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가려움(항문소양증) 원인과 치료 예방
본문 바로가기
건강

항문가려움(항문소양증) 원인과 치료 예방

by Yolo.. 2020. 9. 18.
반응형

 

 항문 가려움증(항문소양증) 

 

◑ 항문소양증은 항문 주변이 가려운 질환인데요, 소아부터 성인까지, 누구에게나 흔히 발생하며 특히 중년 이후의 남성에게서 4배 정도 더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항문 소양증에 걸리게되면 항문 주변의 피부를 긁게 되고 피부가 세균에 오염 되거나 손상되어 심한 가려움이 반복되게 됩니다. 

 

 항문에 별 문제가 없는데도 너무 가려우신 분들이 있는데요, 이렇게 원인모르를 가려움증을 특발성 항문가려움증 이라고 합니다.

 

 

 

《오래된 항문 가려움증》

 

 항문 피부를 유심히 보면 변화가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항문 피부가 맨질맨질하고 피부색도 하얗게 변하며, 피부 주름이 두꺼워지면서 밖으로 튀어나오는 부분이 생깁니다.

 

 그런 경우 치질이 생겨서 가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수술해야 한다고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하지만 이런 분들은 수술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는 인자를 없애야하는 것입니다.

 

 

 

   항문가려움증의 원인   

 

1. 항문 건조증 - 항문 피부의 건조증은 일반적인 가려움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항문 건조증의 원인은 항문 피부의 기름, 오일링 디펜스가 훼손돼서 가려움증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2. 항문을 세게 닦는 경우 - 변은 본뒤에 항문을 깨끗하게 하려고 너무 세게 딲는 분들이 있는데요, 휴지를 세게 문질러서 닦는다든지, 변을 보고 비누칠을 심하게 한다든지 하는, 반복적인 자극이 항문 피부를 약하고 예민하게 하여 가려움증이 생기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3. 항문 괄약근의 조임이 약해서 항문의 점액이 흘러나와 항문의 끈적임을 유발하여 가려움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4. 자극적인 음식으로 인한 가려움증 

 

 커피(코코아), 유제품, 카레, 매운음식(고추, 후추, 겨자)등의 자극적인 음식을 즐겨드시는 분 중에서 항문 가려움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런 경우 이 음식들을 피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5. 항문이 습한 상황 - 항문이 습해지면 피부가 붓고 약해지기 때문에 영향이 있는데요, 항문이 습한 환경을 많이 가진 분들은 통풍이 잘 되는 속옷을 입거나 샤워뒤에 잘 말려주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가려움증 예방   

 

 항문을 닦을 때 휴지나 비누로 박박 문질러 닦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무자극성 비누를 사용하고, 샤워를 한 뒤에 항문을 완전히 건조시킵니다.

 

 통풍이나 땀 흡수가 잘되는 속옷을 착용합니다.

 

 샤워후에 항문 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 항문피부에 핸드크림을 발라줍니다.

 

 커피(코코아), 유제품, 카레, 매운음식(고추, 후추, 겨자)등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항문가려움 치료    

 

 항문 가려움증 치료는 완치 개념은 아니며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치료입니다.

 

《항문가려움 자가치료 방법》

 

 항문이 가려우면 먼저 따뜻한 물로 세척한 후에 핸드크림을 발라주시면 항문의 건조증을 예방하여 가려움증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항문이 가렵다고 더 깨끗히 씻으려고 세게 문질러 닦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것은 가려움증을 더욱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항문의 괄약근이 약해서 점액이 흘러내려와 가려움증을 유발시켰을 경우에는 세척할 때 비누칠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항문이 가려운 경우에는 비데 사용을 피하시고 샤워기로 항문을 닦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항문에 땀이 차거나 핸드크림등으로 인해 미끈거릴 때에는 비누칠을 직접하지 하지말고 거품을 내어 닦아서 행구어줍니다.

 

《항문가려움 연고 치료》

 

 증상이 심할 때는 가려움증을 떨어뜨려 주는 항히스타민제, 순한 스테로이드 연고 등을 1~2주 정도 사용하면 대부분 좋아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