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식단]의사가 알려주는 다이어트 식단 3단계
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다이어트식단]의사가 알려주는 다이어트 식단 3단계

by Yolo.. 2020. 6. 19.
반응형

▶ 2011년도에 비만한 여성 80명을 대상으로 8주간 연구한 데이터가 있다고하는데요, 매우 흥미로운 것은 하루에 칼로리의 30%이상에 단백질을 섭취한, 고단백 식단이 야채 식단보다 살이 더 잘 빠졌다고 하는데요,

 

비만여성의 80명 중에서 고단백질 식사를 한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결과적으로 체중이 1kg정도 더 빠지고 체지방도 1.5kg 정도 더 낮은 수치가 나왔다고합니다. 

 

섬유질을 많이 먹는 것 만이 좋은 좋은 것은 아니라는 것인데요, 고단백 저탄수화물 식단이 체중 감량과 시간이 흐른뒤에도 요요 현상을 막아주는 식단이라고합니다.

 

 

 BMI 신체질량지수 / 비만도 

 

체중(kg) ÷ 신장(m)2

18.5미만 - 저체중

18.5~23 - 정상

23~25 - 과체중

25~30 = 비만

30kg - 고도비만

 

성인 하루 단백질 권장량은 체중 X 0.9 ~ 1 = 권장 단백질(g) 하루에 섭취하는 칼로리 중 15% 정도를 섭취를 권장한다고합니다.

 

 

다이어트 위한 탄수화물 1일 섭취량

 

미국 국립의학연구소에 따르면 모든 연령에서 필요한 탄수화물의 양은 100g이라고합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한국인의 평균 탄수화물 섭취량은 평균 필요량에 3배가 넘는 314.5g 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탄수화물 양을 반드시 줄여야 한다고합니다.

 

1단계 다이어트 식단 

 

 아침 - 계란, 두부, 셀러드/ 점심 - 생선구이, 나물반찬. / 저녁 - 소고기 버섯구이, 쌈채소.

 

1단계 다이어트의 장점은 탄수화무에 중독되있는 지방을 태우는 몸으로 단기간에 바꿀 수가 있다고하는데요, 무엇보다 체중감량 효과가 가장 크다고합니다.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단계적으로 시행하셔야 한다고합니다. 

 

1단계 다이어트 권장기간은 최소 3일~ 최대 2개월 까지 섭취하시기를 권장한다고합니다.

 

1단계 다이어트 식단은 살을 단기적으로 빼야하는 경우, 탄수화물 중독이 심각한 경우, 인슐린 저항성이 높은 경우에 추천한다고합니다.

 

2단계 다이어트 식단.

 

아침 - 잡곡, 계란, 두부, 셀러드/ 점심 -  생선구이, 나물반찬. / 저녁 - 소고기 버섯구이, 쌈채소.

 

아침이나 점심 한끼를 밥 반공기와 야채를 섭취하고 나머지 두끼를 아래와 같이 섭취합니다.

 

 2단계 다이어트 식단 권장기간은 6개월입니다.

 

3단계 다이어트 식단.

 

 

아침 - 잡곡, 계란, 두부, 셀러드/ 점심 - 잡곡, 생선구이, 나물반찬. / 저녁 - 소고기, 버섯구이, 쌈채소.

 

아침과 점심을 밥 반공기씩 일반식으로 섭취하고, 저녁식사만 1단계 처럼 섭취하시면 됩니다.

 

3단계 다이어트 식단과 함께 격력한 운동을 병행하고 계시거나 요요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하기에 적합한 식단이라고하는데요,

 

3단계 권장 기간은 1단계와 2단계를 모두 포함해서 6개월 이상 지속할 것을 권한다고합니다. 새로운 체중에 적응하기 까지 6개월의 기간이 필요하다고합니다.

 

다이어트 식단이 아닌 평소에는 탄수화물을 어느정도 양을 섭취해야 할까요?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모든 연령에서 필요한 탄수화물 섭취량은 100g, 성인이 뇌와 근육에서 사용할 양은 150g, 중등도의 활동을 하는 성인 200g.

 

  다이어트 식단 섭취 주의사항. 

 

간, 담, 신장 췌장, 제1형 당뇨등의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극단적인 저탄수화물 식이는 피하셔야 한다고합니다. 해외에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탄수화물을 극단적으로 줄이면 오히려 사망률을 높인다는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하는데요 적절한 식이요법을 하는것이 중요하다고합니다.

 

  요거트(그린요거트 등)  

 

다이어트 식단으로 요거트를 많이 섭취한 사람들이 체중감량은 물론 오래도록 감량한 체중을 유지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합니다. 장내에 미생물을 관리해주는 역할을 하는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하루에 500칼로리를 줄이면 한달에 4kg을 감량할 수 있다고하는데요, 하루에 고단백질 저탄수화물 식단으로 하루에 한끼만 섭취해도 500칼로리를 줄일 수 있다고합니다.

 

한꺼번에 굶는 다이어트보다는 고단백질 저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으로 조절하는 것이 체중 감량은 물론이고 다이어트 이후에도 요요현상을 막아주는 다이어트 식단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