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괴질 다기관염증증후군 증상
본문 바로가기
복지

어린이 괴질 다기관염증증후군 증상

by Yolo.. 2020. 5. 25.
반응형

 

 

▶ 우리나라에서도 소아 청소년 다기관 염증 증후군 발생

 

◐ 우리나라에도 2건의 '어린이 괴질'로 알려진 '다기관 염증 증후군'의 신고가 있었다고 합니다.

 

  다기관 염증 증후군으로 신고된 2건은 모두 서울 지역의 의료기관에서 신고가 되었고 연령대는 10대 미만이 1명이고 10대가 1명이라고 합니다.

 

  현재는 어린이 괴질로 신고된 2건의 사례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하는데요. 다기관 염증 증후군 의심사례로 신고된 2건 중에 1건은 일단 사례 정의에는 부합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된 상황이라고 합니다.

 

 소아 청소년 다기관 염증 증후군에 대한 감시 및 조사체계를 운영

 

오늘 오후 중앙대책 방역 본부에서는 최근 유럽 미국에서 소아 청소년을 중심으로 코로나 19 관련된 소아 특이사례 보고가 이어지는 가운데, 오늘 25일 부터 코로나 19 연관 어린이괴질, 소아 청소년 다기관 염증 증후군에 대한 감시 및 조사체계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다기관 염증 증후군에 대한 국내 현황을 파악하고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해외 사례를 검토하고

국내 전문가들의 자문의견을 수렴하여 신고대상 사례 정의와 신고절차, 신고 시에 조사계획 등의

지침을 마련하여 오늘부터 시행에 들어갔다고 발표했습니다.

 

 관련 학회 및 협회에 대하여 의료기관 내원 입원, 태원 환자 중에 다기관 염증 증후군 의심 사례를

학인 할 경우에는 당국에 신고하도록 협조를 당부했다고 합니다.

 

 

 

 어린이 괴질이라고 불리는 다기능 염증 증후군

 

◐ 프랑스에서 어린이 괴질로 첫 어린이 사망자가 나왔다고 하는데요, 이 어린이는 코로나 19 양성반응을 보였고 중환자실에서 일주일간 치료를 받다가 지난 9일 숨졌다고 합니다.

 

 마르세유 라 티몬 병원 파브리스 미셀 교수는 숨진 아동의 혈액검사 결과 코로나 19 양성 반응이 나왔는데 이전 몇 주 동안 증상이 없었다고 소견을 말했습니다.

 

 괴질에 감염된 어린이 환가 가운데 60%가 코로나 19 양성 판정을 받았고 40%는 항체검사에서 양성 반응보였다고 하는데요, 코로나 19 와의 관련 여부는 검사 중이라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뉴욕주를 비롯해 캘리포니아, 코네티컷, 조지아 등 15개 주와 워싱턴 DC에서 발병 사례가 보고 됐다고 하는데요, 다기관 염증 증후군의 증상은 고열과 피부 발진을 비롯해 심장 동맥에 염증을 동반한 '독성 쇼크'등의 증세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반적인 과도한 염증 반응이라서 바이러스의 종류라기보다는 과도한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체질이 발병에 영향을 미친다고 전합니다.

 

 아에게 주로 나타나는 급성 열성 염증 질환인 '가와 사사키 병'의 증상과 유사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가와키병과 다기관 염증 증후군과 다른 점은 발병 나이가 가와사키병은 평균 연령이 3세인 반면, 다기능 염증 증후군의 경우에는 평균연령이 7살로 더 높았다고 합니다.

 

 

 

▶ 20대 성인에게도 다기관 염증 증후군 반응.

 

 어린이 에게만 걸리는 줄 알았는데 미국에서 20대 성인의 감염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샌디에이고와 뉴욕의 한 병원에서도 20살과 25살 다기관 염증 증후군에 걸린 환자가 입원해 있고, 롱아일랜드 병원에서도 같은 증상으로 20대 초반에 환자 여러 명이 치료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어린이들은 혈관에 염증반응을 보이는 반면 청소년이나 성인의 경우는 여러 장기에서 면역 과잉반응이 나타나 증상이 더 심각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 질병통제 예방센터는 21살 이하 중에 24시간 동안 38도 이상 발열, 2개 이상 장기에 영향이있을 경우 보고하도록 했다고 합니다.

 

▶ 어린이 괴질, 다기관 염증 증후군 증상.

 

 세계 보건기구(WHO)가 발표한 어린이 괴질 의심 증상입니다. 

 

38도 넘는 열이 하루 이상 계속되고, 피부발진, 결막염, 저혈압, 쇼크, 설사, 복통 등이 나타나면 의심해 봐야 한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