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성격이 만들어지는 이유
본문 바로가기
마음

[성격심리]성격이 만들어지는 이유

by Yolo.. 2020. 5. 11.
반응형

 

 

성격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성격의 의미

 

▶일반적으로 성격은 시간과 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개인의 사고, 감정, 행동에 영향을 주는 특성을 말한다.

▶ 간혹 겉모습은 멋있고 예의 바르게 생긴 사람이 실제로는 사람을 속이고 사회적으로 용납 받지 못하는 행동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듯이 인간의 성격은 복잡한 특성을 가진다. (이영희 외)

 

 

성격이란 무엇인가

 

1. 개인의 내적 구조로서 행동과 생각, 또는 환경에서의 적응 방식, 그리고 습관 체계를 통하여 나타난다.

 

★ 울포트와 아이젠크 : 성격을 정신적, 신체적의 역동적 조직으로 보고 있다.

★ 힐가드 : 성격을 '종합체'라고 표현

  위의 학자들에 의하면 인성은 몇 개의 요인으로 결합한 조직체로서 구성요소들의 상호작용양식에 의해서 성격의 특성이 나타난다고 말한다.

 

 성격이란  

▩ 역동이란 힘을 말하는데, 더 정확히 표현하면 힘과 힘 사이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프로이드의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에너지 단위가 서로 경쟁하고 갈등한다는 것 은 힘과 힘 사이의 상호작용이 있다는 뜻이다.

 

▩ 인성적 특징은 성격 특성까지 결합하고 개인과 환경 사이에서 발생한 힘의 경합관계로 나타난다.

 

  성격이란  

1. 성격은 고정성과 항상성울 가진다.

 

(1) 사람의 성격은 어린아이로 태어나 청년기, 성인기, 노년기를 거치는 과정 중에 발달하고 재구성 되기 때문에 변화하는 것은 사실이다.

 

▶ 성격 형성에 절대적으로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유전적 소산이다.

 

  유전적 영향  

1. '왕대밭에 왕대 나고 쑥대밭에 쑥대 난다.' 는 속담처럼 인간의 성격은 생득적, 유전적 요인에 결정이 된다.

 

2. 발달 면에서 본다면 출생에서 청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시기를 성격의 형성기

 

3. 영유아기에도 개인차가 보이고 그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징, 곧 기질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4. 인간 성격의 결정요인 중에서 유전을 강조하는 입장은 역사적으로 히포크라테스로부터 시작됬다.

 

 인간의 체액 비율 정도에 따라 다혈질, 우울질, 점액질, 담즙질의 네가지 기질이 나타난다.

 

 

  성격의 유전적요인  

 

1. 크레치머와 그의 제자인 셀돈이론.

 

 "개인의 성격이 생물학적 특성과 연관이 있는데 그것은 체격에서 잘 반영된다."

 

 "인간은 크게 세장형(두뇌), 비만형(내장), 투사형(신체)으로 나누고, 체형과 성격은 높은 상관 관계가 있다.

 

2. 우리나라(이제마)

 

 사상의학에 근거하여 인간을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으로 분류한다.

 

 


  우리나라(이제마)  

 

1. 이런 체형은 심리적 특성이나 질병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선천적으로 타고난다고 한다.

 

2. 지능이 유전과 마찬가지 인것 처럼 성격의 유전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진다.

 

3.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성격과 관련된 유전자의 특징이 점점 더 강력하게 발현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예) *유전자의 길이가 짧은 사람은 모험을 하면 불안해하며, 기존 질서나 규칙에 순응하기를 좋아한다.

 

화를 잘 내는 사람이나 자살 기도율이 높은 사람도 특정 유전자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환경적 영향    

 

예) 신체적 질병과 연관이있다.

 

  당뇨병, 고혈압, 위암, 알코올 중독 등의 경향은 유전되며 이들 질병의 경향성이 부모세대에서 자녀세대로 유전되는 것이다.

 

→ 부모이 생할습관도 유전 못지않게 질병 유발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

 

예)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환경적 영향으로 인하여 성격이 극단적으로 변화한다.

 

→ 성격이 환경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고 변화한다면 성격개선과 치유도 같은 원리를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성격 개선을 위한 방법(범대진

 

1 선천적으로 타고난 성격적 소인 또는 기질은 막강한 힘을 가지고 개인의 행동과 습관을 좌우한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행동과 습관을 변하시키려고 노력할 수 있다.

 

2. 꾸준한 실천이 계속될 때에 마침내 우리의 인성은 한계를 초원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