 추천, 차전자피 추천, 변비에 좋은 음식. (3) | 2020.08.20 |
[고혈압 증상] 고혈압에 좋은 음식과 고혈압 낮추는 방법 (4) | 2020.08.12 |
추나요법 치료 비용과 추나요법 잘하는 병원 고르는 방법 (0) | 2020.08.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