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틴 효능과 레시틴 제품
본문 바로가기
건강

레시틴 효능과 레시틴 제품

by Yolo.. 2020. 8. 30.
반응형

 

 

 레시틴의 화학적 특징 

 

포스파티딜 콜린 - 물과 기름 둘다 친한 성격이 비누와 비슷한데요, 우리 몸에서 물과 기름을 잘 섞이게 해서 지방을 녹여주고 대사가 더 잘되게 해주며 배출이 더 잘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1846년에 프랑스 고블리가 달걀 노른자에게 처음 분리를 해서 레시틴이라는 이름을 붙였기 때문에 난황레시틴이 예전에는 굉장히 많이 쓰였는데 요즘에는 거의 쓰이지 않고 있고

 

 대두에서 추출하는게 가장 저렴하고 쉬워서 대두레시틴이 많이 쓰이고 그 다음으로 많이 쓰이는 게 해바라기레시틴이 많이 쓰입니다.

 

       레시틴의 역할       

 

 

 세포막을 구성합니다 - 세포막이 건강해야 호르몬이 잘 전달되고 우리 몸에 신호가 전반적으로 원활하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운반체인 LDL, VLDL 부분의 막을 레시틴 성분이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지방을 녹여주고 잘 풀어주고 대사를 잘 시켜 주어 지방간이나 여드름에 도움을 줍니다.

 

 부가적인 역할로는 콜린이 아세틸콜린의 원료가 돼는데요, 많이 먹으면 부교감 신경이 좀 더 활성화됩니다.

 

 부교감 신경이 활성화되면 소화가 잘되고 긴장을 이완 시키며 잠을 잘 오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중요한 것은 음경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발기가 잘되게 되며, 분비선에는 침이나 정액이 잘 나오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콜린이 베타인을 만들기 때문에 호모시스테인을 대사 시켜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호모시스테인은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나쁜 단백질입니다. 

 

 이런 호모시스테인을 대사 시켜서 없애 버리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레시틴의 효능     

 

 

1. 콜레스테롤 개선 

 

 콜레스테롤에 효과에 대한 연구가 많이 나와 있는데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분들은 보조요법 정도로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간 속 지방 대사

 

 간에 있는 지방을 녹여 주어 지방간 수치에 도움을 줍니다. 

 

3. 뱃살 

 

 부가적인 효과로는 뱃살 역시 지방이 대사되는걸 도와 주니까 간접적으로 레시틴이 도움을 줍니다.

 

4. 여드름 개선

 

 기름이 끼는 여드름에도 레시틴이 도움을 줍니다.

 

5. 불면증, 여성갱년기증후군

 

 아세틸콜린이 긴장을 완화시키고 수면에 도움을 주며, 호르몬 불균형적인 증상들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잠이 잘 오지 않는다거나 갱년기 증상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6. 뇌 - 집중력, 기억력

 

 집중력이나 기억력, 신경장애가 있는 분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7. 성생활, 정력강화

 

8. 안구, 피부건조증

 

 눈에 있는 마이봄샌의 기름때를 녹여 주기도 하고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 침이나 눈물 진액이 잘 나오기 때문에 안구가 촉촉해지고 피부 전체에 수분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9. 젖몸살

 

 유관에 있는 기름 찌꺼기들을 녹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캐나다에서는 레시틴을 1200mg씩 4번 정도 젖몸살에 쓰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레시틴 복용시 주의사항  

 

 레시틴은 콩이나 해바라기에서 분리한 것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맛이 좀 느글거린다거나 위장장애를 호소하시는 분들이 간혹 있을 수 있습니다.

 

 레시틴을 먹으면 심장병 발병률이 높아진다고 하는 말들이 있는데요,

 

 레시틴의 주성분인 포스파티딜콜린이 장으로 가면 미생물들에 의해 대사 되어서 일시적으로 혈액의 TMAO라는 물질의 수치를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혈중 TMAO의 농도가 높을수록 혈전을 생성할 위험이 높아서 동맥경화, 심근경색의 발병률이 높아진다는 연구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레시틴이 지속적으로 TMAO의 수치를 높이는지는 연구된 바가 없는데요, 레시틴이나 포스파티딜콜린과 심장병발병률 자체를 조사한 연구에서는 상관관계가 없다고 나왔습니다.

 

 혈전약을 드시는 분이나, 심근경색의 위험이 높으신분들은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레시틴의 복용 용량    

 

 용량 - 적어도 10g 정도는 먹어야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꾸준히 먹어도 별문제 없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레시틴 영양제 고르는 방법 

 

대두 레시틴 - 가장 많이 쓰이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Non-GMO - 유전자 조작이 아닌 콩을 이용해서 사용한다는 표시가 되어 있고 알레르기 물질 같은 것도 가공과정에서 거의 다 제거다 되어 있는데요, 

 

《해바라기 레시틴》

 

 대두에 알레르기가 있다거나 또는 Non-GMO를 더 완벽하게 거르고 싶다며 해바라기 레시틴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캡슐레시틴, 가루레시틴, 액상레시틴이 있는데요, 효과를 보려면 레시틴을 하루 10g 정도를 먹어야 한는데, 캡슐을 10g 먹으려면 10개 정도를 먹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오는데요, 

 

 캡슐 10개를 먹기가 쉬운게 아니거든요 그래서 가루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도 함량 대비 캡슐에 비해서 가루가 훨씬 더 저렴합니다.

 

《약국에 나와있는 가루로된 레시틴》

 

 

《해외직구 레시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